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성 경
1/ 그 때에 레위 사람의 족자들이 제사장 엘르아살과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자손의 지파 족장들에게 나아와 2/ 가나안 땅 실로에서 그들에게 말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사 우리가 거주할 성읍들과 우리 가축을 위해 그 목초지들을 우리에게 주라 하셨나이다 하매
3/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자기의 기업에서 이 성읍들과 그 목초지들을 레위 사람에게 주니라
♠ 본 문
1. 하나님의 생명
1) 갈급한 사람
① 육신의 문제 사람이 살아가면서 병에 걸릴 수 있다. 감기에 걸리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으면 금방 낳을 수 있지만 중병이 걸리면 문제가 다르다.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천리만리 길도 마다하지 않고 갈 것이다. 중병에 걸리면 병원에 가지만 주위 사람들이 이러이러한 게 좋더라 하면 그것도 먹는다. 어떤 분이 산에 갔다가 굴러 떨어져서 허리를 크게 다쳤는데 약도 먹고 병원에 가도 치료가 잘되지 않고 있는데 주위 사람이 똥물을 마시면 허리에 좋다 라는 말을 듣고 똥물을 마셨다. 어떻든 병원에서 나았는지 똥물을 먹고 나았는지 나았다. 육신의 문제가 그럴진대 영적인 문제가 있다면 어떻겠는가?
② 영적인 문제 사람이 영적으로 시달리고, 눌리고, 절박하면, 영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안 해본 일이 없을 것이다. 그러다가 절이 좋다면 절에 가보고 성당이 좋다면 성당가고 교회가 좋다면 교회에 갈 것이다. 굿을 하라면 굿을 할 것이고, 부적을 붙이라면 부적을 붙일 것이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보이지만 영적으로 너무나도 고통 받고 시달리는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사람이 이렇게 심각하면 지푸라기 하나라도 힘이 된다면 지푸라기라도 붙잡는다. 이만큼 사람은 연약한 존재다. 그러나 정말 급한 사람은 그 지푸라기가 무슨 힘이 있는 것처럼 그것을 붙잡는다.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기준대로 생각하면 안 된다. 정상적으로 보통으로 생각하는 것과 급할 때 생각하는 것은 차이가 있다. 이성이 마비가 되는 것이다.
암8:11 “양식이 없어서 주림이 아니요 물이 없어서 갈함이 아니요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육신적으로 영적으로 많은 문제가 있는 사람들은 무엇이 문제냐? 물이 없는 게 문제인가? 양식이 없는 게 문제인가? 아니다.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못한 기갈이라. 왜 사람들이 우상 숭배 하는가? 점치고 굿을 하는가? 얼마나 심각하고 급하면 하겠는가? 문제가 무엇이냐면 이런 사람들이 살 길이 있는데 살 길을 제대로 말해주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고 했는데 그 구원받는 그리스도를 말해주지 않기 때문에 영적으로 기갈 상태에 있다. 분명히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말해주셨다. 사람은 하나님을 만나야만 된다. 2) 하나님의 생명 하나님은 우리에게 하나님 자녀가 되는 방법을 말해 주셨는데 우리 인생 문제 해결 하는 길이 있는데 이걸 몰라서 우리가 얼마나 방황하고, 혼돈, 흑암, 공허 속에 사로잡혀 있는지 모른다. 예수님이 왜 오셨는가? 내가 온 것은 양으로 하여금 생명을 얻게 하려고 왔다. 예수님이 오신 것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오셨다. 우리에게 하나님 만나는 길을 열어주시고 생명을 주시기 위해서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셨다. 이것을 말을 해주지 않으면 어떻게 되겠는가? 성경을 우리에게 주신 이유는 요20:31 예수 이름을 믿어 생명을 얻게 하려고 성경을 주신 것이다.
3) 하나님의 축복 그래서 누구든지 내 말을 듣고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 그리스도를 마음속에 주인으로 영접하면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진다. 운명이 바뀌는 것이다. 생명을 얻는 것이다. 생명 되신 예수님이 내 마음속에 들어오시면 어떻게 되는가?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죄에서 자유케 된다. 또 하나님이 나를 의롭다고 하셨다. 진리가 나를 자유케 하고, 진리 되신 그리스도가 내 안에 계시고 내가 그리스도 안에 있기 때문에 영원히 망하지 않는다. 누가 우리를 송사하리요, 누가 우리를 정죄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라고 말씀하고 있다. 하나님이 창조의 손으로 나를 붙잡고 계시기 때문에 절대 망하지 않는다. 성령이 내 안에서 나를 가장 바른길로 축복된 길로 인도해 주시고 세상이 알 수 없는 평안이 나에게 주시는 것이다.
