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로마서 16:25-27)
26/ 나의 복음과 예수 그리스도를 전파함은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27/ 이제는 나타내신 바 되었으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명을 따라 선지자들의 글로 말미암아 모든 민족이 믿어 순종하게 하시려고 알게 하신 바 그 신비의 계시를 따라 된 것이니 이 복음으로 너희를 능히 견고하게 하실
28/ 지혜로우신 하나님께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영광이 세세무궁하도록 있을지어다 아멘
♠ 교재 자료 ♠
1.과거 복음화
1)엡2:1
2)롬16:25
3)12문제 해결
2.당시대 복음화
1)롬16:26
2)엡2:2
3)행1:1,3,8
3.미래 복음화
1)롬16:27
2)엡2:6
3)롬16:20
(The end)
♠ 녹취 자료 ♠
♠서론
▶이미 여러분들은 많은 훈련을 받았다. 아마 지금 장로님들 가운데 전도할 수 있는 분들은 제가 알기로는 많이 없다. 우리교단에만 있지 별로 없을 것이다.
우리 중직자 한 명이 외국을 갔다. 그러니 그곳에 있는 교회를 나갔다. 그러다 어쩌다가 기도를 하게 된 것이다. 그랬더니 이 사람들이 깜짝 놀란 것이다. 기도가 완전히 다르다. 완전히 성경적이다. 어떻게 저렇게 성경을 잘 알 수 있느냐? 우리 멤버들이 다락방에서도 그렇게 훈련도 많이 안 받은 사람인데 나가니까 그렇게 되는 것이다.
여러분이 이제 많은 훈련이 되어졌고 또 많이 알고 계신다.
▶그러면 정말로 꼭 해야 될 게 뭐냐? 그거 발견하는 것이 최고의 날이다. 롬16:25-27에는 과거, 현재, 미래가 들어있다.
1.과거 복음화(운명) (뿌리, 각인, 체질)
▶우리는 흔히 복음 전하면 가서 예수 그리스도를 전한다고만 생각한다. 그러면 실제적으로 응답은 안 올 것이다. 과거 복음화해야 한다. 굉장히 중요하다. 대구 수준 가지고는 대구를 살릴 수 없다. 그렇죠? 그건 과거이기 때문이다. 여러분 수준 가지고는 나를 살릴 수가 없단 말이다. 옛날에 제가 살던 곳은 산-17번지고 정은주 목사님은 산-2번지라고 한다. 그 산-2번지 수준 가지고는 세계복음화 못 한다. 그렇지 않은가? 혹시 여러분들이 자녀들과 같이 대화하다가 갈등 생길 때가 있을 것이다. 여러분 자녀들은 엄청 갈등이 생길지도 모른다.
왜 그런지 아시는가? 장로님을 비롯해서 많은 분들이 과거에 잡혀있다. 그렇죠? 한참 미래를 살아가야 되는 아이들에게 과거의 잣대를 들이댄단 말이다. 그 정도면 괜찮은데 우리도 모르게 각인된 것이 있다. 그렇죠? 나도 모르게 만들어진 체질이 있단 말이다. 이건 사업에도 마찬가지다. 여러분이 이 눈을 떠버리면 굉장한 응답의 역사가 일어난다.
이때에 우리가 흔히 말하는 운명에서 빠져나오는 것이다. 거의 다 여기에 걸려있다. 그렇기 때문에 응답이 와도 모르는 것이다.
▶그래서 저 같은 경우는 전도운동을 시작하면서 아무 배경이 없는데 이걸 쉽게 발견했다. 내가 부교역자로 6군데 교회를 돌면서 이 수준은 성경이 말하는 교회가 아니라는 것을 깨달았다. 이 수준 가지고는 절대 세계복음화 할 수 없다는 것을 쉽게 느꼈다. 그러니까 쉽게 빠져나왔다. 빠져나오니까 그때부터 하나님의 말씀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래서 우리가 늘 얘기하는데 결국은 뿌리가 내 운명을 좌우한다. 결국 나는 각인된 것으로 응답 받는다. 결국 나는 체질대로 살게 되어있다. 누가 뭐래도 그렇다. 누가 뭐래도 여러분에게 내려있는 뿌리가 여러분의 인생이다. 누가 뭐라고 해도 각인된 것으로 응답이 오고 내 체질대로 살게 되어있다. 아무리 설교 들어도 내 체질대로 산다. 그래서 이걸 깨달아버리면 굉장하다. 그리고 큰 응답이 일어나기 시작한다. 저는 이걸 최고의 날이라고 생각한다. 그때부터 보이는 것이 무엇인가? 롬16:25이 보인다. ‘영세 전부터 감추어졌다가’ 이게 보인다.
