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단녹취
•홈  >  메시지  >  강단녹취
  제  목 : 아들을 통하여 조회수 : 490
  작성자 : 관리자 작성일 : 2022-02-06
  첨부파일:   20220206.hwp(224K)

분류

주일예배

제목

아들을 통하여

성경

1:1-2

일시

202226

장소

속초하나로교회(www.hanarochurch.or.kr)

말씀

이길근 목사

1- 교회를 살리는 사람

1. 근원적 축복

우리가 세상을 사는 데 경제문제. 건강문제, 인간관계 문제는 끝이 없습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의 근원적인 것은 어디에서 왔냐? 하나님과의 관계에서 온 겁니다. 여기에 사단이 개입한 겁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약속은 근원적인 문제의 해결자 메시아를 보내겠다. 그게 약속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방법은 훌륭한 과학자, 정치가 이런 사람을 보내는 것이 아니고 인간을 망하게 하는 사단, 지옥으로 끌고 가는 죄의 저주, 이것을 해결할 자 그리스도를 보내겠다고 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린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겁니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근원적으로 하나님이 함께하시고 인도하십니다. 그래서 근원적인 축복인 천국까지 인도하십니다. 그래서 우리는 근원적인 축복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궁극적으로 승리하게 되는 겁니다.

2. 영적인 것

그래서 우리가 구원받아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면 영적인 눈이 열리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영적인 것을 알게 되고 영적인 것을 체험하게 됩니다. 하나님, 성령, 천사, 하나님 나라, 사단, 영혼 이게 영원한 겁니다. 인간은 하나님이 영원한 존재인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하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영적인 존재인 것을 알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우리가 개나 고양이는 귀엽고 예쁘지만, 영혼이 없습니다. 영혼이 없으니까. 구원과 천국과 지옥과 상관없습니다.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인간만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넣어 주신 겁니다. 그래서 이 영적인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영적인 것이 최고의 축복이고 최고 관심인 것을 알게 되는 겁니다. 엘리사가 스승 엘리야를 끝까지 따라갑니다. 엘리사가 엘리야에게 네가 원하는 것이 뭐냐? 그때 엘리사가 저는 선생님에게 있는 영감이 갑절로 필요합니다. 영적인 것을 알았다는 겁니다. 세상에 좋은 것 많고 필요한 것도 많지만 나는 선생님에게 있는 영감의 갑절, 영적인 힘이 나에게 필요하다. 이것을 알았던 엘리사가 도단성에서 완전히 약속 붙잡고 기도 속으로 들어갑니다. 하늘과 불말과 불병가 동원되는 영적인 놀라운 역사가 일어나게 되었습니다. 예수님께서 5천 명을 먹입니다. 그래서 수많은 사람이 예수님을 따라옵니다. 이때 예수님이 중요한 말씀을 하십니다. 6:63 살리는 것은 영이니 육은 무익하니라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은 영이요 생명이라 우린 먹을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먹을 것은 일시적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시는 것은 너희가 떡 먹은 것 그것을 가지고 나를 따라오느냐? 그게 아니다. 솔로몬이 일천번제를 드려서 엄청난 축복과 응답과 역사가 일어났습니다. 그거 누리다가 눈에 보이는 것, 손에 잡히는 것, 세상의 것 누리다가 결국 일천번제의 주인공 그리스도를 놓칩니다. 솔로몬이 부귀영화는 일시적입니다. 잠깐 있다가 없어지는 겁니다. 우리가 예배하고 기도하고 찬양하고 은혜 사모하고 감사하고 이게 영적인 것이 쌓여서 우리의 미래가 되는 겁니다. 그래서 예수님이 6:45 선한 사람은 마음에 쌓은 선에서 선을 내고 악한 자는 그 쌓은 악에서 악을 내나니 이는 마음에 가득한 것을 입으로 말함이니라 사람이 선한 사람은 계속 선한 것을 쌓아서 영적인 사람은 영적인 것을 계속 쌓아서 영적인 열매를 맺는 겁니다. 악한 사람은 악한 것을 계속 쌓아서 악한 열매를 맺는다. 그게 입으로 나온다. 그래서 그 사람이 말하는 것을 보면 그 사람의 영적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늘 남을 욕하고 비난하고 조롱하고 험한 말을 하는 사람은 어느 날 그의 인생이 그렇게 되는 겁니다. 늘 사람을 세우고 살리고 소망 주고 기쁨 주고 그런 사람은 결국 그의 인생이 그렇게 되는 겁니다.

