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소통의 축복을 먼저 누려야 (각 총국과 군 선교국)
1)고넬료의 경건, 백성 구제, 기도 (행10:2)
2)환상 중에 (행10:3)
3)피장시몬 (행10:5-6)
4)경건한 하인 (행10:7)
5)모인 사람들 (행10:43-45)
(The end)
♣ 녹취 자료 ♣
♠서론- 행10:45 「성령」
▶행10:45절에 베드로와 함께 온 할례 받은 신자들이 이방인들에게도 성령 부어 주심으로 말미암아 놀라니.
행10:45절은 군 사명자 고넬료 집에 전달된 중요한 부분이다.
▶군 선교 전략은 한 다섯 가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섯 가지 중에 오늘 첫 번째가, 내부 전략이다. 여러분 자체 내에서 먼저 내부 전략이 일어나야 한다. 그 중에 눈 여겨 봐야 될 부분이 이것이다. 행10:45, “성령” 이게 무슨 전략이냐 싶지만 가장 중요한 전략이 된다.
우리가 어떤 방법으로 써야 될 것이냐 하는 것은 다 외부 것이다. 그러나 실제 안에 있는 중요한 것을 봐야 한다.
1)내적 축복
▶굉장히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내적 축복을 먼저 봐야 하는 것이다. 자칫 잘못하면 군은 계급과 조직이 강하기 때문에 그쪽에 너무 많은 신경을 쓰게 되고 이 내적 축복을 놓치게 된다. 그러나 성경에 보면 신앙생활 제일 잘한 사람들이 다 군인이다. 어떻게 보면 군대에서 신앙생활이 어렵다고 얘기할 수도 있는데 굉장히 많은 축복이 군대에서 일어났다. 이번에 군 선교에 참여하는 분들이 꼭 기억하셔야 될 부분의 첫 번째가 이것이다.
(1)행1:8
▶이 말씀은 예수님께서 하신 말씀이 그 속에 들어가졌다는 말이 된다. 제가 얼마 전에 청와대에 갔다 왔다. 바깥에 구경하러... 그러나 그건 간 게 아니다. 그렇지 않은가? 우리는 자칫 잘못하면 신앙생활을 그렇게 한다. 전혀 맛도 안 보면서 껍데기로 이거 하고 저거 하고 뭐 하고, 이런 리더와 이런 지도자와 이런 신자가 너무 많다. 물론 틀린 게 아니다. 그러나 진짜 맛은 못 보는 것이다. 지금부터 우리 군 선교에서 그게 시작되어야 한다. 여러분이 구원 받은 자가 확실하다면 그 축복부터 누리기 시작해야 한다.
(2)행2:1
▶고넬료의 집에 지교회가 생겼다고 적으면 될 텐데 고넬료의 집에 성령께서 임하셨다고 했다. 이게 바로 행2:1절에 임한 그 약속이 성취된 것이다. 굉장하지 않나.
(3)행10:45
▶그런데 이 축복이 그대로 고넬료의 집에, 그 부대에 들어간 것이다.
▶여러분들이 받아야 될 가장 축복들이 이런 부분들이다. 그러면 이번에 우리 군 선교에 참여한 모든 분들이 진짜 받아야 될 응답이 뭐냐?
2)다른 세계
▶이 행10:45절은 내적 축복만 받은 게 아니다. 다른 세계를 본 것이다. 성경에는 분명히 있고, 믿는 자에게 분명히 있는 것이다. 성령이 뭐냐? 다른 세계를 본다.
3)다른 힘
▶이 말이 무슨 말인가? 다른 힘이다. 예수님께서 직접 말씀하셨다.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사 너희와 영원히 너희 안에 너희와 함께 있을 것이다. 이런 큰 축복을 이번에 여러분이 받기 시작해야 한다.