▶이때부터 세 가지가 보인다.
1)엡2:1
▶왜 과거에서 벗어나야 되느냐? 죄와 허물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다. 그러면 죽은 자리에 있으면 안 된다.
2)롬16:25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세 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복음을 주셨다.
3)12가지 문제
▶이때부터 12가지 문제가 해결되기 시작한다.
▶틀림없이 여러분이 깨달아버리면 사업에도 그렇고 여러분 생활에도 그렇고 모든 분야에 응답이 와버린다. 특히 대구 사람의 장점이자 단점, 대구경북 사람들의 장점이 잘 변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것은 굉장히 장점이다. 그러나 그게 바로 단점으로 연결될 수 있는데 갱신이 잘 안 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대구만 갱신해버리면 전 세계는 갱신된다. 그러니까 이 좋은 장점을, 지금까지 대구경북 노회가 우리교단에서도 제일로 꾸준했다. 그것을 보면 항상 변함이 없다. 그건 굉장한 장점이다. 그런데 자칫 잘못하면 응답을 못 받고 과거에 빠져버리게 된다. 이런 부분을 언제든지 큰 응답 받은 개혁자들이 깨달았다.
▶우리는 복음화라고 하면 언제든지 현재를 생각하는데 과거가 더 중요하다.
2.당시대 복음화(사탄의 전략-문화)
▶우리는 지금 이 복음을 가지고 당시대 복음화를 하는 것이다. 이 당시대 복음화를 하려고 하면 가장 먼저 사탄의 전략을 알아야 한다. 문화를 쳐다보면 금방 깨달아진다. 저는 세 단체에 대해서 보면서 정말로 전도를 이렇게 해서는 안 되는구나 하는 것이 부딪쳐왔다. 그래서 지금 우리가 현재 하는 집중훈련도 응답 중 하나다. 지금 우리가 당시대 복음화 하는 데는 지금 사탄의 전략, 흑암문화를 봐야만 알게 되는 것이다.
1)롬16:26
▶그러면 굉장히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 ‘이제 나타나신 바가 되었다.’ 그러니까 응답 따라가면 된다. 이제 나타나신 바가 되었다. 여러분이 과거가 바뀌면 분명히 응답이 온다. 그러면 이제 나타나신 바가 되었다.
2)엡2:2
▶그리고 무엇인가? 현재 것이 보이는 것이다. 지금 공중권세 잡은 자를 따르고 있다고 했는데 거기서 벗어나게 된다. 이게 전도다.
3)행1:1, 3, 8
▶그러면 여기서 굉장한 답들이 계속 나온다. 그리스도, 하나님의 나라, 세계복음화/ 천명, 소명, 사명/ 일심, 전심, 지속. 여기서 다 나와 버리는 것이다. 이게 오늘의 현재다.
▶그래서 제가 볼 때는 거의 여러분들이 2번은 잘 하는 것 같은데 1번이 잘 안 되고 있다. 그런데 1번이 안 되니까 2번이 내게 응답 왔는데도 모른다. 미국 수준이 되어서는 미국복음화 못 한다. 더 놀라운 것은 미국 수준도 안 된다. 우리 미국에서 오신 분들이나 미국에 계신 분들이 기억해야 될 것은, 우리가 가보면 여러분들이 한 1960년대 사람으로 보인다. 그러니까 목회자들이 엄청 고생하겠더라. 생각이 1960년대에 머물러 있다. 깜짝 놀랄 정도다. 본인들은 모르고 있는데 우리가 보는 순간에 답답해진다. 그리고 간판도 1960년대 간판을 아직도 붙여놓았다. LA나 뉴욕의 코리아타운에 가보면 60년대에 붙여놓은 게 그대로 붙어있다. 1960년대 이민시대 때 정착한 게 그대로 정지되어버렸구나 싶더라. 그러면 그 이상 응답은 못 받는 게 아니고 절대 못 받는다. 그래서 1번이 굉장히 중요하다. 복음은 과거문제 해결이다. 그렇죠? 그리고 여러분도 그렇고 여러분 자녀들도 그렇고 다 과거에 묶인 것으로 평생 살아야 된다. 이걸 뒤바꾸어야 된다.
