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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목 : 새로운 리더의 역할 - 퍼옴 조회수 : 1409
  작성자 : 정경일 작성일 : 2004-07-04
새로운 리더의 역할

어느 조직에 새로운 리더가 들어올 때 모든 관련자에게 이 사건은 큰 의미를 가지게 된다. 이 글을 통해 독자는 새로운 리더 역할을 맡게 될 때 그 첫 6개월 동안 성공할 수 있는 방법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든지 새로운 리더 역할을 맡게 될 때 직면하게 되는 문제가 있다. 바로 그 회사나 조직에 대해 모르는 사항이 너무 많다는 것이다. 그 회사의 역사나 문화, 정치성 등을 포함한 모든 것에 대해 내부인이 이해할 수 있는 바를 처음부터 알 수는 없는 것이다. 이 외에 세가지 중요한 과제가 있다. 바로 전환, 변화, 승계이다.

우선 그는 낯설은 회사에서 낯설은 역할을 맡게 되므로 개인적으로 성공적인 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그는 그 회사의 성과를 크게 개선시키기 위한 변화를 수행하도록 고용된 것이므로 조직의 변화를 이끌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그는 그의 노력들이 좋은 결과를 맺을 때 회사의 최고경영자 자리를 승계받을 것에 대비하여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러한 전환 단계에서 성공하려면 세가지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야 한다. 첫째, 추진력을 조직내에서 키워야 한다. 즉, 이는 직원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업무에 자신의 에너지를 집중시키도록 하고 그들이 성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도록 하는 일이다. 둘째, 능력을 배가시키는 기술들을 익히는 것이다. 이는 배우는 능력, 비전을 갖는 능력, 그리고,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능력을 일컫는다. 마지막으로 자기자신을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컨설턴트 네트워크을 만들고 끊임없는 자아 분석을 통해서만이 가능한 일이다. 이러한 세가지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위해 이 글의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 추진력 배양

이 일은 당신이 첫 6개월 동안 회사를 바람직한 방향으로 인도하는 것을 바탕으로 가능한 일이다. 만약 이에 성공한다면 추후 2년간 개선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실패한다면 그 이후의 과업들도 성취하기 힘들 것이다.
추진력 배양을 가능케 하는 전략 4가지를 제시하겠다.

첫째, 기선제압을 위한 단기적 성공이 필요하다. 즉, 단기의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고 이를 공표하는 것이다. 이러한 단기 목표는 비교적 빨리 해결할 수 있고 의미가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리고, 해결책들은 성과에 큰 개선을 가져다줄 수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단기적 목표는 그 달성 자체도 중요하지만 달성하는 방법 또한 중요하다. 이 방법이 후에 더 크고 근본적인 문제 해결들을 위해서 사용하는 방법들의 모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우선, 노력과 자원을 집중시킬 분야를 파악해야 한다.

이를 "회사의 무게중심"이라고 하는데, 여기에서 개선이 일어나면 회사 전체적으로 큰 효과를 올릴 수 있는 분야를 말한다. 그 다음에는 장기적으로 당신이 회사에서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그리고, "회사의 무게중심"에서 단기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특정한 프로젝트들을 발족시키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 당신은 회사가 어떠한 모습으로 변화할 것인지, 업무는 어떻게 수행하게 될 것인지에 대한 비전을 가지게 된다.

둘째, 회사의 지속적인 개선을 가능케 하는 기반을 닦아야 한다. 첫 6개월 동안에 회사 경영 전략을 바꾸거나 다른 회사와 제휴는 좀처럼 쉽지않다. 오히려 회사내의 문화와 정치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에는 세가지 조건이 있다. 우선, 단기적 목표를 달성해보면서 얻은 비전을 확실히 명확하게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변화를 지원할 회사내에서의 정치적 기반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는 회사내의 핵심적인 사람들의 충성과 존경을 얻어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마지막으로, 회사의 문화를 바꾸기 위해서 회사의 자원을 정확하게 집중시켜야 한다.

특히, 시장의 상황과 경쟁사의 제품보다는 자회사내의 프로세스에만 관심을 갖거나 의사결정의 책임소재가 모호하거나 자만심에 빠져 새로운 제품이나 프로세스 개발에 게으른 면이 있다면 이러한 문화의 개선은 필수적이다. 이를 실현할 방법으로는 새로운 도구와 행태를 실험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세우는 방도가 있다. 또한 성과 척도의 개선, 직원들에게 새로운 업무수행과 사고의 방법 교육, 회사내의 모범 부서에 적극지원하고 이를 홍보하기, 비젼을 공유하기 위한 워크샵 등의 방법들도 있다.

