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말씀 (마태복음 28:16-20)
16/ 열한 제자가 갈릴리에 가서 예수께서 지시하신 산에 이르러
17/ 예수를 뵈옵고 경배하나 아직도 의심하는 사람들이 있더라
18/ 예수께서 나아와 말씀하여 이르시되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19/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민족을 제자로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베풀고
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교재 자료 ♣
1.현장 중의 현장 (마28:16-20)
(1)기업 활동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
(2)광고 기획, 광고 제작, 이벤트 프로모션, 언론PR
(3)후대들의 참여- 광고 홍보학과, 시각 디자인, 영상학과, 신문방송, 경영학
(4)세계를 움직이는 광고 회사 (영국, 미국, 프랑스)
2.전도의 길 (막16:15-20)
(1)복음 전달 작품
(2)시대변화- 큰 흐름, 이슈, 문제제기, 다큐, 영화
(3)병든 사회 치유- 기독교 문제, 환경오염 (예: 도가니)
3.선교의 길 (행1:8)
(1)시대의 플랫폼을 만들어야
(2)치유 작품화
(3)문화 작품화
(4)RUTC 작품화
(The end)
♣ 녹취 자료 ♣
♠서론
▶메시지 들어가기 전에 미리 조금 말씀드릴 것은 광고홍보 팀 중에 누구 한두 명이 우리 상임위원회에 늘 참석해주셨으면 좋겠다. 꼭 특별하게 여러분이 하시는 일이 없다손 치더라도 와계셔야 여러 가지 우리가 소통을 할 수 있다.
왜냐하면 이 시대는 지금 광고 홍보가 다이기 때문에 그것으로 모든 것이 사실은 움직이고 있다. 방송국이 뭔가? 광고 홍보하는 곳이 아닌가. 그리고 지금 전 세계의 어마어마한 야구, 축구팀들의 선수들의 돈이 싹 다 광고 홍보 전략에서 나오는 것이다. 북한이 자꾸 어렵게 되는 이유도 너무 광고 홍보가 안 되어서 자꾸 저렇게 되는 것이다.
▶그러니 여러분이 얼마만큼 축복을 받아야 하느냐?
땅끝까지 모든 족속으로 제자 삼으라고 하셨다. 여기까지가 우리가 받아야 할 축복이다. 여기까지를 못 누리는 것은 내가 축복을 놓치고 있다고 봐야 한다. 그래서 당연히 저기까지 받도록 하나님은 예비해놓으셨다. 광고, 홍보라고 하니까 약간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을지 몰라도 그걸 잘 생각하면 굉장히 과학적이고 우리 선교와 굉장히 관계 있는 것이다.
1.현장 중의 현장
▶쉽게 말하면 현장 중의 현장이다. 여러분이 더 잘 아시지 않나.
(1)세계기업 - 소통
▶지금 기업 활동이 전부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으로 다 하고 있다. 그러니까 피할 수 없다. 세계기업이 다 이걸 가지고 알리고 소통하기 때문이다. 가장 정확하게 이해해버리면 광고 홍보라기보다는 소통이다. 영어로 말하면 커뮤니케이션인데 이게 되어야 제대로 되는 것이다.
(2)PR
▶지금 현재 광고기획이라든지 광고제작, 이벤트 프로모션이라든지 얼론 PR같은 이런 부분들이 싹 다 이것과 관계있는 현장 중의 현장이다. 쉽게 말하면 PR이다. 공적으로 알 수 있도록 알리는 것이다. 그러니까 현장 중의 현장이다.
(3)후대
▶그런데다가 지금 많이 우리 후대들이 여기에 지금 참여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렘넌트를 위해서라도 광고 홍보팀들은 조금 더 많은 힘을 내야하고 우리 상임위원회와 연결되어져야 한다.
지금 광고홍보학과라든지 시각디자인, 영상, 신문방송, 경영학까지도 거의 이 부분에 속한다. 가장 쉽게 말하면 우리 딸도 이 분야의 공부를 한다. 그러니 컴퓨터를 가지고 만들어내는, 미술이라도 그냥 그리는 게 아니고 컴퓨터를 가지고 만들어내는 건데 같은 분야가 된다. 그러니까 자꾸 우리 단체에서 만들어내는 것을 보고 혼자 자꾸 웃더라. 왜냐하면 전문가들 것만 보다가 보니까 그런지 자꾸 웃더라.