3.미래 복음화(기도-재창조)
▶그리고 세 번째 중요한 게 있다. 미래 복음화다. 우리 장로님들, 산업인들이 진짜로 기도한다면 뭐가 보이기 시작하느냐? 재창조의 축복이 보인다. 이때 세계복음화가 가능한 것이다.
기도응답 받은 모든 사람들은 이 축복을 누리고 있다. 그러면 세상 말로 대박이 나는 것이다. 아니 그렇게도 전도가 어렵다고 했는데 제가 성경을 딱 보고 재창조를 찾아냈다.
저는 눈이 번쩍하더라. 전부 보니까 집이 나오고, 제자이름이 나오고, 지역이름이 나오더라. 그러면 간단하게 끝나버린 것이다. 그래가지고 이걸 시도했더니 가는 곳마다 역사가 일어났다. 저도 놀랐다. 이렇게 하나님의 말씀이 살아서 역사하는구나! 얼마나 놀랐는지 모른다. 그러니까 일단 제가 가는 곳에 역사가 일어났다. 그러니 여러분이 안 될 이유는 아무 것도 없다.
▶1번에 묶여서 그렇다. 여기에 묶여있으면 2번의 응답을 누릴 수 없다. 2번의 응답을 누려야 된다. 그래서 항상 다른 사람이 틀린 얘기를 할 때도 저는 이게(1번) 깨달아진다. 그러니까 우리가 1번 부분에 얼마나 많이 묶여있는지 모른다.
여러분, 대한예수교 장로회를 잘 아시죠? 장로님들과 우리 교역자들은 잘 아실 것이다. 우리교단만 그렇지 지금 일반교회들이 어떤지 잘 아시죠? 그러니까 사모님들이나 목회자 자녀들, 장로님 자녀들은 잘 알 것이다. 우리 집사람이 불신가정의 자녀다. 그러니까 목사부인은 됐는데 당회가 뭔가 잘 모르는 것이다. 왜냐하면 못 봤으니까. 그러니 자꾸 당회에 들어오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나가라고 했다. 사실은 우리교단의 장로님들이 복음이 있어서 그렇지 일반 교단에 가보면 당회가 살벌한 곳이다. 그래서 내가 나가라고 해도 자꾸 들어오더라. 그래서 우리 박 장로님이 농담한다고 사모님이 들어오니까 당회가 훤하니 좋다고 하니까 사모가 그것 보라면서, 다 좋아하는데 왜 당신만 그러느냐고 하더라. 열이 좀 받다가 내가 이 생각을 했다. 그래, 사모라고 해서 들어오지 마라는 법이 있느냐? 우리 법이 잘못된 것이 아닌가. 당회원도 들어오고 부목사도 다 들어오는데 사모만 들어오지 마라? 그게 잘못된 것이 아닌가. 이래가지고 우리 집사람이 내 각인된 것을 많이 부순다. 진짜 선생님이다. 내 각인된 것을 무너뜨리는 것은 그 사람밖에 없다.
