제 목 : [산업선교] OMC 시대의 일심, 전심, 지속의 목표 (9) 시니어 산업인 | 조회수 : 1076 |
성경본문 : 창14:14~20 | 설교일 : 2016-03-12 |
설교자 : 류광수 목사 | MP3 다운받기 |
♠성경말씀(창세기 14:14-20)
14/ 아브람이 그의 조카가 사로잡혔음을 듣고 집에서 길리고 훈련된 자 삼백십팔 명을 거느리고 단까지 쫓아가서
15/ 그와 그의 가신들이 나뉘어 밤에 그들을 쳐부수고 다메섹 왼편 호바까지 쫓아가
16/ 모든 빼앗겼던 재물과 자기의 조카 롯과 그의 재물과 또 부녀와 친척을 다 찾아왔더라
17/ 아브람이 그돌라오멜과 그와 함께 한 왕들을 쳐부수고 돌아올 때에 소돔 왕이 사웨 골짜기 곧 왕의 골짜기로 나와 그를 영접하였고
18/ 살렘 왕 멜기세덱이 떡과 포도주를 가지고 나왔으니 그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19/ 그가 아브람에게 축복하여 이르되 천지의 주재이시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이여 아브람에게 복을 주옵소서
20/ 너희 대적을 네 손에 붙이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하매 아브람이 그 얻은 것에서 십분의 일을 멜기세덱에게 주었더라
♠ 교재 자료 ♠ |
1.고령화시대
1)선진국
2)일본
3)미래시대
2.성경에는 고령화 때 중요 일을 하셨다
1)창6:14-20
2)창14:14-20, 창22:1-20, 창32:23-32
3)출18:1-21, 신6:4-9
4)삼상7:1-15, 대상29:10-14
5)왕상19:1-21, 왕하6:8-24
6)눅2:36-40
7)롬16:23
3.시니어 산업인의 전도전략
1)선진국형 준비
2)실버힐링
3)어린RT교육
(The end)
♠ 녹취 자료 ♠ |
♠서론
▶지금 이단들, 쉽게 말하면 뉴에이지, 프리메이슨, 안식교 같은 이런 이단들이 굉장히 활발하게 하고 있는 것이 있다. 굉장히 성공적으로 하고 있다. 그 사람들이 하고 있는 성공적인 사역이 뭔가 하면 치유사역인데 그 중에 특히 노인사역이다. 노인 전문인이 많다. 그리고 노인봉사단이 많다. 몇 년 전에 신문에 보니까 이런 글이 나왔다. 우리 한국이 뭔가를 놓치고 좀 놓치고 있다고 하면서 나온 글이 뭔가 하면 노년층이 상당히 많다. 일본에는 우리보다 훨씬 앞서있어 노인 분들이 활동을 많이 하신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많이 뒤떨어진 것 같다.
▶여러분에게 아주 좋은 기회다. 실제로 가질 수 있는 중요한 기회다. 그래서 먼저 오늘 이후로 여러분들이 한 몇 가지 비밀을 가져야 되겠다.
1)건강 비밀
▶나름대로 다 가지고 계시겠지만 여러분 나름대로의 건강 비밀을 가져야 한다. 그것만 가져도 전도 된다.
2)기도 비밀
▶그리고 여러분들이 기도할 수 있는 어떤 영적인 비밀.
3)전도 비밀
▶또 여러분이 남은 생애 더 귀중한 시간이 많이 남았기 때문에 전도할 수 있는 삶의 비밀이다.
▶이 세 가지 비밀을 가지고 계시면 여러분이 전도하는데 굉장히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하셔야 될 일들이 사실은 굉장히 많다. 제가 몇 군데만 얘기하고 소개해보겠다.
1.장수 시대
▶일단 많은 분들이 지금 고령화시대라고 이야기한다. 저는 그렇게 보지 않고 장수시대라고 본다.
1)선진국
▶그래서 여러분들은 전도자로 살아야 되니까 혹시 선진국에서 많은 시니어들을 어떻게 하는가를 볼 필요가 있다.
2)일본
▶일본 같은 데서도 시니어 분들, 나이 드신 분들이 어떻게 활동하고 있는가를 볼 필요가 있다.