(4)세계
▶지금 세계를 움직이는 게 여러분이 더 잘 아시겠지만 영국, 미국, 프랑스가 전부 광고를 가지고 세계를 움직이는 것이다.
▶이렇다면 우리는 어느 정도 해야 할 것이냐는 답이 쉽게 나온다. 그래서 제가 이 분야에 대한 메시지를 준비하면서 무슨 생각을 했는가 하면 지금 여기의 총 리더가 누군지는 몰라도 상임위원회에 늘 참석해서 뭔가 소통이 되어져야 우리가 많은 것을 하겠다는 생각을 했다.
2.전도의 길
▶실제 우리는 이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고 굉장한 전도의 길이 된다.
(1)복음 전달 작품
▶이걸 활용해서 만약에 우리가 복음을 제대로 전달할 만한 작품을 만든다면 이게 시대에 맞는 전도다. 지금 앞서가는 종교단체들은 아무도 전도지 들고 안 다닌다. 전부 이 작전으로 나온다. 집집마다 남을 괴롭히면서 돌아다니는 것이 교회밖에 없다. 그러니까 어떻게 해서 전도가 되겠는가? 교인이 자꾸 준다. 그래가지고 딱 예비된 하나님의 백성 말고는 일반적으로 거부반응이 생기도록 만든다. 어디든지 가보면 아파트도 그렇고 교회에 대한 거부반응이 생기도록 교회가 늘 하고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한번 이것도 빨리 구상을 하셔야 한다. 이 복음 전달을 어떻게 제대로 할 수 있는 작품을 만드는가. 하나만 제대로 만들어도 쉽게 말하면 우리말로 대박을 치지 않는가?
(2)시대 변화 - 흐름, 이슈, 문제제기, 다큐, 영화
▶그리고 우리가 이 시대변화를 맞추어서 전도할 수 있는 가장 필요한 부분들이다. 그래서 제일로 이 부분에 참고할 것은 큰 흐름을 빨리 타야 한다.
만약에 빌게이츠가 컴퓨터에 대한 것을 발전 안 시키고 다른 것을 했더라면 그 사람은 굉장히 고생했을 것이다. 쉽게 말하면 이 시대의 큰 흐름을 탄 것이다.
그래서 지금 휴대폰 회사를 보라. 지금 흐름을 탄 것이다.
어제 서울 올라온다고 공항 대기실에 앉아있는데 아빠, 엄마, 아들, 딸 4명의 가족이 앉아있더라. 대충 마실 것을 갖다놓고 앉아있는데 4명이 한 마디도 얘기를 안 한다. 4명 다 휴대폰을 만지고 있더라. 아버지도 그러고 엄마도 그러고 아들과 딸도 그러고 있다. 우리가 끝나고 나올 때까지 한 마디도 얘기 안 하고 휴대폰 붙잡고 있느라 바쁘다. 이게 이 시대의 흐름이다. 이게 어쩔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이 좀 참고해야 할 것은 좀 이슈가 될 만한 부분이 있지 않나. 이런 부분들을 잘 건드리면 어떤 것은 문제제기 같은 것이 된다.
한 예를 들어보면 도가니 영화를 만들어서 문제제기를 해서 완전 뒤집어지지 않았는가. 여러분이 단순한 광고 홍보가 아니고 이런 다큐라든지 필요하다면 영화도 만들 필요가 있다. 내용만 좋으면 이긴다. 이제는 또 시대가 가고 있는데 한때 김기덕 감독이 인기를 끄는 이유가 돈이 적게 들었지만 제대로 된 내용 있는 것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것이 굉장히 많다.
지금 현재 묘하게 장사꾼들이 쉽게 말하면 교권을 잡고 있다. 제가 알기로는 폭력배들이 잡고 있다. 이 사람들하고 싸워서 우리가 이 누명을 벗을 수 없다. 어떤 면에서 한 시대적인 작품을 만들어버려야 한다. 그러니까 모든 불신자가 보고, 신자가 보고는 감탄할 만한 것을 만들어야 한다.
