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단녹취
•홈  >  메시지  >  강단녹취
  제  목 : 녹취 - 인도 받는 사람(여호수아 2:1-7) 조회수 : 2011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08-02-17
  첨부파일:   녹취 080217.hwp(40K)







♠ 성경말씀 (여호수아 2:1-7)
1/ 눈의 아들 여호수아가 싯딤에서 두 사람을 정탐꾼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그 땅과 여리고를 엿보라 하매 그들이 가서 라합이라 하는 기생의 집에 들어가 거기서 유숙하더니
2/ 어떤 사람이 여리고 왕에게 말하여 이르되 보소서 이 밤에 이스라엘 자손 중의 몇 사람이 이 땅을 정탐하러 이리로 들어왔나이다
3/ 여리고 왕이 라합에게 사람을 보내어 이르되 네게로 와서 네 집에 들어간 그 사람들을 끌어내라 그들은 이 온 땅을 정탐하러 왔느니라
4/ 그 여인이 그 두 사람을 이미 숨긴지라 이르되 과연 그 사람들이 내게 왔었으나 그들이 어디에서 왔는지 나는 알지 못하였고
5/ 그 사람들이 어두워 성문을 닫을 때쯤 되어 나갔으니 어디로 갔는지 내가 알지 못하나 급히 따라가라 그리하면 그들을 따라잡으리라 하였으나
6/ 그가 이미 그들을 이끌고 지붕에 올라가서 그 지붕에 벌여 놓은 삼대에 숨겼더라
7/ 그 사람들은 요단 길로 나루터까지 그들을 쫓아갔고 그들을 뒤쫓는 자들이 나가자 곧 성문을 닫았더라

♠ 내 용
숭례문 화제 사건의 주범인 남자 이야기. 한 사람이 영적 문제로 인해 고생하니까 가정이 무너지고 후대가 고통 받게 되는 것이다. 개인에게 있는 문제가 영적문제임을 사람들이 모른다.

1. 영원한 해결자
1) 인생 문제 하나님을 모르면 정말 인생이 아무것도 아니다. 절대적으로 하나님은 눈에 보이시는 분이 아니다. 영이시기 때문이다. 그래서 눈에 보이게 오신 분이 예수 그리스도이고, 예수님이 아니고는 하나님을 만날 수가 없다.
2) 저주와 운명 미국은 세계 최강국인데 현재 토네이도에 대한 대책과 해결책이 없다. 이 땅에는 이런 재앙이 끊임없고 토네이도는 세계 최고의 나라 미국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다. 미국 이민 100년 정도 되었는데 속은 미국 사람인지 몰라도 겉은 한국 사람의 모습을 가진다. 크게 변하지 않는다. 부모의 것이 자식에게 그대로 전해 진다. 이것이 운명이다. 그래서 멸명 받지 말고 영생을 얻으라고 독생자 예수그리스도를 보내 주셨다.
3) 마귀의 일 이 모든 일의 배후에는 공중권세를 잡고 있는 사단의 세력이 있다. 사단의 목적은 사람을 멸망시키는 것이다. 선진국에서 피로를 가장 쉽게 풀 수 있는 방법이 마약이라고 한다. 마귀는 끝까지 쫓아다니면서 사람을 멸망시킨다.
4) 영원한 해결자 그래서 마귀의 일을 멸할 자 저주와 운명의 문제를 해결할 자를 하나님이 보내셨다. 누구든지 예수 그리스도 이름을 믿으면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 예수님이 바로 하나님이기 때문이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이 땅에 할 일은 바로 인도 받는 일이다.