3)미래시대
▶그러면 시간 갈수록 앞으로 미래시대를 볼 때 여러분이 주역이 될 만큼 시니어시대가 온다.
▶여러분도 혹시 가보셨겠지만 일본에는 톨게이트를 통과하면 거기에 서있는 분들이 다 남자분들이고 노인분들이다. 우리가 혹시 일본 같은 데에 운동을 가보면 캐디가 10명 중 9명은 할머니다. 그런데 그분들이 쉽게 말하면 활동을 다 하고 있다는 말이 된다. 그리고 거의 눈에 띄는 관리소나 어디나 보면 거의 노인분들이 다 활동을 하고 계신다. 우리나라도 그렇게 되겠지만 조금 여러분들이 이 부분을 전도자로 잘 활용하셔야 되겠다.
2.성경
▶일단 성경을 한번 확인해보자.
1)창6:14-20, 노아
▶여러분 아시다시피 노아가 방주 만들 때가 젊을 때가 아니다. 하나님이 젊은 사람에게 맡기지 않고 노아에게 맡기셨다. 그래서 산에서 방주를 만든다고 하니까 어떤 사람은 비웃었다. 아니 바닷가에서 만들지 무슨 산에 올라가서 배를 만드느냐? 그만큼 비가 많이 올 것을 하나님이 알려주신 것이다.
2)창14:14-20 아브라함, 창22:1-20 이삭, 창32:23-32 야곱
▶이런 사건들은 다 중요한 사건들이다. 창14장에 아브라함이 롯을 찾아오는 전쟁이다. 창22장은 이삭을 하나님께 바치려고 했던 예배현장이다. 그 손자 가운데 야곱이라는 인물이 바로 이스라엘이라는 이름을 받게 된다. 말하자면 아브라함에게 약속되었던 것이 성취가 되는 것이다.
이분들이 특징이 싹 다 뭐냐 하면 노인 때란 말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노인이라는 것도 중요하지만 노인이 한 축복의 일들이 더 많다는 것을 메시지로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내게로 전달되는 메시지가 안 되면 응답을 못 누린다.
3)출18:1-21, 이드로
▶성경의 중요한 데는 거의 다 그렇다. 출18:1-21에 백부장 제도, 천부장 제도, 오십부장 제도를 누가 만들었는가 하면 이드로가 만들었다. 이드로가 만들어서 모세에게 제시했다. 이게 지금까지 전 세계를 통하는 지혜다. 이런 지혜가 나이 든 사람에게서 나오는 것이다. 모세는 힘을 가지고 통치하려고 했는데 이드로가 와서 얘기했지 않나. 10명씩 단위로 지도자를 십부장 세우고, 오십부장 세우고, 백부장 세우고, 천부장 세우고 그렇게 해야지 어떻게 일을 그렇게 하느냐고 했다. 사실 이게 전 세계로 먹혔다. 힘 있는 사람에게서 나오는 지혜도 있지만 노인에게서 나온 지혜다. 사실은 로마가 언제부터 무너지기 시작했느냐? 원로원정치가 무너지면서부터 로마가 무너지기 시작했다. 젊은 사람들이 일어나서 하는 것은 좋은데 오래 된 지혜와 지식이 있는데 그걸 무시한 것이다.
그리고 여러분 아시다시피 신6:4-9에 이 유명한 성경구절은 죽기 직전 모세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아 전달한 메시지다. 우리도 이런 축복 누릴 수 있어야 한다. 뭔가 후대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해줄 수 있는 축복이다.
4)삼상7:1-15, 대상29:10-14, 사무엘과 다윗
▶여러분이 아시다시피 그 유명한 인물 사무엘과 다윗이다. 사무엘과 다윗이라고 하면 유명한 인물 아닌가? 이분들이 노인이 됐을 때 한 일이다. 더 중요한 것을 했다. 젊을 때보다 훨씬 중요한 일을 했다. 나이가 들어 지도자가 된 사무엘이 전 이스라엘 백성을 모았다. 젊은 사람이 나와서 하면 안 될 텐데 지도자 노인 사무엘이 전 이스라엘을 모았는데 왕까지 모일 정도가 되었다. 이렇게 해서 거기서 회개운동을 한 것이다. 이스라엘에 가장 작품이 되는 게 있다면 성전 짓는 게 아닌가? 그게 노인 때 다윗이 준비한 것이다. 참 대단하죠?