한 25년 전에 불신자가 어떤 영화를 만들었다. 그 지역에서 굉장히 부흥이 일어나는 목사가 고난당하는 내용을 영화로 만들었다. 외국 영화다. 제가 보려고 본 게 아니고 TV에서 어떻게 본 것 같은데 그때는 그냥 생각을 못 했다. 그런데 한 25년 지났는데 제가 그렇게 당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참 신기하다 싶다. 그래서 제가 여러분을 보면서 광고 홍보를 놓고 기도하면서 그래, 여러분이 뭔가를 바꿀 수 있다는 생각도 해봤다.
(3)병든 사회 치유
▶지금 병든 사회를 치유하는데 간단하게 예배드려가지고도 할 수 있지만 그건 다른 얘기다. 이런 부분에 여러분이 할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져 있다. 그래서 어떤 면에서는 여기에 대해서 많은 인재들을 찾아내서 준비해볼 필요도 있다.
3.선교의 길
▶이게 그냥 끝나는 게 아니다. 굉장히 선교의 길이 될 수 있다.
(1)플랫폼
▶그래서 그냥 하시지 말고 이 시대의 많은 부분들을 움직일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어라. 이건 단순하게 광고홍보를 넘어선 것이다. 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버리는 것이다. 지금 이런 수준으로 나간다. 예를 들어서 이번에 우리 렘넌트 대회를 했는데 김대중 센터를 만들어놓으니까 올 수밖에 없지 않은가. 광주에 대한 소개도 되고 김대중 대통령에 대한 소개도 되고 다 되지만 거기에 올 수밖에 없는 많은 문화가 모여드는 것이다.
▶앞으로도 RUTC를 이런 광고 전략을 써야 한다. 그래서 전부 이 전략을 써나가면서 올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버린다. 이게 어느 정도 되어지면 선교도 쉽게 문을 열고 들어갈 수 있다. 어떤 면에서는 우리 기독교만 뒤떨어져있지 통일교는 완전히 찾아냈다.
그리고 뉴에이지단체는 완전히 이 전략이다.
대학 안에 들어가서 뮤지컬 팀을 만들어 내버리니까 인재들이 안 올 수가 없지 않은가. 이 사람들이 얼마만큼 머리를 쓰는가 하면 우리처럼 돈을 모아서 만들어내는 수준이 아니다. 어느 정도 이 머리를 잘 쓰는가 하면 미국의 유명한 대학에다가 돈을 조금 준다. 학생들을 모아놓고 어떤 돈을 주는가 하면, 내가 지금 이걸 구상한다. 예를 든다면 이 시대의 문제에 대해서, 이렇게 주제까지 주면서 너희들이 한번 뮤지컬을 만들어보라고 한다. 그러면 학생들이 돈을 달라고 하는가? 월급을 달라고 하는가? 밥값을 조금 주니까 모여서 막 하는 것이다. 이걸 거의 각 대학마다 다 준다. 이래가지고 어느 날 대회를 하는 것이다. 돈 하나도 안 주고. 그래도 아이들은 신나서 오는 것이다. 그러면 그 중에서 뛰어난 내용과 인물을 찾아내는 것이다. 그래서 그 사람들로 구성해서 뮤지컬을 만들어버린다. 그러면 어떻게 되는가? 고객 확보가 다 된 것이다. 모든 대학에서 그걸 보려고 다 온다. 자기들은 탈락되었다 할지라도 어느 대학에서 무엇을 해서 되었는지, 누가 들어갔는지 이런 것을 보러 온다. 그 중에서 한명이 뮤지컬 나오면 스타 되어버린다. 그러니까 돈을 끌어가지고 오는 것이다.