♠본론- 군(軍)
▶이런 중에서 성경을 통틀어 볼 때 군이 제일 응답이 많이 나와 있다. 실제로 여자들은 군대에 거의 안 가지만 군은 우리나라와 관계있기 때문에 사실은 제일 중요한 것이다. 지금은 젊은 아이들이 모르고 떠들고 함부로 말하지만 전쟁이 터져보라, 당장 비참해진다. 우리는 고작 지금 아줌마들 생각하는 게 우리 아들이 군대 간다, 안 간다, 언제 가느냐, 어디 가느냐? 이 정도지 막상 전쟁이 터지면 심각하다. 북한에서 심심하면 전쟁 얘기를 자꾸 하지만 터져버리면 양 나라고 뭐고 다 완전히 망해버린다. 그리고 언제든지 보면 전쟁은 사탄하고 관계있다. 그러면 사탄이 군을 공격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삼고 있을지도 모른다. 그러면 이번에는 우리가 내용 있는 준비들을 군과 군 선교, 교회에서 해야 한다. 교회가 전략이 있어야 한다. 그건 둘째 시간에 하겠다. 그리고 우리 군 선교가 제대로 외부 전략을 쓸 수 있는 눈을 떠야 한다. 그건 임직식할 때, 핵심 때 하겠다. 그리고 군에서 가장 필요한 전략이 뭘까? 그건 주일날 10시 반에 하도록 하겠다.
▶그러니까 여러분들이 지금 오늘 이것부터 우리가 먼저 한번 마음을 다져볼 필요가 있다.
어떤 면에서는 우리가 자칫 잘못해버리면 기도 한번 한다거나 설교 한번 하는 것도 굉장히 우리가 부담이 된다. 왜냐하면 우리가 사람 앞에 서야 하기 때문이다. 내가 어느 날 교회를 가는데 보니까 장로님 한 분이 저 뒤에 앉아서 기도를 열심히 하고 계시더라. 내가 왜 그렇게 기도하고 있는지 2초 안에 금방 눈치 챘다. 아, 오늘 대표기도 하는구나. 아니나 다를까 예배시작 5분 전에 강당에 올라갔더니 올라와 앉아있더라. 그래서 우리는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사람 앞에 서게 된다.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설교도 그렇고 자꾸 사람 앞에서 생각하게 된다. 그러다보니까 이 엄청난 것을 놓치게 된다. 그래서 이번 군 선교대회는 정말 여러분들이 생각도 좀 해보고 우리가 많은 것을 찾아내는 그런 시간표가 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1.영적 축복(전도, 선교)
▶이 군 자체가 얼마만큼 큰 영적 축복인가를 알게 해야 한다. 얼마만큼 하나님이 중요하게 생각했느냐?
1)천사
▶고넬료의 기도시간에 하나님이 누구를 보냈는가? 천사를 보냈다.
2)환상
▶베드로의 기도시간하고 맞다. 그래서 하나님이 환상을 보게 만들어줬다.
3)만남
▶그리고 베드로와 고넬료의 중심을 보라. 그 만남에 대한 것이 나오지 않는가.
4)집
▶그리고 고넬료 집에 어떤 일이 벌어졌는가? 이게 엄청난 것이다.
▶여러분은 예사로 생각할지 몰라도 하나님은 군을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신다. 군은 단순하게 전쟁하기 위해서만 있는 것이 아니지 않나. 심지어 우리나라를 보호하기도 하고 사람을 보호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가 다 들어있는데 그래서 거기에 의무적으로 우리 청년들이 갔다 오는 것이다. 그것도 1년에 한 20만 명이 넘게 왔다 갔다 한다. 그렇다고 볼 때 굉장한 기회가 된다.
단순한 말이 아닌 군을 통해서 전도와 선교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를 보여준 것이다.
2.영적 소통(군 선교)
▶만약에 오늘 이후로 이런 축복을 아는 사람들끼리 영적 소통이 일어난다면 어떤 일이 벌어지겠는가? 오늘 여기에 중요한 말이 나왔다.
1)이탈리야대 백부장
▶행10:1절에 이달리야대 백부장이라고 했다. 이달리야대 아시죠? 로마에 아주 중요한 이달리야대 백부장이다.
2)가이사랴
▶그리고 행10:1절에 보니까 그것도 가이사랴의 주둔병이다.
3)나깃수 권속
▶여러분이 롬16:11절에 보면 나깃수의 권속이라는 말이 나온다. 이 이달리야대 백부장은 황제하고 소통이 된다. 그래서 나깃수가 믿은 것은 아니고 나깃수의 권속이 믿고 있는데 나깃수는 누구냐 하는 것이다. 바로 세계를 움직이고 있는 로마 황제의 군 비밀문서 담당 특보다. 이렇게 연결될 것이라고는 아무도 생각 못했을 것이다.
▶여러분의 작은 사역이, 이 복음운동이 어떻게 연결될 것이냐 그건 아무도 모른다. 다만 이걸 알고 있는 사람들을 통해서 영적 소통이 일어난다. 저는 이걸 보고 군 선교라고 말하고 싶다. 하나님의 진짜 축복 받은 사람들이 영적 소통이 일어나는 게 군 선교다. 단순하게 영적인 축복을 받고 단순하게 영적인 소통하는 게 아니라는 것이다.