셋째, 신뢰를 얻어야 한다. 부하 직원들에게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을 요구하되 그들이 달성할 수 없는 무모한 목표를 세워서는 안된다. 그리고, 그들과 가깝게 지내되 너무 친숙해지면 안된다. 왜냐하면 너무 심리적 거리가 없으면 오히려 직원들이 원하지 않는 변화를 가져오기가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또한, 결단력있게 결정하되 충동적으로 보이면 안된다. 그리고, 적극적으로 참여하되 직원들에게 과도하게 요구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어려운 결정을 내릴 수는 있지만 인간성을 잃으면 안된다. 예컨대, 수준이하인 직원을 해고할 수는 있지만 최대한 공정하고 인가적으로 그를 대접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회사의 최고경영자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그가 당신에게 기대하는 바가 어느 정도인지 명확하게 해야 한다. 그 다음, 그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에서 신속한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추진력 배양을 위해서는 회사의 전략과 능력과 회사가 위치한 시장에 대해서 적응을 해야 한다. 첫째, 현재의 전략이 가장 좋은 전략인지 평가해야 한다. 즉, 기존의 전략의 일관성과 적합성을 분석하고 이 전략이 실제로 회사의 업무 수행에 적용되고 있는지 비교해야 한다. 둘째, 회사의 능력과 자원을 측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측정 기준에는 3가지가 있다. 기술적 기준은 핵심적인 프로세스, 테크놀로지에 초점을 맞추며 이것들이 모든 관련자들의 필요에 걸 맞는가를 측정한다. 문화적 기준은 회사내의 가치관과 관습들이 회사의 능력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가를 측정한다. 정치적 기준은 회사 내부의 권력과 영향력이 어느 곳에 집중되어 있는지를 조사하는 것이다.

■ 능력을 배가시키는 기술의 습득

첫째, 배움이 필요하다. 배움은 비전을 주며, 비전은 구체적인 체제를 가져오며, 이러한 체제는 더 많은 지식을 생산하면서 추가적인 배움에 박차를 가해준다. 이러한 순환의 결실은 더 훌륭한 결정과 업무에서 볼 수 있다. 배움에는 다음 명제들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첫 6개월 동안 모든 것을 다 알게 될 수는 없다는 사실이다. 또한, 새로운 리더는 보통 성과 개선을 위해 고용되는데 성과 문제에서 그 회사의 전략, 능력, 정치, 문화 등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근원적인 원인을 개선하고 성과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회사에 대한 사항들을 배우는 것은 전적으로 당신 자신에게만 달려 있지는 않으며, 정치와 문화를 이해하는데는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배우기가 힘들어진다는 사실을 잊으면 안된다. 배우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배우기 전략이 필요하다. 문제를 찾아내는데 적극적이어야 한다. 그리고, 무작위적으로 정보를 모으지 말고 방향성을 가져야 한다. 또한, 적극적으로 귀를 기울어야 한다. 즉 좋은 질문을 하고, 상대가 대답시에는 그에게 그가 말한 요지를 반복하여 말함으로써 완전히 이해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의식과 관심을 가지고 사람들과 만나야 한다. 사람들이 언어적, 비언어적 정보를 항상 표현하기 때문이다.

지식의 근원이 되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하다. "접촉자"들은 소비자, 유통업체, 재료공급자들과 접촉하는 업무를 하는 사람들이다. 이들은 회사의 제품/서비스/시스템이 효과적인지의 여부를 너무도 잘 알고 있다. "제조자"들은 회사의 제품/서비스/시스템을 디자인하고 만들고 운송하는 사람들로서 회사의 기술적 능력에 대한 정보보유자들이다. 이들은 회사의 능력과 자원을 얼만큼 변화시켜야 기대하는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지도 잘 알고 있다. "통합자"들은 여러 분야의 사람들의 업무를 통합시키는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다. 사업이나 제품 관리자, 프로젝트 관리자, 공장 관리자들은 회사의 강점을 알아낼 수 있고 각 분야간 갈등을 관리하는 노우하우도 갖고 있다. "경력자"들은 회사의 역사, 정치, 문화 등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그 현상과 원인을 아는 사람들이다.