3. 살리는 집중

그래서 영적인 것을 아는 사람은 들은 말씀을 어떻게 내가 집중할까? 방법을 찾습니다. 그게 한 단어, 한 문장으로 마음에 새기는 겁니다. 노아는 방주, 아브라함은 복의 근원, 이삭은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 야곱은 벧엘, 요셉은 해와 달과 열한 별이 내게 절하더이다. 모세는 피 제사, 다윗은 여호와는 나이 목자시니 내가 부족함이 없다. 솔로몬은 일천번제 그리스도 붙잡았습니다. 다니엘은 하루에 세 번씩 예루살렘 성전을 향해서 감사하면서 기도했습니다. 이처럼 살리는데 집중하는 단어, 문장이 있었습니다. 주님께서 40일 동안 하나님 나라의 일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제자들에게 마지막 메시지가 기다리라고 했습니다. 성령으로 세례를 받을 것이다. 그래서 마가 다락방 그 말씀을 사모하고 집중하게 된 겁니다. 예수님께서 기다리라고 하셨습니다. 우리의 병중에 병이 조급함입니다. 기다리지를 못합니다. 하나님이 역사할 때까지 기다려라. 이들은 환경과 핍박과 상관없이 그리스도의 증인으로 로마 복음화를 이루었습니다. 내가 사는 집중, 이것을 반드시 찾아내고 내 것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4. 교회를 살리는 사람

얼마 전에 노회 재직세미나가 있었습니다. 그때 오신 목사님이 허일 목사님이신데 이런 말씀을 하십니다. 정말 예수가 그리스도다. 그 예수가 그리스도라는 것을 나는 사실적으로 믿었다. 그래서 성도들에게 꽁생원 되지 말아라. 검소한 것과 인색한 것은 다르다. 꽁생원은 인색하다는 겁니다. 우리가 교회 앞에 사람 앞에 베풀 줄 알고 헌신하는 사람이 돼라. 그런데 그 교회에 예배당을 짓기 위해서 헌금을 했는데 건축위원장이 50억을 횡령하게 됩니다. 큰일이죠. 그래서 교회가 은행에 넘어갈 위기에 처했습니다. 건축위원장을 맡았으니까. 평소에 헌신하고 헌금 많이 하고 능력도 있고 그래서 건축위원장으로 세운 것이죠. 사단의 역사죠. 사람이 사단에게 잡히면 무슨 일을 어떻게 할지 모릅니다. 이 일 때문에 시험 들고 상처든 성도들도 있겠죠. 그런데 복음의 능력이 얼마나 대단하지요. 성도들이 이런 문제가 왔는데 오직 그리스도 복음 붙잡고 기도 속으로 들어간 겁니다. 목사님이 그때 말씀은 안 했는데 교인들을 불러서 우리가 50억이 없어져서 교회가 은행에 넘어갈 위기이다. 교회를 살리려면 길은 하나밖에 없다. 우리가 헌금하는 수밖에 없다. 다들 어렵지만 십에 2조를 하자. 그런데 대부분의 교인이 십의 2조 헌금을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위기를 넘기고 지금은 교회가 든든하게 서가고 있습니다. 지금도 그 교회 교인들은 십의 2조를 하는 교인들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가 주님을 사랑하고 복음을 사랑하면 교회를 사랑하게 됩니다. 우리가 근원적인 축복을 받고 영적인 일에 관심 가지게 되면 영혼 살리고 후대 키우고 그 일을 하는 교회를 사랑하게 되고 살리게 됩니다. 우리는 평생 살아가면서 살리는 자로 쓰임 받기를 바랍니다.