여러분, 넌센스 같은 것은 지금 20년째 하고 있지 않은가? 그래서 내용이 뭔지 한번 보러 가려고 하는데 아직도 하고 있다. 이번에 레미제라블을 제가 보러 갔는데 무대가 우리의 1/3도 안 된다. 우리 언약의 여정 무대의 1/3도 안 되고 조그맣다. 그런데 대히트를 친다. 그러니까 이걸(플랫폼) 잘 한 것이다. 쉽게 말하면 광고 홍보를 제대로 한 것이다.
(2)치유 작품화
▶이런 것들도 여러분이 생각해야 하고, 아예 치유팀이 있고 치유해야 하는데 이런 것들을 좀 작품화 시켜볼 필요도 있다. 이런 것을 누가 본부에서 딱 붙어서 여러분들이 해줘야 한다. 작품화 시키면 굉장해진다.
▶한 예를 들어보면 안식교에서 유능한 능력 있는 의사, 의학교수, 대체의학자 팀을 구성한 것이다. 그래서 전 세계에다 병 고쳐준다고 홍보 전략을 쓴 것이다. 그 중에 한 명이 여러분이 잘 알고 있는 이00 박사다. 이래가지고 세계에 쫙 깔아버린다. 그러면서 슬슬 안식교를 집어넣는 것이다. 수준 높다. 이래가지고 더 중요한 것은 돈을 끌어간다. 우리 교회는 늘 돈이 없어서 쩔쩔매지 않나. 그 사람들은 돈을 끌어간다. 전 세계에 얼마만큼 이 작전을 잘 썼는가 하면 신문분야에 계속 소개를 한다. 너무 간단하게 병 나은 사람들의 간증을 실어놓았다. 그러니 올 수밖에 없지 않은가. 그것도 그냥이 아니고 그 지역의 최고 신문에다 낸다.
(3)문화 작품화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해야 될 일이 전도, 선교에 굉장히 많다. 문화가 나오면 여러분이 붙어서 작품화 시키는 전략을. 이미 치유 메시지가 얼마나 많이 나왔는가? 이걸 작품화 시키는 전략이 광고 홍보 전략이다.
(4)RUTC 작품화
▶더 중요한 것은 아직도 잘 안 나오고 있는데 RUTC를 작품화 시켜봐라. 우리 지금 광고 홍보팀이 모여서 지금쯤은 RUTC를 어떻게 작품화 시켜서 세계화를 만들 것이냐? 이걸 해야 한다.
▶이때까지 전문 팀 모인 게 다 중요하지만 지금 여러분들은 가장 현실적인 팀들이다. 이걸 얼마만큼 이런 식으로 광고 홍보를 제대로 하느냐에 따라서 이 가치도 올라가고 내려가고 한다. 물론 넓이도 있지만 그만큼 가치도 달라진다.
그래서 여러분 모임을 그냥 하지 마시고 진짜 사명 가지고 이 모임을 한번 시작해야 한다. 더 웃기는 것은 다른 모든 모임들은 준비하는 데에 힘이 많이 들어가지만 이 광고 홍보 모임은 아주 나쁜 말로 바로 돈이 되는 것이다.
미국의 어느 교회에서 홍보로 영화를 하나 만들었지 않은가. 운동선수들이 운동하는 것을 만들었는데 이래가지고 전 세계 사람들을 눈물바다 만들었다. 그래놓고는 바로 그냥 복음이 나오는데도 어색하지 않단 말이다. 작품을 어떻게 만드느냐에 따라서 바로 그냥 “하나님” 하고 나오는데도 그게 어색하지 않다. 그래서 여러분이 이런 중요한 것을 놓고 기도 시작하셔야 한다.
♠결론
▶이런 일을 하기 위해서 여러분은 일반 사람하고 다르기 때문에 꼭 몇 가지를 찾아내야 한다.
(1)기본
▶지금부터 여러분이 해야 할 기본이다. 이번 렘넌트 대회 때 얘기했다.
