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산업선교] OMC 시대의 일심, 전심, 지속의 목표 (42)MICE 산업과 선교 | 조회수 : 938 |
성경본문 : 계2:1~10 | 설교일 : 2016-11-05 |
설교자 : 류광수 목사 | MP3 다운받기 |
♠성경말씀(요한계시록 2:1-10)
01/ 에베소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오른손에 있는 일곱 별을 붙잡고 일곱 금 촛대 사이를 거니시는 이가 이르시되
02/ 내가 네 행위와 수고와 네 인내를 알고 또 악한 자들을 용납하지 아니한 것과 자칭 사도라 하되 아닌 자들을 시험하여 그의 거짓된 것을 네가 드러낸 것과
03/ 또 네가 참고 내 이름을 위하여 견디고 게으르지 아니한 것을 아노라
04/ 그러나 너를 책망할 것이 있나니 너의 처음 사랑을 버렸느니라
05/ 그러므로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라 만일 그리하지 아니하고 회개하지 아니하면 내가 네게 가서 네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리라
06/ 오직 네게 이것이 있으니 네가 니골라 당의 행위를 미워하는도다 나도 이것을 미워하노라
07/ 귀 있는 자는 성령이 교회들에게 하시는 말씀을 들을지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0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라 처음이며 마지막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이르시되
09/ 내가 네 환난과 궁핍을 알거니와 실상은 네가 부요한 자니라 자칭 유대인이라 하는 자들의 비방도 알거니와 실상은 유대인이 아니요 사탄의 회당이라
10/ 너는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하지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에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 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관을 네게 주리라
♠ 교재 자료 ♠ |
1.세계 여행객을 이끌고 있는 조직들
1)유적지
2)사원
3)박물관
4)관광지
2.성경의 조직들
1)행18:1-4
2)행19:8-20
3)계2:1-10
3.MICE 산업과 선교
1)싱가포르(736건) 브뤼셀(665건) 한국(494건)
2)선진국과 MICE선교
3)RUTC와 MICE선교
(The end)
♠ 녹취 자료 ♠ |
♠서론
▶지금 우리가 산업선교, 핵심에 모이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응답을 따라서 선교 쪽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오늘 조금 여러분이 생각해야 할 부분들이다.
MICE는 아시겠지만 M은 Meeting같은 이런 부분들이다. 옛날에는 Museum도 포함되어 있었다.
그리고 I는 Incentive. 특별한 어떤 목적을 두고 해외로 오고가면서 모임을 하는 것을 말한다.
C는 우리가 제일 많이 하고 있는 Convention이다. 컨퍼런스(conference)라고도 한다.
E는 Exhibition. 전시 같은 이런 부분들이다.
그러면 MICE가 무슨 말인가 하면, 이게 다 포함되어 있는 것이다. 지금 거의 모든 분야에 실제 통합되어서 가게 만드는 게 이것이다. 제가 이 네 개를 왜 쓰느냐 하면 선진국, 후진국 국민성의 차이에 공통점이 있다. 우리 한국 사람들의 특징이 어떤가 하면 개인으로 하는 것, 개인유익이 있는 것은 잘한다. 그런데 같이 하는 것을 잘 못 한다. 이게 우리 한국 사람의 특징인데 이게 후진국이다. 선진국 사람들은 보면 개인이 하는 것을 보면 저 사람이 뭐 하겠나 싶은데 같이 하는 것을 잘 한다. 내가 어떤 미국 사람을 보고 주소를 써달라고 하니까 연필을 왼손으로 잡고 팔을 꺾으며 이상하게 쓰더라. 그래서 이 사람이 뭘 하겠나 싶은데 안 그렇다. 우리 한국 사람을 보면 만나서 얘기해보면 똑똑한데 같이 하는 데는 멍청이다. 이게 후진국이다. 일본하고 한국하고의 차이가 그것이다. 일본 사람들은 개인보다는 같이 하는 것을 너무 잘 한다. 국회의원들도 보면 자기들 주장을 하지만 국가에 유익이 되는 일에는 힘을 합친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국회의원들은 국가에 유익이 되는 데도 자기 당이 아니면 일부러 반대한다. 이렇게 아직 우리가 후진국이다. 그러면 결국 우리 손해가 되는 것이다.