5)왕상19:1-21 엘리야, 왕하6:8-24 엘리사
▶여러분 아시다시피 그 유명한 왕상19장은 호렙산에서 메시지를 받는 현장이다. 이때 엘리야에게 준 메시지다. 이때 엘리야는 이렇게 말했다. 나는 이제 더 할 수 없다. 여러분 중에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많은 것이다. 나는 이제 나이 많고 힘도 없고 더 할 수 없다. 나는 이제 늙었고 배경도 없고 힘도 없고 돈도 없는데 할 수 있겠느냐? 그 고백을 엘리야가 했다. 그때 하나님은 엘리야를 호렙산에 데리고 가서는 말씀을 주신 것이다. 진짜 중요한 것은 지금부터 남아있다는 것이다. 우리 생각에 우리는 늙고 힘도 없고 배경도 없는데 하나님은 아직 시작을 안 하셨다. 여기서 엄청난 것을 이야기하셨다. 앞으로 왕도 바꿀 것이다. 앞으로 7천 제자가 일어나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아주 훌륭한 엘리사 같은 인물을 제자로 키워라. 어떻게 죽겠는가? 제자 키울 일이 남았고 7천 제자 세워야 되고 엄청난 일이 남아있는데 엘리야는 모르고 불러가 달라고 했다. 우리 나이 많은 사람들이 제일로 실수하는 것이 그것이다. 죽기 싫으면서 아이고 죽고 싶다고 한다. 누가 늙었다고 하면 기분 나쁘면서도 말은 이제 내가 늙어서 그렇다고 한다. 복음 없는 사람이 이 땅에 오래 살면 뭐 하겠는가? 그건 맞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복음 있는 사람은 복음 전해야 된다.
드디어 엘리사가 나이가 들어 일으킨 운동이 도단성운동이다. 하나님이 예비해두었다가 나이가 들어서 됐단 말이다. 그러니까 왕이 와서 엘리사를 보고 아버지라고 불렀다. 암만 선지자가 훌륭해도 나이가 어린데 왕이 와서 아버지라고 부르지 않는데 엘리사보고는 아버지라고 불렀다. 물론 거기에는 지도력도 포함되어 있고 다 포함되어 있지만 나이가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성경 전체를 다 보지는 않았지만 제가 볼 때는 아주 중요한 시간표와 중요한 것을 하나님은 나이 들게 하셔서 하셨다는 것이다.
6)눅2:36-40, 안나
▶어떻게 생각하는가? 아무 힘없는 할머니, 과부다. 누가 볼 때 아무 힘도 없다. 그런데 이 사람이 80몇 년을 성전에서 기도한 것이다. 이 사람의 이름이 안나다. 사실상 예수님 오실 것을 가장 먼저 예언했다. 쉽게 말하면 제일 쓸모없는 할머니가 그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을 말씀하셨단 말이다.
7)롬16:23, 가이오
▶여러분이 나이 들수록 이렇게 되기를 바란다. 모든 전도자의 식주인. 혼자 다 하려고 하니까 아무래도 좀 버거울 수 있으니까 옆에 보면 동료들이 있지 않나. 재무 에라스도, 그 형제 구아도가 나온다.
▶이만큼 이런 나이 든 사람들을 통해서 하나님은 사실은 중요한 일을 하셨다.
3.전도 전략
▶그러면 우리 시니어 산업인들의 전도전략은 어떻게 나가야 될 것이냐? 지금 그러면 여러분은 어떤 전략을 가지고 교회를 돕는가? 내가 나이 많다 하고 있으면 아무도 여러분을 도와줄 수 없다. 그래서 무슨 전도전략을 가지고 내가 교회에서 역할을 해야 될 것이냐?
▶우리 시니어 전도자, 산업인들은 세 군데를 꼭 가보라.
