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앞장 서는 사람(여호수아 1:12-18)
♠ 내용
이스라엘을 지나가다가 한 휴게소 들렸는데, 휴게소 옆의 빈 공간에서 20여명의 사람들이 모여서 기도를 하고 있는 것 같이 보였다. 정시 기도를 하고 있는 것이다. 알고 보니 유대인들이었다. 어려서부터 이렇게 정시 기도가 습관이 되어 있는 것을 보았다.
또 여행을 하다가 점심을 공원에 들어가서 먹게 되었는데 한 사람이 바닥에 천 같은걸 깔아 놓고 기도하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되었다. 제가 볼 때 참 경건해 보이고 귀해 보였다. 참 거룩하다 생각이 들었다.
1. 믿음의 사람
1) 건강한 믿음 유대인들도 이슬람도 구약 성경을 믿는 사람들이다. 여행 중에 또 공원에 와서 까지 정시기도를 하는 사람들인데 과연 그 사람들이 건강한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이 들었다. 겉은 경건, 거룩해 보이지만 속은 그렇지 못하다.
2) 믿음의 핵심
① 하나님의 약속 구약의 핵심은 하나님의 약속이다. 인간에게 저주와 재앙이 죄로부터 왔다. 죄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사단에게 속아서 온 것이다. 겉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람들은 죄와 사망에 잡혀서 사단의 종노릇 하고 있는데 여기서 건지시기 위해 여인의 후손을 보내겠다. 이게 구약 성경의 약속이다. 하나님을 모르고 사단의 손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면 경건하고 거룩해 보이는 종교 생활은 귀신 섬기는 것이다. 결국엔 망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은 방주를 지으라고 하셨다. 방주 안에 들어오면 산다. 이게 성경이다.
최선을 다하고 열심히 하면 성공한다. 하지만 성공하고 무너진다. 왜 그러냐? 하나님 모르니까 결국엔 무너진다. 이게 창11장에 바벨탑 사건이다. 언약을 놓치면 노예가 된다. 그래서 피 제사를 가르쳤다. 이게 성경의 약속이다. 성경의 약속을 놓치면 결국 하나님과 아무 상관없다.
② 성경대로 이렇게 여인의 후손으로 오겠으며 피의 제사의 주인공을 오겠다는 그분이 처녀 마리아의 몸으로 오셨다. 그분이 예수 그리스도시다. 왜 오셨나? 죄의 문제를 해결하고 하나님 만나는 길을 열어 주시기 위해 사단의 세력을 박살내고 꺾어 버리시기 위해 오신 것이다. 육신의 몸을 입고 오셨다. 이게 신약 성경이다.
3) 믿음의 사람 그래서 누구든지 약속의 주인공으로 오신 예수님을 믿는 사람은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지는 것이다. 믿는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가 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을 보게 되는 것이다.
2. 앞장서는 사람
1) 받은 축복 12절에 여호수아가 "르우벤 지파와 갓 지파와 므낫세 반 지파‘에게 너희는 무장을 하고 앞장서서 가나안 땅을 점령하는데 앞장을 서라고 말씀을 전한다. 이 말씀의 배경이 신2:26절 이하에 나온다. 헤스본 왕 시온과 바산 왕이 모세와 이스라엘을 상대로 전쟁을 일으키지만 하나님이 전쟁에 승리케 하셔서 그 땅을 차지하게 하신다. 그래서 그 땅을 모세가 르우벤, 갓, 므낫세 반 지파에게 주어 기업으로 삼게 했다. 너희는 가축과 가족을 이 땅에 두고 가나안 땅을 차지하는 것을 돕고 다시 돌아와서 이 땅을 차지하라고 서로 언약했다. 그러나 민32장에 보면 세 지파가 특별히 다른 지파보다 가축이 많은 지파인데 세 지파의 대표들이 와서 모세에게 우리가 가나안 땅에 들어가지 않고 그냥 이곳에 머물러 있겠다고 얘기한다. 그때 모세가 “너희가 이스라엘 백성을 낙담하게 하였도다.”고 말한다. 그때 이들이 깨닫고 가나안땅을 점령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시금 약속을 하였다.
2) 앞장서라
① 무장하라 14절에 ‘무장하라’ 물론 전쟁을 위해 무기와 식량을 준비해야 하지만 그것보다 너 중요한 것은 13절에 ‘너희는 이 말을 기억하라.’고 한다. 기억해야 할 것을 기억하는 것이 무장에서 가장 중요하다. 하나님이 능력으로 역사하시겠다. 믿음으로 무장해라.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믿음으로 무장해라. 마음을 무장해라. 구원받은 하나님의 백성이 가는 곳마다 하나님이 이기게 하셨다.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 때 가장 결정적인 문제가 우리 속에 깊이 뿌리박힌 불신앙이 문제이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서 우리와 함께 하신다. 우리는 우리 자신을 영적무장을 하면 된다.