▶제가 지금 이 얘기를 왜 하는가? 지금 우리 단체에는 집회와 훈련이 많다. 그래서 우리나라 항공사에서 제일 단체로 많이 다니는 데를 우리로 알고 있다. 그리고 렘넌트 대회로부터 시작해서 큰 대회가 서너 개 된다. NGO 있지, 복지 있지, 이런 부분들이 개인별로 쳐다보면 잘하는 것 같다. 그런데 같이 가는 데는 완전히 제로다. 그런 것들이 다 통합되어서 실제 표현되는 것이 MICE다. 그래서 각 파트에서 지금 일하고 있는 분들은 좀 생각해야 된다. 지금 막상 우리가 대회가 열렸다고 하자. 막상 우리는 큰 발표회나 전시회가 열렸다손 치자. 그러면 MICE조직이 제대로 가동되어져 있어야만 된다는 말이 된다. 여러분이 직장도 바쁘고 교회도 다 바쁘겠지만 막상 우리가 렘넌트를 데리고 나가거나 일꾼을 훈련시키는 데는 실제 이 일(MICE)이 우리는 벌어지고 있다. 대한민국 어느 단체보다 우리가 이걸 많이 하고 있다. 그래서 목사님들도 그렇고 각 선교국들이 기도하면서 내년에는 MICE부분을 완벽하게는 못 해도 그래도 좀 소통이 되는, 체계 있게는 가야 된다.
▶그러면 왜 전 세계 선진국과 눈을 뜬 나라들이 이쪽(MICE)에다가 신경을 쓰느냐? 가장 첫 번째 이유는 실제 있는 일이니까. 그리고 실제 여기는 문화도 포함되어 있고 경제도 포함되어 있고 쉽게 말하면 전 흐름을 주도한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이걸 알고 국가전략으로 쓰는 것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
이번에 바누아투를 갔다 왔다. 우리가 유치원을 하나 지어줬는데 바누아투에서 유치원이 처음 생긴 것이다. 그런데 어마어마한 건물이 하나 있더라. 그게 바로 컨벤션 센터다. 누가 지었느냐? 중국이 지었다. 이렇게 중국이 눈을 뜬 것이다. 이게 언제 지었느냐 하니까 최근에 지었더라. 우리가 첫 집회였다. 제가 집회를 하러 갔는데 그 컨벤션 센터의 첫 번째 집회다. 그래서 자기들이 이렇게 얘기했다. 아, 이렇게 쓰니까 좋네요. 이랬다. 그 대통령, 수상, 국회의장이 다 참석했는데 그 사람들이 하는 얘기가 이렇게 쓰니까 좋다는 것이었다. 왜냐? 어떻게 쓸지도 몰랐던 것이다. 바누아투에서 어떻게 쓸지도 모르는데 중국은 그걸 지어 놨다. 이렇게 차이 나는 것이다. 그래서 중국은 여기에 지어놓으면 사람들이 여기에 와야 된다는 것을 알고 있는 것이다. 그러면 눈에 보이지 않게 흐름을 주도하게 된다.
우리가 볼 때는 더 중요한 게 있다. 영적부분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쪽에 지금 종교전략이 들어오는 것이다. 이미 3단체에서는 컨벤션 센터를 가지고 옛날부터 세계를 움직였다. 유대인들이 복음은 못 깨달아서 그렇지 유대인들은 처음부터 회당을 했다. 우리나라에 학교도 없을 때 그 사람들은 벌써 회당이 있었다.
▶그러면 이 MICE라고 하는 이런 숨겨진 부분(국가전략, 영적부분, 종교전략)이 실제 어떻게 활용되는가를 보자.
1.세계 여행객
▶전 세계 여행객들이 지금 움직인다는 것은 실제적인 문제고 전부 다가 아닌가.
1)유적지
▶여기에 보면 뭐 하러 가는가 보면 유적지를 방문하러 간다.
2)사원
▶그리고 큰 사원들을 보러 가는 것이다.
3)박물관
▶그리고 박물관을 보러 간다.
4)관광지
▶또 보면 특별한 관광지가 있다고 해서 이걸 보러 가는 것이다.
▶이런 부분에 숨겨진 많은 것을 놓고 벌써 이 작업(MICE)이 시작된 것이다. 그러니까 단순하게 여기에 모이는 사람을 그냥 놔두면 그건 아무 의미가 없는 것이다. 이렇게 움직이는 사람을 이렇게 MICE로 활용을 하는 것이다. 대단하죠? 프랑크푸르트를 가봤는가? 건물의 80%가 컨벤션이다. 그러니 독일이 앞선 것이다. 그러니 프랑크푸르트가 앞선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단순히 여행으로 움직였는데 이 사람들은 벌써 이렇게 작업해들어간 것이다.
2.성경
▶더 중요한 것은 성경을 한번 보라.
