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단녹취
•홈  >  메시지  >  강단녹취
  제  목 : 하나님은 누구신가 조회수 : 1549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18-06-10
  첨부파일:   20180610.hwp(21K)

분류

주일 예배

제목

하나님은 누구신가

성경

창1:1

일시

20186월 10

장소

속초하나로교회(www.hanarochurch.or.kr)

033) 636 - 5811

말씀

이길근 목사

1- 하나님은 누구신가?

서론 좋은 질문은 좋은 생각을 만들어내고, 좋은 생각은 좋은 답을 만듭니다.

토레이박사가 친구 집에 갔습니다. 그 집에 불만이 가득한 하녀가 있었습니다. 토레이박사가 하나님은 누구신가?’라는 질문을 주면서 한 주간 생각해보라고 했습니다. 한 주 후에 가보니 사람이 많이 변해 있었습니다. 좋은 질문은 좋은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3:9절에 하나님은 아담에게 질문하셨습니다. 아담아 네가 어디 있느냐? 네가 믿음 가운데 있느냐 불신앙 가운데 있느냐? 네가 말씀 가운데 있느냐 사단의 말 가운데 있느냐? 아담은 이 질문을 받고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16:15절에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라고 질문하셨습니다. 어느 날 예수님이 우리를 찾아와서 이 질문을 하신다면 나는 뭐라고 대답을 할까요?

21:15-18절에 예수님은 베드로에게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라고 세 번 질문하셨습니다. 베드로는 괴로워하면서 진실한 대답을 했습니다.

질문은 더 깊은 것을 생각하게 만듭니다.

오늘 우리는 세 가지 질문을 해보려고 합니다.

하나님은 누구신가? 사람은 누구인가? 그렇다면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1) 1:1 천지창조

하나님은 시작 이전부터 계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시작하신 분이십니다. 하나님은 창조자이시며, 전능자이시며, 모든 것의 주인이시며, 통치자이십니다.

2) 사랑과 공의

하나님은 우리를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는 분이십니다. 우리의 사랑은 지치면 포기하지만 하나님의 사랑은 성실하십니다. 하나님은 공의의 하나님이십니다. 옳고 그럼을 판단하십니다.

3) 하나님에 대한 표현

아브라함 여호와 이레(22:14)

아브라함은 숫양을 준비하신 하나님을 만났습니다.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서도 준비하십니다. 구원, 응답, 복음, 만남, 달란트, 교회, 미래, 천국을 준비하셨습니다.

모세 여호와 닛시(17:15)

아말렉 군대와의 싸움에서 이긴 모세는 하나님은 승리의 깃발임을 고백합니다. 우리는 연약하지만 하나님은 승리자이십니다.

기드온 여호와 살롬(6:24)

미디안으로 인해 고통을 받는 민족을 보면서 기드온은 하나님께 왜 이렇게 가만히 계시는지를 묻습니다. 하나님은 올라가서 회복시키라 하십니다. 제사를 드리면서 기드온은 하나님은 평강이심을 고백합니다.

에스겔 여호와 삼마(48:35)

에스겔은 그기에 계신 하나님을 보았습니다. 하나님은 우리 가정에, 교회에, 현장에, 직장에, 모든 곳에 계십니다.

다윗 여호와 로이(23:1)

다윗이 양을 보니 날카로운 발톱, 이빨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언제나 늑대에게 공격을 당하는 것을 보았습니다. 목동의 도움이 없이는 살수 없음을 보았습니다. 그 모습에서 자기가 그 양이요, 하나님이 목자 되심이 보였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목자이십니다.

하나님 여호와 라파(15:26)

하나님 자신이 자신을 표현했습니다.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2. 사람은 누구인가?

1) 2:7 흙과 생기

인간은 흙으로 지음 받았습니다. 쉽게 부서지는 연약한 존재입니다. 원어에서 보면 먼지라는 뜻이 있습니다. , ‘병들다는 뜻이 있습니다. 영혼, 마음, 생각, , 육신, 관계, 가정이 병들어 있습니다.

어떤 인류학자는 인간관계는 이해보다는 오해로 형성된다고 합니다. 우리 귀에 들리는 말 80% 이상이 왜곡되어 있습니다. 말에서도 긍정적인 말보다 부정적인 말이 두 배로 많습니다. 쉽게 낙심하고 교만해집니다.

연약한 우리에게 하나님은 생기(: 숨 쉬다, 바람이 불다 하나님의 숨결)를 불어넣으셨습니다. 인간은 처음부터 만들어지기를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존재로 만들어졌습니다.

2) 1:27 형상

나무는 땅에 뿌리를 박음으로 힘을 얻고, 해바라기는 해를 보면서 힘을 얻고, 사람은 주님을 바라보면서 힘을 얻습니다. ‘하나님의 손이라는 인형극을 보았습니다. 손이 있을 때는 생기가 넘치지만 손을 빼면 죽은 것 같지 바닥에 쓰러져 있습니다. 다시 손을 넣자 생기가 넘쳤습니다. 하나님의 손이 우리 뒤에 있습니다. 하나님의 은혜로 사는 존재입니다.

3) 1:28 정복, 다스림

저는 약하다는 생각을 가지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하나님은 그렇지 않다고 말씀하십니다. 나는 너를 강하게 만들었다고 말씀하십니다. 정복하고 다스리는 존재로 만들었다고 말씀하십니다.

4) 2:7 말씀

동물에게는 말씀을 주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말씀의 인도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에게는 말씀을 주셨습니다. 사람은 말씀의 인도를 받아야 합니다.

말씀을 받을 때

1:2 혼돈, 공허, 흑암가운데... 빛이 있으라. 질서가 잡힙니다.

4:12 말씀은 영혼과 마음, 육신을 치유합니다.

딤후3:17 말씀은 우리를 정상으로 만듭니다.

10:13 말씀을 주신 이유는 우리의 행복을 위해서입니다.

결론 하나님을 알고 나를 알면

  • 16:8-9 여호와를 항상 내 앞에 모심이여

다윗은 양치기, 전쟁, , 도망자, 많은 상황 속에 살았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나를 알았던 다윗은 모든 순간에 항상 여호와를 내 앞에 모셨다고 말씀합니다.

  • 33:7 멈춤의 시간

33:7 모세는 200만 이스라엘 백성으로 인해 너무 분주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나를 알았던 모세는 모든 것을 멈추고 회막으로 가서 하나님을 대면했습니다. 그렇게 함으로 200만 이스라엘 백성을 인도할 수 있었습니다.

12:1 솔로몬은 하나님을 알고, 사람을 알았기에 더 늦기 전에 하나님을 찾으라고 합니다.

1:31 하나님이 만드신 원래의 나를 찾을 때 하나님은 기뻐하십니다.

 "

  이전글 : 그 일 후에
  다음글 : 사라의 죽음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