지금 우리 부산에서 제가 의사들을 모아놓고 부탁을 했다. 몇 년 동안을 부탁했다. 실제로 사람이 아파서 병원에 갔다면 병원에서 뭐 하느냐? 사진 찍고 수술하고 하지 않겠느냐? 그 뒤에는 뭐 하느냐? 병원에서는 할 수 없다. 그렇죠? 그 다음에 실제 사람이 병나기 전에 몸이 안 좋은 사람들을 어떻게 하는가? 또 실제로 몸이 약해서 시달리고 있는 사람들이 병원에 가서 금방 해결할 수 없다. 병원에 가면 문제 난 것만 해결한단 말이다. 그래서 내가 힐링센터를 하나 만들라고 했다. 그랬더니 이분들이 그래도 메시지를 딱 붙잡고 계속 몇 년 기도를 하셨다. 때가 되니까 어떤 의사분이 자기가 새 빌딩을 지어서 두 개 층을 그냥 쓰라고 내놓으셨다. 그래서 힐링센터가 시작되어졌다. 내용적으로나 전 세계에 소문난 뉴에이지를 다 능가한다. 한번 가보시라.
그 다음에 두 번째로는 서울에 우리 김00 장로님하고 김미애 전도사가 하고 있는 힐링사역이 있다. 사실은 김신태 장로는 거의 호흡계통에서 세계적으로 알아주는 학자다. 그분이 의사고 박사니까 호흡하는 것을 가장 전문성 있게 잘 안다. 힐링센터를 하고 있다.
그리고 부산에는 하도 우리가 시설이 없고 하니까 그런데, 김정숙 권사 집에 한번 가보라. 그 사람 집에 많은 환자들이 모인다. 그런데 자꾸 모인다. 왜냐하면 나은 사람이 얘기하니까. 제 메시지를 의사들도 다 듣지 않나? 여러분, 암이 그렇게 쉽게 낫는가? 안 낫는다. 그런데 그 사람들이 나아서 자꾸 말을 하니까 몰린다. 실제로 뭘 하고 있는가를 한번 여러분들이 보실 필요가 있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내가 우리 조 장로님 댁을 가봤는데 사실은 힐링센터 하기는 그렇고, 힐링홈 하기에는 아주 좋은 집이다. 장로님이 제대로 룰을 찾으면 굉장한 사역이 될 것이다.
1)선진국형 준비
▶그래서 여러분의 전도전략은 성진국형 준비를 하시라.
쉽게 말하면 지금 제가 세 군데를 소개했는데 그게 선진국형 전략이다. 그래서 저는 억지로 말고 정말로 인도 되어지는 대로 한 수십, 수백 군데도 만들어보려고 한다. 저는 개인적으로 만들려고 하는 사람은 싫어한다. 만들어져야 한다. 그래서 내가 우리 복지보고도 전도하는 팀을 형성하라는 이유는 그렇게 뭔가 남이 하는 복지를 해보겠다고 하는 것은 범죄행위이기 때문이다. 정말 하나님이 원하시는 게 되어져야 한다. 그렇죠? 아니 여러분의 귀중한 인생을 하나님이 원하지도 않는 것을 아무렇게나 막 하고 간다면 그건 쓰레기 수준이다. 아니 여러분의 귀중한 인생과 남은 생을 쓰레기처럼 그렇게 보냈다고 하면 말이 안 되는 것이죠. 하나님이 주신 게 맞나 안 맞나를 계속 따져야 될 나이다. 그렇죠? 그래서 이걸 지금 여러분들이 그냥 시니어 모임에 모였다고 생각하지 말고 그냥 류광수 목사가 이야기한다고 생각하면 안 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정말 원하시는 게 있단 말이다.
2)실버 힐링
▶쉽게 말하면 나이 든 사람들을 힐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찾으라 그 말이다. 이런 것들이 굉장히 전도에 중요하다. 그래서 예를 들어서 나쁜 사람들은 돈도 벌 수 있지만 우리는 돈이 문제가 아니고 사람을 살리고 도와주면 이 사람들이 살아나지 않나. 이거보다 큰 전도가 어디 있는가?