1)행18:1-4
▶행18:1-4에 뭐가 있는가 하면 거기에 아폴로라고 하는 큰 신상이 있었다.
2)행19:8-20
▶여기에 아데미 신상이 있었다. 전 세계의 사람을 모으는 역할을 한 것이다.
행18:1-4 여기서는 얼마만큼 많은 영향을 줬느냐 하면 이 사원에서 많은 제사를 지내고 난 뒤에 음식이 남으니까 팔았다. 그래서 고린도교회가 질문한 것이다. 그 제사음식을 우리가 먹으면 되느냐 안 되느냐 이렇게 물은 것이다. 그래서 바울이 대답했다. 그냥 기도하고 먹어라. 구원 받은 자가 그게 무슨 상관이 있느냐? 그런데 굳이 그 사원에서 나온 고기를 꼭 골라서 먹어야 되겠느냐? 새가족이 볼 때 시험들 만하면 먹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그냥 먹어라. 그 얘기다. 그게 어디서 나왔느냐 하면 여기서 나온 이야기다. 그러면 얼마만큼 큰 사원이 있었다는 것을 알 것이다. 거기서 MICE를 다 한 것이다. 실제로. 그러니까 이게 무섭고도 중요한 것이다. 바울이 그걸 알고 행19:8-20에 2년 동안 공략을 한 것이다.
3)계2:1-10
▶그보다 더 무서운 것은 무엇인가? 계2장에 보면 로마가 세계를 정복하면 반드시 MICE를 세웠다. 로마의 신인 제우스나 주피터 이런 것을 전 세계에 만든 이유가 MICE를 하려고.
▶자, 여러분이 눈을 뜨고 한번 보라. 일본이 한국을 장악했을 때 왜 곳곳에 신사를 만들었는가? 사람들의 정신을 다 통합하겠다는 것이다. 그게 일본을 칭찬하는 게 아니라 이 사람들이 대단히 머리가 앞서있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해서 한국 사람들의 생각을 빼앗겠다는 것이다. 그러면 신사를 만들어놓으면 거기에 사람들이 모일 것이 아닌가? 그리고 사람들을 데리고 와서 이런 저런 행사를 할 것 아닌가? 거기서 회의도 하고 여러 가지 하겠죠. 그리고 이제 거기에 뭘 갖다 놓는 것이다. 바로 MICE다. 어떤 면에서 이게 다라고 볼 수 있다.
3.산업-선교
▶그렇다면 우리가 이것을 산업과 선교 쪽으로 안 볼 수가 없다 그 말이다.
1)3위
▶아까 발표가 나오던데 벌써 우리 한국에 이 부분이 3위 정도 되니까 우리 한국도 많이 발전한 것이다.
2)선진국 선교
▶그렇다면 선진국 선교에는 이 길밖에 없다. 선진국 사람들은 우리 말 듣지 않는다. 그러니 이걸 통해서 문화선교 할 수밖에 없다는 말이 된다.
3)RUTC
▶그렇다면 우리 RUTC는 어떤 방향으로 해야 되느냐? MICE에 내용을 둬야 한다는 말이다. 이토록 중요하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 좀 해줘야 될 일들이 있다.
1)Synergy
▶우선에 지금 우리는 큰 3대 집회가 있다. 여기에 조금 시너지 효과를 내는 일들을 내년부터 좀 해줘야 한다. 우리 혼자만 잘하는 게 아니다. 같이 갈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그래서 같이 가지 못하는 능력은 언젠가는 무너진다.
누가 그런 책을 썼더라. 빨리 가려면 혼자 가고 멀리 가려면 혼자 가라. 그래서 이런 역할들을 우리가 MICE를 내년에 비중을 두고 하라. 이건 그냥 모임이 아닌 굉장히 중요한 인도라고 본다.
2)RUTC 본관
▶지금 우리 RUTC 본관도 어느 정도 활용해라. 그러다보니 지금 현재 우리가 집회 모이는데 그것도 어떤 면에서는 MICE다.
3)제2의 RUTC
▶그러나 이 부분이 우리가 지금 운영을 잘 하고 있는데 너무 멀다. 그래서 집회라든지 훈련은 참 좋다. 저는 이 기도를 언제 시작했느냐 하면 우리 아이들을 데리고 충주에서 집회를 하는데 이래서는 안 되겠다 싶더라. 우리 아이들이 지금 남의 집에 가서 고생을 하고, 그것까지는 좋은데 여러 가지가 이래서는 안 되겠다 생각해서 RUTC를 기도한 것이다. 그래서 하나님이 응답을 주셨다. 그런데 여기에는 할 수 있는 좋은 부분이 있지만 지금 현장을 못 파고든다. 그래서 내년에 제2의 RUTC운동을 하려고 한다.