2. 인도받는 사람
1) 레위 지파의 요구
① 레위 지파 이스라엘 백성들이 430년간 애굽 땅에서 종살이를 한다. 이 때 하나님이 모세를 보내셔서 애굽 땅에 이스라엘 백성들을 건져내실 계획을 가지셨다. 그래서 애굽 땅에 가서 희생제사 피제사를 드리라고 하셨다. 결과적으로 어린양의 피를 바른 사람들은 다 살아났는데 어린양의 피를 바르지 않은 사람들의 첫 자식과 가축의 첫 새끼까지 모두 죽었다. 출애굽을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냐면 원래 우리집의 장자는 죽었어야 하는데 하나님의 은혜로 살았구나. 장자는 하나님 것이다. 그래서 장자는 항상 하나님을 바라보고 성전의 일을 하게 했다. 또 가축을 길러서 첫 새끼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이스라엘 백성들의 신앙이다. 또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었을 때는 성전을 위해서 한 지파가 이것을 감당하기를 원해서 레위지파가 성전의 봉사를 감당하게 되었다. 제사장의 역할과 성전 여러 일을 감당하는 지파가 바로 레위 지파다. 레위 지파의 전통을 오늘 날 이어 받은 것이 바로 목회자다.
② 레위 지파의 요구 모든 땅을 다 분배한 이후에 족장들에게 나아와서 얘기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모세에게 말씀한 대로 우리가 거주할 땅을 달라고 요구하는 것이 오늘의 말씀이다. 먹고 살기 위한 목적이 아니고 제사 장 직분을 감당하고 성전일을 위해 필요한 목초지와 땅을 달라는 것이다.
2) 레위 지파의 기업
① 하나님의 명령 따라 레위지파가 땅을 요구했기 때문에 땅을 준 것이 아니다. 하나님이 명령하신대로 이 땅을 준 것이다. 우리는 이것을 잘 붙잡아야 한다. 하나님이 가나안 땅을 점령하고 각 지파에게 땅을 먼저주신 다음에 자기들의 땅에서 일부분을 레위지파에게 주게 하셨다. 이게 하나님의 방법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 건강, 지혜를 주셔서 기업을 이루게 하시고, 하나님이 주신 것 중에 하나님께 드릴 것을 드리길 원하신다. 성경의 원리이다. 우리에게 먼저 축복하신 다음에 우리의 것을 가지고 하나님을 섬기길 원하신다. 대상29:10절 이하에 보면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왔다. 그래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린다.” 이게 바로 다윗의 고백이다. 바른 신앙이다.
② 레위 지파의 기업 21장을 다 읽어 보면 12지파 사람들이 살고 있는 곳을 제비를 뽑아서 레위 지파에게 줄 땅을 뽑는다. 레위 지파는 한 곳에 모여서 산 것이 아니라 12 지파에 흩어져서 살게 하셨다. 이게 하나님의 방법이다. 왜? 하나님께서 레위 지파를 백성들의 죄 문제를 담당해야 할 레위 지파를 다 흩어져서 살게 하셨겠는가? 죄 문제는 반드시 하나님과 관계가 깨어지고 그 배후에는 사단이 역사한다. 인생의 근본문제 이다. 이 문제를 해결할 레위 지파는 백성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야 하는 것이다. 이게 하나님의 비밀이다. 빨리 죄의 문제를 해결케 하시기 위해 레위 지파를 지역 지역에 흩어져서 살게 하신 것이다. 우리가 주일날 교회에 모이지만 평일 날에도 우리 성도님들이 살고 있는 현장에서 제사장의 직분을 감당하라고 우리 성도님들을 각각의 현장에 흩어져서 살게 하신 것이다. 영적으로 문제 있고 갈급한 사람들이 언제 교회에 오겠냐? 그래서 평일에도 왕 같은 제사장인 성도님들이 살고 있는 그 현장에서 생명의 빛, 창조의 빛, 기이한 빛 되신 그리스도를 말해 주라고 그 현장에 살게 하신 것이다.
③ 도피성 도피성을 요단 동편에 3군데 요단 서편에 3군데에 세웠다. 도피성의 땅을 제비를 뽑았는데 도피성 6군데 땅이 다 레위 지파가 거주 할 땅이 되었다. 바로 하나님이 하신 것이다. 도피성은 레위 지파에게 주셨다. 백성들의 죄 문제를 해결 하는 인생문제를 해결하는 현장을 레위지파에게 주셨다. 나 자신이 실수하고 내 주위 사람들이 살 길인 도피성을 예비해 주셨다.