2- 아들을 통하여

1. 옛적에

히브리서 1장에 보면 1옛적에 선지자들을 통하여 여러 부분과 여러 모양으로 우리 조상들에게 말씀하신 하나님이

2. 아들을 통하여

2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하여 우리에게 말씀하셨으니

3. 만유의 상속자

이 아들을 만유의 상속자로 세우시고

4. 모든 세계

또 그로 말미암아 모든 세계를 지으셨느니라

3- 나음을 입었도다

1. 말씀하신 하나님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입니다. 그런데 말씀을 구약시대에는 여러 모양으로 여러 부분으로 설명하셨다. 여러 부분이라는 말은 여러 번 반복했다. 모양은 다양한 방법으로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셨다. 구약성경 전체는 한 마디로 우리 인생 문제 해결자. 메시아를 보내겠다. 그 메시아를 보내는데 구약성경에 여러 모양으로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셨다. 노아를 통해서 방주를 만들어라. 그 방주 안에 들어와야 산다. 모세를 통해서 피 제사 드려야 산다. 그 피 바른 날, 애굽의 바로가 꺾인다. 피 바른 날 해방된다. 그리고 너희는 언약의 백성인 증거로 할례를 받아라. 할례를 받을 때 너는 하나님의 자녀다. 언약의 백성이다. 구원의 백성이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라. 메시아가 오신다. 광야 길 가는 동안 언약궤를 따라가라. 메시아를 말하는 겁니다. 광야에서 어려운데도 성막을 짓고 성막 중심으로 살아라. 메시아인 그리스도입니다. 세 절기를 지켜라. 어떻게 구원받았냐. 하나님이 어떻게 함께 하시냐. 너희 미래는 어떻게 되냐. 번제를 드려라. 그리스도를 말하는 겁니다. 흑암이 꺾이고 죄의 저주가 꺾이는 그리스도. 그게 번제입니다. 율법을 지켜라. 율법의 주인이 그리스도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오실 메시아에 대해서 다양한 모습으로 다양한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설명하셨다. 오늘 찬송가 205장을 불렀습니다. 주 예수 크신 사랑 또 말해 주시오. 우린 이 말씀을 들어야만 사는 겁니다. 여러 모양으로 반복적으로 다양하게 말씀하셨다.

2. 마지막에는

그런데 이 모든 날 마지막에는 아들을 통해서 말씀하셨다. 구약성경에 여러 모양으로 여러 부분으로 설명한 그분이 그림자였다. 그런데 실체가 예수 그리스도다. 그 실체가 오셨다. 그 실체는 만유의 상속자다. 그 실체는 천지를 만드신 그리스도다. 그래서 지금까지 선지자를 통해서 말씀하신 모양이 완성되었다. 그래서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게 되었다. 그 말씀이 하나님, 하나님이 육신으로 오셨는데 그분이 그리스도다. 이게 신학적으로 계시의 완성입니다. 그리스도가 계시의 완성자입니다. 하나님의 방법이 아들이신 그리스도다. 그래서 성경 전체는 아들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설명하는 겁니다. 그런데 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추는 빛이 있었나니 그 빛이 예수 그리스도. 그런데 10 그가 세상에 계셨으며 세상은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되 세상이 그를 알지 못하였고 그래서 지금도 유대인들은 오실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가 오신 것을 우리가 믿고 영접할 때(1:12). 하지만 유대인들은 메시아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건 구원 못 받은 거죠. 그런데 우린 하나님의 은혜로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말씀의 주인공이신 그리스도. 아들 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함으로써 우린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겁니다.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성경 전체는 예수가 누구냐?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로 오셨다. 그리스도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다. 우리에게 말씀의 주인공인 그리스도를 보내주셨는데 그 그리스도를 믿고 영접함으로. 이게 성경 전체 얘기다. 15:11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증거는 아들 예수 그리스도. 예수 그리스도가 믿어지는 자는 구원받은 겁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믿어지는 자는 성령이 내 안에 들어오신 겁니다. 예수 그리스도가 믿어지는 자는 천국이 보장된 겁니다.