둘째, 비전을 갖는 능력을 익혀야 한다. 비전은 장기적 목표와 일관성을 유지해야 한다. 이는 비전에 현실성을 부여하며 성과를 측정하는 기준을 제공하기도 한다. 비전은 회사의 핵심 가치와 연결되어있어야 한다. 이것이 비전에 의미를 부여한다. 마지막으로 비전은 명확하게 표현될 수 있어야 한다.
비전을 세우는 과정에는 관찰, 구상, 명료화가 필요하다. 회사가 현재 어떻게 업무를 수행하는지, 직원들과 조직의 행태가 어떻게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관찰하는데서 비전이 시작된다. 이를 기반으로 비전을 구상한 후에, 이것을 최고경영자나 외부 자문인 등에게 전달하고 피드백을 받으면서 비전이 명료하게 된다.

셋째, 협조관계를 양성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하게 배우고 비전을 세워도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의 비전을 지원하도록 하지 못하면 아무 소용이 없을 것이다. 회사내의 정치는 세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최고 관리자와 중간 관리자와 근로자가 바로 그것이다. 최고 관리자 부분에서는 최고경영자의 신뢰를 얻고 동료들과 협조체제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간 관리자 부분에서는 특히 주요의사결정자들에게 영향력을 발휘하고 변화를 위해 지원해줄 수 있는 사람들과 좋은 협조관계를 맺는 것이 성공여부를 좌우한다. 마지막으로, 근로자들에게 신뢰를 얻음으로 변화에 대한 저항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내에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집단들이 있다. 우선, "조직 단위"가 있는데, 이는 같은 기능과 업무 등을 공유하는 직원들로 이루어져 있다. "정체성 집단"은 보직, 나이, 성별, 인종, 사회적 신분 등을 공유하는 사람들로 구성된다. "권력 협조체제"는 공유하는 이해관계를 위해 모인 사람들을 의미한다. 이러한 집단들을 파악한 후, 그 조직의 역학관계와 정보네트워크를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작업이 이루어지면 당연히 당신과 동조할 사람들과 당신에게 저항할 사람들이 파악될 것이다. 또한, 당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를 위해 필요한 집단과 사람들이 확인될 것이므로 당신은 이들과 더욱 긴밀한 협조관계를 맺어야 할 것이다.

■ 자기 관리

마지막으로, 새로운 리더로서 당신은 자아의식, 지도력, 그리고 자문에 대한 자기 관리가 필요할 것이다. 우선,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을 때, 그 원인이 상황에 있는지 아니면 당신에게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구분하게 되었을 때, 비로서 당신의 행동이나 실수로 인한 문제들은 당신 자신이 고칠 수 있게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 속에서는 당연히 스트레스가 따를 것이다.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 우선, 당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한다. 예컨대, 출장이나 회의 등에 대해 당신이 최종적인 동의를 하는 것이 필수적이도록 하라. 또한,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서두르지 마라.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라. 마지막으로, 가정 생활과 직장 생활에 균형이 있도록 하라.

당신 자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지, 어떤 방법으로 배우고, 의사결정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회사내의 기존 정치구조에 어떤 방법으로 대처하는지, 사람들에게 어떻게 동기 유발을 시키는지, 그리고 비젼을 어떤 과정을 통해 세우는지 등에 대한 답변을 자신에게 하는 것이 유용하다.
이러한 자아의식을 개발하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은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조언이다. 물론, 자문을 구하기 전에 그의 능력과 신뢰도 등이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

■결론

새로운 회사에서 리더의 역할을 맡게 되었을 때 위에 상술한 내용을 염두에 두지 않고는 큰 변화를 가져오기가 힘들다.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한 기반을 닦는 여러 방법들을 마스터했을 때 당신은 회사에 큰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 Dan Ciampa

독립적으로 활동하는 컨설턴트이며, 저서로는「Total Quality : A User"s Guide for Implementation」, 「Manufacturing"s New Mandate : The Tools for Leadership」 등이 있다.
저자 : Michael Watkins

하바드 경영대학원 교수이며, 리더쉽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저자 : Dan Ciampa , Michael Watkins
발행 : Havard Business School Press(1999. 7)
정가 : $24.95 26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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