3) 인도받는 사람 모든 사람들이 다 땅을 분배받은 후에 레위 지파가 와서 자기 땅을 달라고 한다. 인도 받는 것이다. 또 다른 지파들은 자기들의 땅인데 하나님이 주라고 하셨으니까 제비를 뽑으면서 인도를 받는다. 헤브론 땅은 아낙 자손의 땅이다. 모든 땅을 다 차지했는데 아낙 자손의 땅만 차지하지 못해서 이스라엘 백성들이 또 불신앙에 빠져있는데 85세 된 갈렙이 여호수아에게 그 땅을 나에게 달라고 말씀했다. 생명 걸고 얻은 땅이 바로 아낙 자손의 땅 헤브론 땅이다. 그런데 갈렙이 생명 걸고 얻은 땅이 레위 자손에게 땅을 주기 위해서 제비를 뽑았는데 헤브론 땅이 걸린 것이다. 이 때 갈렙은 자신의 땅을 레위 자손에게 준다. 갈렙은 정말 인도 받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 되는데 갈렙이 쓰임 받는다. 저는 하나로 교회 성도들이 갈렙처럼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사람이 되길 축원합니다. 중요한 고비마다 믿음을 선포하고 중요한 고비마다 하나님의 언약을 성취하는 일에 쓰임 받았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어려움을 만난다. 이 때 믿음을 선택하고,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되는데 방향을 맞춘 사람이 은혜 받은 사람이다.
3. 유일한 방법
1) 하나님의 방법
① 십자가 하나님이 우리에게 어떤 방법을 주셨는지 기억해야 한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셔서 십자가에 달려 죽게 하심으로 우리의 문제를 해결 하셨다. 이게 하나님의 방법이다. 우리의 인생 문제를 하나님이 어떻게 해결 하셨는가? 우리의 열심, 노력, 선행으로 인생 문제를 해결하신 것이 아니다.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셔서 우리의 인생문제를 해결하셨다. 그 증거로 부활하셨다.
② 그리스도 그리스도란 증거로 부활하셔서 지금 우리와 함께 하신다. 그리스도가 모든 문제해결자, 내 인생의 주인으로, 그리스도가 그리스도로 믿어질 때 역사가 일어난다. 사26:3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라.
2) 성령의 역사 주님이 내 안에 성령으로 계시기 때문에 성령님이 역사하시도록 우리가 기도하는 것이다. 우리 주님이 성령으로 역사하시겠다고 말씀하셨고, 내 안에 성령으로 들어오시고, 세상 끝날 까지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셨다. 성령의 역사는 눈에 안보이지만 사실이다.
3) 하나님의 것
① 하나님의 말씀 하나님의 말씀이면 된다. 너희는 예루살렘을 떠나지 말고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을 기다리라는 말씀을 붙잡고 초대교회 성도들이 마가다락방에 모여서 기도할 때 성령의 충만함을 받았다. 예수님이 베드로에게 사람 낚는 어부가 되게 하겠다고 하셨다. 베드로는 넘어지고 자빠졌지만 사람 낚는 어부가 되었다. 하나님의 말씀이면 된다. 홍해 앞에서 요단 강 앞에서 여리고를 돌 때 하나님의 말씀 잡고 그대로 행했더니 홍해가 요단이 갈라지고 여리고가 무너졌다. 하나님의 말씀이면 된다. 우리에게 여러 가지 일이 일어 날 수 있지만 그건 과정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기를 바란다.
② 하나님의 것 하나님은 축복으로 가나안 땅을 다 차지하게 하셨다. 그들의 일부를 레위자손에게 주게 하셨다. 이게 하나님의 방법이다. 구원 받은 사람은 응답, 축복도 받고 많은 체험도 한다. 그런데 하나님은 내가 받은 응답, 축복, 체험에 머물러 있지 않기를 원하신다. 하나님 바라보길 원하신다. 분명히 예수 믿으면 하나님 자녀의 축복, 응답, 체험, 많은 것을 주시는데 거기에 빠져서 살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해봐라. 나에게 역사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봐라.
♠ 말씀 정리
하나님은 우리에게 생명을 주시려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주셨다. 그래서 우리는 이 땅에서 말씀의 인도를 받아서 사람을 살리는 일에 도피성 운동하는 일에 우리 인생이 쓰임 받는 것이다. 우리는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름 받았다.
우리는 분명히 하나님 말씀이면 된다. 그래서 우리는 말씀을 붙잡고 나갈 때 하나님이 많은 응답, 축복, 체험을 주시는데 축복, 응답, 체험에 붙잡히는 게 아니라 나를 구원하신 주님 바라보는 이런 축복의 증인들 되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 기 도
하나님 감사합니다. 오늘도 우리에게 말씀을 주셨는데 말씀이 우리에게 언약이 되게 하시고 말씀을 주신 하나님 바라보며 인도받는 축복의 증인들이 되게 하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