3. 그로 말미암아

그가 누굽니까? 그로 말미암아 그 아들은 창조자입니다. 모든 세계를 지으셨다. 1:3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래서 아들로 오신 그분은 창조주시다. 그러니까. 내가 그분을 만나게 되면 하나님을 만나게 되고 그분이 내 안에 들어오시니까. 죄의 저주가 끝나고 그분이 내 안에 들어와 계시니까. 마귀의 일이 멸해지는 겁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는 지금 내 안에 계셔서 내 인생 주인으로 왕으로 함께 하셔서 천국까지 나와 함께 하시고 인도하시고 승리하게 하시는 겁니다.

4. 나음을 입었도다

그래서 저는 이 말씀을 묵상하면서 53:5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받았도다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신 것은 우리 허물 때문이다. 예수님이 피를 흘린 것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다. 예수님이 대신 징계를 받음으로 우린 하나님과의 관계가 회복돼서 평화를 누리게 되었다. 그가 채찍을 맞음으로 우린 나음을 입었도다. 그럼 허물이 뭡니까? 이 허물은 경계선을 넘어서는 겁니다. 하나님은 어떤 경계를 주셨습니까? 2:27에 하나님은 에덴동산에 있는 것을 네가 다 먹어라. 그런데 딱 하나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 열매만 먹지 마라. 먹으면 반드시 죽는다. 이게 경계선입니다. 허물은 이 경계선을 넘어서는 겁니다. 우리가 지금 북한과 선이 있습니다. 그거 넘어가면 월북입니다. 우리가 운전하는데 중앙선을 침범하면 죄가 됩니다. 똑같은 길인데요. 창세가 3장 문제를 경계선을 넘어선 겁니다. 죄는 방향이 다른 겁니다. 아담과 하와가 왜 망했냐? 하나님 말씀을 듣지 않고 마귀의 말을 들은 겁니다. 방향이 틀려진 겁니다. 반드시 죽는다고 했는데 마귀가 안 죽어. 네가 하나님처럼 돼. 방향이 하나님과 말씀이 아니고 마귀를 따라간 겁니다. 그래서 인간에게 문제가 온 겁니다. 마귀의 종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받을 저주, 재앙, 채찍, 고통을 대신 받으셨습니다. 언제요?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 우리가 아직 원수 되었을 때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근원적인 문제를 영원히 단번에 완전히 해결해 놓으신 겁니다. 그래서 우린 영원한 사망에서 영원한 생명으로 옮겨진 겁니다. 그게 5: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영원한 저주 영원한 사망에서 영원한 생명으로 옮겨진 겁니다. 이게 구원입니다. 고후5:17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것 곧 마귀에게 잡혔던 것. 그 저주받을 수밖에 없고 재앙 받을 수밖에 없었고 마귀의 종으로 마귀에게 끌려다녔던 세상 풍습에 살았던 모든 이전 것은 다 지나갔습니다.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 되었다. 새것이 되었다. 피 바른 그때 바로가 꺾어집니다. 피 바른 그때 해방되는 겁니다. 우리를 위해서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사단과 죄와 지옥 권세를 꺾어버렸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믿는 순간 그리스도가 영으로 우리 안에 들어오셔서 영원히 우리와 함께하시고 우리를 고아처럼 버려두지 않으시고 우리를 천국까지 보장하십니다. 이게 우리가 받은 축복입니다. 그래서 나음을 입었도다. 이미 받은 겁니다. 이미 구원받았다. 이미 천국 백성이 되었다. 이미 승리했다. 말씀 정리합니다. 우리가 이 땅에 살면서 주님 사랑하고 복음 사랑하게 되면 교회 사랑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구약의 여러 모양으로 여러 부분으로 메시아 보낼 것을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아들을 통해서 실체로 이 땅에 오셨습니다. 이제 우리는 생명을 얻었고 새것이 되었고 천국 백성이 되었습니다.

 "

  이전글 : 사람의 본분
  다음글 : 능력의 말씀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