한 번은 집회에 갔다 오니까 커다란 차를 타고 왔더라. 이게 뭐냐고 물었더니 샀다는 것이다. 아니 사면 말을 하고 사야지. 그리고 이게 지금 뭐냐? 어려운 사람들이 많은데 사모가 이렇게 좋은 차를 타면 되느냐? 그랬더니 당신은 왜 타느냐고 하더라. 나는 많이 다녀야 되지 않느냐고 하니까 자기도 많이 다녀야 한다더라. 나는 지금 차를 타고 많이 다니기 때문에 그렇지 당신은 집에 있는 사람이 이렇게 좋은 차를 타고 다닐 필요가 있느냐? 자기도 엄청 바쁘다고 하더라. 또 열이 올라오다가 가만히 생각해봤다. 그래, 사모라고 해서 타지 말라는 법은 없지. 뭐 할 게 있겠느냐? 저거나 타고 다녀야지. 그래야 좀 위로가 될 것이 아니겠느냐. 이렇게 늘 내 뿌리를 바꿔준다. 도움이 된다.
▶그러니까 우리가 사실을 알고 보면 여러분이 늙었다는 것이 과거에 잡혔다는 것이다. 여러분이 암만 나이 들어도 과거에 안 빠져있으면 젊은 사람이다. 그러나 젊은 청년이라 할지라도 과거에 빠져있으면 그건 노인과 마찬가지다.
▶이럴 때에 재창조의 응답이 온다. 여러분 사업에 이것이 와야 역사가 일어난다. 그래서 제가 전도에서 재창조의 응답을 봐버리니까 그때부터 평생을 놓고 매일 응답이 오는 것이다. 저도 놀랐다. 그러니까 신학을 한 사람들이 더 놀라면서 이걸 어떻게 발견했느냐고 하더라. 그러니까 김준곤 박사님이 저보고 제일 먼저 한 질문이 그것이었다. 내가 류 목사 테이프를 다 들어봤는데 어떻게 그렇게 전도를 발견했느냐고 물어보시더라. 사실 특별한 것도 아니고 성경에 있는 것인데, 그런데 우리가 성경에 있는 이 축복을 이때까지 못 봤을 뿐이다.
▶그래서 물론 전도는 나가서 열심히 해야 되는 것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이 진짜 원하시는 전도는 그게 아니다. 현장에 모든 성도가 일어나기를 원하신다. 그렇죠? 그게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다. 하나님이 더 원하시는 것이 있다. 여러분이 미래를 놓고, 후대를 놓고 많은 제자를 키우는 것이다. 목사님이 가시는 것보다도 가게 만드는 게 더 좋다. 내가 선교사 하기 위해서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선교사를 파송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그렇죠? 그래서 우리가 전도라고 하니까 전도를 모르는 사람은 하나만 생각한다. 무조건 어디 가서 돌아다녀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물론 그것도 전도다.
그러나 전도의 결론은 재창조다. 이걸 발견해야 된다. 굉장히 중요하다.
1)롬16:27
▶세세무궁토록 있을 것이다.
2)엡2:6
▶미래다. 하늘에 앉히시니.
3)롬16:20
▶사탄이 그 발 앞에 무릎 꿇게 될 것이다.
▶이것이 한 해를 보내고 산업인들이 살아가면서 꼭 붙잡아야 될 언약이다. 진짜 기도하면 나온다.
자, 여러분이 이렇게 생각하면 어떤가? 여러분 자녀 가운데 너무 황당한 아이가 있다. 그런데 아이가 차분한 아이가 있다. 아이가 생각이 깊은 아이가 있다. 그렇죠? 이런 아이들은 거의 다 성공한다. 그런데 그 아이들에게는 정시기도를 얘기하면 금방 알아듣는다. 참 희한하죠? 제가 이때까지 전도훈련 시키는 중에서 머리가 똑똑한 아이들, 정착된 아이들, 심지가 깊은 아이들은 정시기도를 금방 실현하더라. 그런데 나도 모르게 영적상태가 황폐한 사람은 정시기도가 그렇게 어렵다. 그걸 참고한다면 굉장한 이유가 된다. 그러니까 에디슨 같은 사람은 정시기도 시간에 글을 써서 3천 권의 일기장을 썼다. 그러니까 한 시대를 움직이지 않았는가. 우리가 기도하면 이런 채장초의 응답이 온다.
▶이제 우리 장로님들과 산업인들이 받아야 될 축복이다.
잠시만 생각해도 큰 응답이 올 수 있다. 기도하겠습니다.
(기도)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우리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이 시대 살릴 모든 산업인들 위에 지금부터 영원까지 항상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