▶여기도 MICE팀들이 조금 강력하게 구성을 하고, MICE팀 자체가 MICE를 할 줄 알아야 한다. 지금 현재 보니까 우리 단체들이 거의 흩어져서 따로 일하고 있다. 예를 들어서 렘넌트 대회가 열린다면 각 무대 설치부터해서 모든 것을 다 빌려서 하지 않나. 그런 것을 전문성을 띠어줘야 우리가 일도 쉽고 많은 액수를 줄일 수 있고 시간도 줄일 수 있다. 막상 NGO나 복지도 실제 일이 벌어지면 어떻게 되는가? 실제 일이 벌어질 때는 이 일(MICE)로 벌어진단 말이다. 그렇다면 이 팀을 전문화 시켜야 된다. 그래서 내가 보기로는 청소년 교류연맹에 그 파트가 있는데 그것도 여기서 해야 된다. MICE팀이 해야 된다. 그러면 훈련하고 아무 상관도 없는 사람을 세워놓으면 상인들이 너무 많다. 상인들은 움직일 때 다 커미션(수수료) 먹는데 그 사람들이 그것 때문에 하는 것이다. 그래서 하도 답답해서 이번에 렘넌트 대회 모일 때 그걸 애총단체에다 맡겼다. 왜냐하면 그 사람들은 돈을 먹으려고 하는 단체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조금 우리 팀들이 그 사람들하고 연결해서 원활하게 잘 돌아가도록 해줘야 하고 앞으로 일이 일사분란하게 착착 가야 된다.
4.결론
▶결론이다. 여러분만이 할 수 있는 것 몇 가지가 있다.
1)Healing Stay
▶힐링 스테이. 이건 여러분만 할 수 있다. 여러분은 복음을 가졌기 때문에. 이 내용(MICE) 속에 우리가 힐링 스테이를 할 수 있다면 아주 좋다.
2)Concert
▶그리고 많은 전문인들이 실제로 자기 것을 발표할 수 있도록 하라. 콘서트라는 말이 음악에서만 쓰는데 아니다. 모든 사람들이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발표하는 것이다. 그래서 여러분, RUTC가 끝난 게 아니다. 여러분이 응답 받는 사람만 참여하라. 이래가지고 곳곳에 렘넌트들이 뿌리를 내려서 3단체의 영적문제 가진 사람을 고쳐줘야 된다. 이게 다 실제로는 MICE전략과 관계있는 것이다. 그걸 지금 구상하라. 심지어 곳곳에 우리 아이들이 와서 마음껏 자기를 나타내고 마음껏 자기를 찾아낼 수 있는 현장이 있어야 된다. 그걸 유대인들은 빨리 안 것이다. 그래서 실제 세계 정복했지 않나.
3)훈련(집중)
▶그리고 뭔가? 실제로 여기서 곳곳에서 거의 매일 훈련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라. 이게 제2의 RUTC운동이다.
▶그러니까 MICE하는 여러분들이 지금 잘 인도를 받았고, 앞으로 남아있는 부분에 잘 인도를 받아야 된다. 어떤 면에서는 우리 단체의 한 과제로, 또 여러분의 기도로 지금 떠오른 것이다. 그래서 드디어 지금까지 MICE를 통해서 이제 우리 전체가 원네스가 되는 좋은 길이 된다.
원네스가 잘 안 된다. 너무 개인이나 팀들을 보면 잘 한다. 나는 해마다 보면 렘넌트 운동이 지금 세계 최고의 운동으로 가고 있구나 싶다. 선교대회 하는 것을 보면 해마다 더 잘하는 것 같다. 그러니 얼마나 감사한가. 그런데 조인하는 데는 잘 안 된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우리 한국의 약점도 고칠 수 있는 선교의 방법이다. 오늘 여러분에게 하나님이 주시는 중요한 축복이 여러분의 것으로 되는 시간이 되기를 주 예수 이름으로 축복한다. 기도하겠다.
(기도)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우리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소중한 일을 맡은 중요한 하나님의 사람들 위에 지금부터 영원까지 항상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
(The end)
이전글 : RUTC 시대의 일심, 전심, 지속의 목표 (41)교회를 살리는 참 제자 | |
다음글 : RUTC 시대의 일심, 전심, 지속의 목표 (42)천명을 받은 그날부터) | |
이전글 다음글 | 목록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