2. 인도 받는 사람
1) 여호수아
①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의 말씀을 약속으로 붙잡은 사람이 여호수아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가나안땅을 차지하라는 하나님의 말씀이 믿어졌다. 그렇다면 어떻게 여호수아가 인도를 받았는가? 모든 백성에게 요단을 건너 가나안 땅을 점령하기위해 양식을 준비하라고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게 했다. 또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그 땅을 차지하는데 앞장서라고 명령한다. 앞장설 사람을 믿음으로 먼저 확립시키고 앞장서게 하였다.
② 인도 받는 사람 여호수아는 모든 백성에게 말씀을 전하고 앞장설 사람을 믿음으로 무장시키고 여리고에 미리 정탐꾼을 보내 사실적으로 구체적으로 하나님의 인도를 받았다.
2) 정탐꾼
① 약속의 땅 가나안 땅 첫 성이 여리고 성이다. 정탐꾼들은, 이 땅은 하나님이 주실 땅이고 나와 내 가족과 후손이 살 땅이라는 마음가짐이 남 달랐다. 꼼꼼히 세밀히 그 땅을 살폈을 것이다. 보는게 달랐다. 우리는 이러한 중심으로 하나님의 인도를 받는 것이다.
② 기생 라합의 집 왜 기생 라합의 집으로 갔을까? 기생집은 술 먹고 춤추고 노래하는 곳이다. 누구나 아무나 들어 갈 수 있다. 또 하나 예나 지금이나 사람들은 노는 곳에선 자기 주변의 얘기를 아주 편하게 할 수 있는 곳이다. 여리고의 모든 정보가 그 속에 다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정탐꾼이 목적을 가지고 라합의 집으로 간 것이다. 우리가 전도 현장을 갈 때도 목적을 가지고 가지 아무데나 가는 것이 아니다.
지금까지는 겉으로 적들의 배치나 성을 본 것이라면 그곳에서 정탐꾼은 실질적으로 사람을 만난 것이다. 전쟁을 하기 전에 여리고 사람들의 마음 상태를 알고 보니 간담이 녹았다고 했다. 이 전쟁은 이미 끝난 전쟁인 것이다.
3) 생명 건 헌신
① 위험한 상황 왕이 기생집에 가서 정탐꾼을 잡아오라고 했다. 왕이 정확한 정보를 들은 것이다. 그래서 기생 라합의 집에 가서 정탐꾼들을 잡아오라고 한다. 지금 이렇게 위험한 상황이다.
② 생명 건 헌신 그런데 라합은 지붕의 삼대(지붕의 빨래 너는 곳)에 정탐꾼들을 숨긴다. 히11:30절에 믿음으로 라합은 정탐꾼들을 숨겼다고 했다. 성경에 보면 모세 어머니 요게벳이 왕명을 어기고 모세를 키운다. 아합왕이 모든 선지자를 다 죽이라 했을 때 아합왕의 대신 오바댜는 자기 집에서 선지자 100명을 숨기고 보호 했다. 믿음이 없이는 생명 건 헌신을 할 수가 없다.
③ 생명 건 지혜 하나님이 놀라운 지혜를 라합에게 주셨다. 4절에 라합이 말하길 “그들이 우리 집에 왔는데 나는 그들이 어디서 왔는지 누군지 모르고, 그들이 급히 나갔다. 그러니까 빨리 쫓아가보라”고 말한다.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보통 사람 같으면 왕의 명령이기 때문에 정탐꾼들이 나갔다 하더라도 집을 한번 뒤져 봤을 것이다.
그런데 그런 생각도 못하고 그들이 뒤쫓아 갔다. 그러니까 라합이 얼마나 리얼하게 사실적으로 얘기했겠는가? 다 하나님이 하신 일이다. 이 여인의 적은 헌신, 지혜가 하나님의 역사와 계획을 이루고 세계 역사를 바꾸는 그런 헌신을 한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 받는 한 사람을 통해 하나님은 모든 일을 하시는 것이다.