3)렘넌트
▶그리고 뭔가? 찬스가 났을 때는 여러분들이 그 모임에 사실은 후대를 위한 렘넌트들도 불러다가 교육도 하고 인생 얘기도 해주는 것이다. 지금 우리 후대들이 새로운 비전과 새로운 힘이 있지만 여러분이 꼭 전달해줘야 되는 뿌리와 옛날 것은 모르고 있단 말이다. 그 증거로 조그마한 어려움도 못 참더라. 진짜 우리가 이런 것은 교육해줘야 되겠다 싶다. 우리는 옛날에 뭐든지 우리가 다 했지 않나? 지금은 안 그렇다. 뭐든지 빠르고 머리는 있는데 뭐든지 혼자서 못 한다. 우리 때만 해도 당연히 대학을 간다는 건 우리가 벌어서 가고 당연히 부모에게 얘기 안 했다. 그렇죠? 당연히 우리가 일하고 모으고 알뜰히 해서 공부하는 것이지, 지금 아이들은 그렇지 않다. 지금 아이들도 보면 내가 부모에게 도움 받지 않고 열심히 일하고 공부해서 성공하겠다는 렘넌트도 있다. 그런 아이들은 성공한다. 그러니까 결론적으로 지식이 모자라거나 글이 모자란 게 아니고 지금 우리 많은 렘넌트들이 힘이 없다. 그래서 이건 좀 심각하다. 우리 렘넌트에게 힘을 키워줘야 된다. 힘이 없으면 안 되지 않나. 우리 아이들이 나가서 살아남아야 되지 힘이 없으면 되겠느냐? 그래서 부산에서는 제가 하라는 소리도 안 했는데 자기들끼리 모여서 격대교육이라고, 장로님들이 나서서 손자들을 불러서 우리가 훈련시키자며 이런 일을 하고 있다.
▶오늘 잘 한번 생각해보시고 계산상으로 따져 봐도 여러분들은 사실은 우리 교회의 재산이다. 그렇지 않나? 그리고 경륜을 따져 봐도 사실은 시니어 여러분들은 우리가 목회할 수 있는 데에 가장 큰 발판이다. 그렇지 않나? 사실은 나이가 많다고 양보하니까 지금 경험 없는 사람들이 나서서 얼마나 많은 시행착오를 하는지 모른다. 사실 우리 산업인들도 보니까 몇 몇 든든한 나이 든 분들이 이 산업선교를 지켜나가고 있다.
4.결론
▶아브라함은 뭘 했을까? 아브라함이 나이 들어서 뭐 했을까? 많은 일을 했지만 세 가지는 참고해야 한다.
1)창13:18 (단)
▶단을 쌓았다. 배울 만하죠? 나이 들수록 해야 한다. 젊으면 안 해도 되느냐? 그건 아니지만 젊었을 때는 얼른 속일 수 있는 나이지만 나이 들면 못 속인다. 젊었을 때는 모른다. 양복 쫙 빼입고, 여자들은 화장하고 나가면 누가 누군지 모른다. 그런데 나이 들면 들킨다. 이 힘이 있는 사람은 나이 들수록 멋있다. 그래서 여자분들도 영적으로 딱 갖춰지면 나이 들면 괜찮은데 그게 안 갖춰지면 정말로 싫어하는 대상이 된다. 그야말로 TV에 나왔듯이 신데렐라가 아니고 천데렐라가 된다. 나이 들수록 자기의 영적 힘을 가져야 한다. 그런데 보통 내가 방송에 나오는 사람들을 보면 나이 들수록 사람을 의지하더라. 그러니까 그렇게 된다. 나이 들수록 우리는 하나님을 의지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2)창14:14-20 (제자 318명)
▶이건 꼭 하셔야 한다. 가병 318명이나 키웠다. 대단하죠? 집에서 제자 318명이나 키운 것이다. 영적인 힘이 있으니까 그렇게 되는 것이다.
3)창22:1-20 (후대)
▶그리고 뭔가? 후대다. 자기 아들에게 확실한 복음을 심어놓고 간다. 그래서 하나님은 이삭을 통해서 많은 일을 하시게 된 것이다.
▶시간이 3분 오버되었다. 꼭 참고하시고 여러분들은 사실은 보화요 재산이다. 여러분이 힘내면 굉장한 역사가 일어난다. 기도하겠다.
(기도)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가장 중요한 축복을 누린 성경의 사람들과 이 자리에 앉은 사람들 위에 지금부터 영원까지 항상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The end)
이전글 : OMC 시대의 일심, 전심, 지속의 목표 (8)숨은 전도 전락 | |
다음글 : OMC 시대의 일심, 전심, 지속의 목표 (9)갈보리산의 실제 체험 | |
이전글 다음글 | 목록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