② 앞장서라 하나님의 능력을 믿는 사람이 앞장서는 것이다. 바산왕과 시온왕을 꺾으신 영적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앞장 설 때 흑암이 꺾이고 사단의 세력이 무너지고 주의 사자가 동원되는 것이다. 무조건 앞장서는 것이 아니다. 우리 가정에서도 믿음 가진 사람이 앞장 서는 것이다. 누가 앞장서는가? 정말 신분과 권세를 누리고 하나님과 복음을 누리는 사람이 앞장설 때 모든 흑암이 무너진다.
3) 주시는 땅 15절에 ‘...주시는 그 땅을 차지하기까지 해라.’ 우리는 하나님이 이미 주시기로 한 땅으로 가는 것이다. 우리 경험, 생각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불신자들은 그것을 믿고 의지하고 살아가지만 우리는 하나님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땅으로 가는 것이다. 바울이 총독을 만난 것처럼, 아시아 복음화를 위해 가다가 막혀서 마게도냐에서 만난 루디아 같이 우리는 하나님이 예비한 사람을 만나는 것이다.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계획이 무엇이냐? 이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여호수아가 보낸 정탐꾼들이 기생 라합만 찾으면 이미 다 끝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약속으로 주시는 땅을 이미 정복하게 하시는 것이다.
4) 명령하신 것 16절에 ‘당신이 우리에게 명령하신 것은 다 우리가 지키겠다.’ 여호수아의 말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겠다. 이 말이다. 우리는 아무 말이나 순종하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달아지고 믿어질 때 순종하는 것이다. 우리에게 믿음을 주는 말에 아멘하는 것이지 불신앙을 주는 말에 아멘 하는 것이 아니다.
3. 파수꾼의 축복
1) 성공자의 눈
① 성공자의 생각 불신자들도 성공한 사람들은 생각이 굉장히 긍정적이고, 자기가 맡은 일에 최선을 다한다. 그러나 실패자들은 그렇지 않다. 구원받은 우리는 그리스도의 일꾼이다. 하나님의 비밀을 맡은 자이다. 우리 맡은 직분을 최선을 다하겠다. 이게 바로 성경에 나오는 신앙 성공자들의 모습이다. 교사, 중직자 우리에게 맡겨진 이 직분들은 하나님이 충성되이 여겨 맡겨 주신 것이다.
② 성공자의 눈 언제든지 사실을 제대로 본다. 부족한 부분을 보고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내가 감당하고 그렇지 않으면 그 일을 할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찾아서 세우면 된다. 아무 문제 될 것이 없다. 여호수아가 사실은 경험이 없다. 그래서 지파장들이 여호수아에게 강하고 담대하라고 한다. 부족한 모습을 볼 때 우리의 눈이 어떠해야 하겠는가?
③ 성공자의 삶 우리가 성공자의 생각, 눈을 가지면 삶은 아름다워 진다. 우리는 사람을 대할 때 어떤 영향을 받을 것이며 어떤 영향을 줄 것인지 늘 생각해야 한다. 방끗 웃어 주기만 해도 참 좋은 영향을 준다. 힘도 돈도 안 드는 최고의 방법이다. 우리는 생명 살릴 헌신 할 사람들이기에 조금 웃어주고, 관심 가져주고, 칭찬해 주면 그게 생명 살릴 헌신이다.
2) 파수꾼의 축복
① 기도하는 사람 대만 전도 Camp에서 중국말 한 마디도 못하는 학생들이 전도지를 들고 손가락 전도를 하는데도 영접하는 사람들이 생기고, 아이들이 Camp를 통해 큰 은혜를 받고 변화가 일어나는 응답들이 일어나고 있다. 기도하면서 준비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사실적으로 우리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찾아보고 지금부터 하나하나 실천하면서 결단하는 것이 기도하는 것이다. 결국은 앞장서는 사람들 때문에 모든 축복이 회복된다.
② 파숫꾼의 축복 사60:1 이미 여호와의 영광이 임했다. 하나님이 강하게 하시고 천을 이루게 하신다. 나 여호와가 속히 이루겠다고 하셨다. 초대교회가 약했지만 로마 복음화를 이루셨다. 우리는 부족하고 연약하지만 이 지역 복음화 위해 깃발 들 때 하나님이 역사하시는 것이다.
3) 하나님의 눈길 우리가 음식을 봐도 내가 좋아하는 것에 눈길이 가고 손길이 간다. 내가 은혜 받는 자리에 가고자 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생명 살릴 헌신을 할까? 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어떻게 하면 영혼을 살릴까? 하는 마음을 가진 자에게 하나님의 눈길이 있다.
♠ 말씀 정리
건강한 믿음이 뭐냐? 하나님의 약속인 예수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앞장서는 사람은 정말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신분 권세 누리는 사람이다. 우리는 이 땅에서 분명히 파수꾼의 축복을 누려야 하는데 성공자의 마인드를 가지고 성공자의 삶을 살면서 하나님의 관심에 관심 갖는 축복을 누리길 축원합니다.
♠ 기도
하나님 우리에게 그리스도를 알게 하신 것을 감사합니다. 하나님의 소원인 생명 살리고 지역을 정복하는 일에 앞장서는 믿음의 사람으로 우리 인생이 쓰임 받게 하시고 파수꾼의 주역으로 쓰임 받도록 주님이 성령으로 역사하여 주옵소서.
(The E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