①영적 서밋
▶영적 서밋으로 가라. 이것으로 안 가면 안 된다. 영적 서밋으로 안 가면 마약을 먹은 사람을 못 이긴다. 이 분야(광고 홍보)에 대해서 어느 정도인지는 여러분이 더 잘 아실 것이다. 영국에 갔더니 교수가 마약 하라고 하더란다. 네가 마약을 해서 그 정신을 가지고 이걸 만들어내야 한다고 한다. 그래서 우리 렘넌트가 너무 놀라서 나는 마약을 안 하고 더 좋은 작품을 만드는 것을 증거하겠다고 했다. 그래서 이 말(영적 서밋)을 빨리 알아들어야 한다. 특히 우리 렘넌트는 이 힘이 없으면 여러분 자체가 나중에 큰 경쟁 속에 부딪치면 지친다.
②영적 전문성
▶영적 전문성으로 가야 한다. 여기(광고 홍보)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이고 영적 전문성으로 가야 한다.
③영적 비전
▶그냥 비전을 가지면 밥 먹고 사는 것이 아닌가? 그러나 우리는 그게 아니다. 영적 비전을 여러분이 기본적으로 갖고 있어야 한다. 얼마만큼 갖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2)응답 - 대비
▶그리고 여기에 따른 응답을 대비해야 한다. 반드시 오기 때문이다.
①오직(방법)
▶그래서 우리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응답은 오직이다. 오직은 방법이라고 볼 수 있다.
②유일성(내용)
▶그리고 우리에게 오는 응답은 유일성이다. 그렇죠? 이 유일성은 내용이라고 볼 수 있다.
③서밋(결과)
▶그리고 우리에게 오는 응답은 서밋이다. 이 서밋은 이제 응답인데 결과를 말하는 것이다. 이걸 딱 갖고 계셔야 한다.
▶여러분은 다 아시겠지만 바깥에서는 잘 모른다.
우리 전도운동이 어떻게 가고 있는지 잘 모른다. 렘넌트 대회에 가보니까 많이 모였다고만 알고 있다. 그게 아니다. 뭔가가 지금 흐름이 이걸(결론 부분)로 지금 가고 있는 것이다. 아무도 못 따라하고 뺏어갈 수도 없다. 흉내도 낼 수 없다. 그렇지 않은가? 이걸 어떻게 흉내 내는가? 우리 전도운동은 흉내도 못 낸다. 그러니 하다하다 안 되니 이단으로 몰아서 전도 못하게 하려고 하는데 어리석은 짓이다.
그래서 지금 최고로 전도, 선교와 가까운 사역이 여러분이 하는 사역이다. 그러니까 수준을 아무리 올려도 이건 한계가 없는 것이다. 다른 것은 다 한계가 있는데 이 홍보는 하면 할수록 좋은 것이지 한계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결론적으로 우리 다락방 전도운동도 결국은 이걸 가지고 답을 내야 한다. 그래서 꼭 참고하시고 상임위원회에 참석하시라.
제가 한번 우리 총신 동문들이 모였을 때 그런 이야기를 했다. 총신 동문을 발전시키려고 하면 계속 상임위원회에 참석을 해라. 그런데 와보니 별로 하는 게 없지 않은가. 그러니까 한 두 번 씩 오고 안 오더라. 그런데 그 눈을 가지고는 이걸 할 수가 없다. 그렇지 않은가?
아무 말 안 하고 가만 앉아있어도 왜 앉아있는지 이유를 아는 그 사람이라야 세계를 움직일 수 있다. 그렇지 않은가? 여러분이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그게 세상 살 수 있는 머리가 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은가? 작은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더 중요한 것은 안 들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야 한다. 그래야 성공자가 되는 것이다. 성공자들은 소리 안 나는데 듣는다.
여러분이 이런 부분에 무궁무진한 밭이 있기 때문에 빨리 이거(결론-기본, 응답)부터 갖추기 시작해야 한다. 그러면 여러분이 행복해질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진짜 하나님 자녀의 축복을 누리고 세계 살리는 일이 일어나게 된다.
특히 우리 광고 홍보팀은 말을 광고 홍보라고 하기 보다는 최고의 좌우, 아래 위의 소통을 말한다. 그런 축복이 오늘부터 시작되기를 바란다. 기도하겠습니다.
(기도)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우리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이 시대 살릴 모든 산업인들 위에, 특히 가장 현장 살릴 우리 광고 홍보팀들 위에 지금으로부터 영원까지 항상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