3.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1) 생각을 바꾸라 정말 이 시대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이 무엇인가? 여호수아, 정탐꾼, 라합을 보면서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사람은 하루에 8만 가지를 생각한다고 한다. 생각 하나하나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잠재의식에 계속 전달이 된다고 한다. 잠재의식은 무한한 힘을 가진 통제되지 않는 원시 에너지를 잠재의식이라고 하는데, 이곳에 무엇이 쌓이느냐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슬픈 노래를 계속 들으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잠재의식 속에 이것이 쌓여져서 현실 속에 나타난다.
정신적으로도 건강한 사람, 세상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은 보면 굉장히 긍정적이다. 반대로 실패한 사람은 어둠고 생각이 부정적이다. 정신 건강에도 긍정적 생각이 도움이 된다. 하물며 우리가 복음적 생각으로 충만하다면 모든 문제가 해결 되는 것이다.
왜냐? 우리는 흑암의 나라에서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겨진 하나님의 자녀고, 그리스도의 일꾼이고 그리스도의 비밀을 맡은 자이다. ‘하나님이 나를 이 시대 주역으로 쓰실 것이다.’ ‘이 지역 복음화 위해 나를 쓰실 것이다.’ 이런 생각을 해야지 의미 없는 생각을 하면 의미 없는 인생이 되고, 복잡한 생각을 하면 복잡한 인생이 된다. 내가 누구인지?
나는 그리스도의 일꾼이다.
나는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이다.
우리는 생각을 늘 이렇게 가지면 된다.
2) 체질을 바꾸라 구원은 예수 믿는 순간(믿음 조차도 하나님의 은혜로 주시는 것이지만)받지만 체질은 쉽게 바뀌는게 아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희생제사의 의미를 알 때 애굽에서 빠져나왔지만 일주일 걸릴 길을 광야에서 40년간 보내게 하셨다.
왜? 430년간 고착화된 노예 체질을 바꾸기 위해서이다. 하나님이 반드시 모세의 말을 듣고 순종하게 하셨다. 노예의 주인을 존경하지 않고 순종하지 않는다. 하나님이 40년 동안 이것을 고치시는 것이다. 권위에 순종하고 지도자를 존경하는 훈련을 시키셨다. 혹시 나에게도 노예 체질이 남아 있을 수도 있다. 모세가 잘나서 그런것이 아니다. 심지어 모세가 잘못해서 지적 받을 때도 하나님은 모세 편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모세에게 100%로 순종하게 하셨다. 왜? 노예 체질을 바꾸시기 위해서 이다. 그리고 하나님이 성막을 만들고 백성에게 드리라고 하셨다. 하나님이 뭐가 필요해서 드리라고 하셨겠는가? 노예는 자기 것이 없다. 늘 받기만 한다. 주는 법을 모른다. 거지 근성이 생겨서 움켜쥐고 있고 자기 것인지 착각하고 하나님께 드릴 줄 모른다. 그래서 하나님이 성막을 만드시고 드리라고 하신 것이다. 우리 자녀들에게 가르칠 때도 또 우리 신앙생활도 노예, 거지 근성처럼 하면 안 되는 것이다.
그리고 노예는 억지로 일한다. 내 힘으로 한다. 맡길줄 모른다. 너희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다. 위로부터 주는 것을 자꾸만 알도록, 눈에 보이는 것에만 의지하지 말고 하나님을 바라보라고 40년 동안 훈련시키신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것은 이러한 체질이 바뀌시길 원하다. 체질이 안 바뀌면 자꾸만 불신자처럼 거지처럼 살아간다. 우리가 육신적인 건강도 유지하려면 육신의 체질이 바뀌어야 한다.
우리 신앙적인 것도 마찬가지다. 모든 문제 왔을 때 기도로 믿음으로 도전하는 것이 체질 바꾸는 것이다. 모든 문제 사건 속에 있는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 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
① 복음의 능력 복음의 능력을 사실적으로 믿는 것이다. 우리를 구원한 복음의 능력 모세가 희생제사의 비밀을 알았을때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이다. 구원 받은 하나님의 자녀가 가는 길에 하나님이 보호 하시고, 책임지시는 것이다. 이게 복음의 능력이다. 초대교회 성도들도 복음의 능력을 알았기 때문에 초대교회에 모인 것이다. 바울은 내가 약한 것을 도리어 자랑한다고 할 정도로 복음의 능력을 깨달았다. 복음의 능력 깨닫고 복음 누리길 원하신다.
② 성령의 역사 사람은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엄청난 능력을 가졌다. 학자들에 의하면 보통 사람은 평생 뇌를 3% 밖에 사용 못 할 정도로 무한한 잠재력이 있다. 창3장의 사단에게 속아서 타락하게 된 우리 인간이 무한한 영적 문제에 빠지게 되었다. 이것을 해결할 분은 하나님의 능력 밖에 없다. 수 만가지 문제의 배경은 영적 문제다. 사람은 은혜 받으면 천사 수준으로 은혜 받지 못하면 마귀 수준으로 바뀐다. 우리가 성령 충만 할 때 인생이 바뀌는 것이다.

♠말씀 정리
저와 여러분은 영원한 해결자는 그리스도 밖에 없다. 이 땅의 모든 문제는 영적 문제기 때문에 그리스도 밖에 해결 할 수 없다. 그러면 구원 받은 저와 여러분이 인도 받을 때 어떻게 인도 받는가? 가장 준비하고 내가 가야할 곳 구별해서 가고 생명 살리는 일에 헌신 하는게 인도 받는 길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로써 생각이 바뀌고 체질이 바뀌어서 복음의 능력 믿고 성령 인도 받길 원하시는 것이다.

♠기도
하나님 오늘도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를 주셔서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닫게 하시고 하나님 인도 받도록 말씀을 듣게 하신 것 감사합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우리 생각이 체질이 바뀌어서 복음의 능력을 믿고 성령의 충만한 가운데 성령의 인도 받아 생명 살리는 일에 헌신하는 것임을 또 깨닫게 하심을 감사합니다. 이일에 우리 인생이 맘껏 쓰임 받도록 주님이 축복하시고 역사하여 주옵소서.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이로 기도하옵나이다.


(The end)

 "

  이전글 : 녹취- 앞장 서는 사람(여호수아 1:12-18)
  다음글 : 녹취-믿음의 역사(여호수아 2:8-14)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