3.전체 - 모든 것
▶이 축복은 사실은 우리 전체와 연결되어져야 한다. 오늘 성경을 자세히 보라. 고넬료가 경건하여 백성을 구제하고 기도를 많이 한 사람이라고 기록에 나온다. 또 환상 중에 하나님께서 어떻게 설명하셨다는 것이 지금 베드로에게서 나오고 있다. 심지어 피장 시몬 집에 베드로가 기도하고 있을 때 고넬료와 연결시켰다. 심지어 하인을 보냈는데 경건한 하인을 보냈다고 했다. 거기에 모인 사람들 중에 하나님께서 성령으로 역사하셨다. 이건 간단한 얘기처럼 보이지만 전체다.
여러분이 복음과 기도와 이런 영적 부분을 이해해버리면 전체가 다 살아나는 일이 벌어진다. 어떤 면에서는 가장 중요한 모든 것을 다 살리게 된다. 이런 축복을 여러분이 누리는 이번 군 선교대회가 되기를 바라고, 아주 의미 있는 대회가 되길 바란다.
♠결론
▶이렇게 이런 영적 축복과 함께 어떤 내적인 축복을 누려야 하느냐? 가장 먼저 있어야 될 게 뭐냐? 내적 축복이 가장 먼저 있어야 된다면 내부 전략이 가장 먼저 있어야 한다.
1)군인 - 군 출신
▶지금 현재 구원 받은, 큰 축복을 받은 이 군인들과, 군 출신들.
2)군인 가족
▶또 성령 안에서 이 축복을 누리고 있는 군에 따라붙은 가족들이 많다. 쉽게 말하면 현역과 예비역들이 있는 것이고, 그 사람들만 있는 게 아니고 가족들이 있다.
3)교회(입대)
▶그리고 이런 준비 가운데 많은 것이 있지만, 오늘 2부 때 조금 이야기하겠지만 교회에 군에 갈 사람과 군대 갔다 온 사람이 많이 있다. 이 사람들이 알고 있으나 여러분처럼 이렇게 좋은 조직이 있고 준비된 조직이 있다는 것도 모르고 있다.
4)부교역자
▶그래서 젊은 군인들, 군대에 갈 사람을 담당하고 있는 부교역자들하고도 연결을 해라. 교회에서 목사님들은 여러 목회를 하기 때문에 잘 모를 수 있으니 부교역자와 연결을 하고 교회와 연결을 하라.
5)렘넌트 총국
▶그리고 이 말을 알아듣는 사람 중에 렘넌트 총국하고도 연결을 해라.
▶이런 것부터 다 먼저 되어져야 한다. 교육을 그렇게 잘 시켜야 되고 우리 안에서 먼저 이런 내적인 큰 소통들이 일어나고 이런 축복을 누린다면 이보다 더 아름다운 일들이 어디 있겠는가?
▶얼마 전에 비서가 함양에 학교 짓는 얘기를 저에게 보고 올렸다. 내가 눈치로 가만 보니까 돈을 좀 달라는 그런 눈치인 것 같더라. 그래서 내가 이렇게 얘기했다. 첫째, 학교 안에서 먼저 힘을 모아라. 두 번째, 학부모님들이 힘을 모아라. 그 다음에 자네들이 먼저 힘을 모아라. 그렇게 했는데 어느 정도 됐다면 그 결과를 가지고 오너라. 내가 옛날에 중고등부 맡을 때 우리 중고등부 학생들이 돌아다니면서 과자는 사먹어도 무슨 일만 생기면 교회에 자꾸 돈 달라고 올린다. 그래서 내가 일부러 교육을 그렇게 시켰다. 아니 너희들이 먼저 힘을 모아라. 너희들이 기도하고 모아라. 최선을 다 하고 모았는데 이렇다면 그걸 당회에 올려라. 그래서 얘들도 가만히 생각해보니 자기들이 과자 사먹고 돌아다니면서 오만 짓을 다 하거든, 그래서 얘들이 진짜로 모은 것이다. 그걸 올리니까 당회원 장로님 가운데 어떤 분은 감동 받아서 애들보고 알았다며 내가 다 해주겠다면서 한 사람이 다 하더라.
▶제가 말하는 것은 뭐냐? 우리 군을 살릴 수 있도록 내부부터 단단하게 하라. 군 장교 출신인데 군 선교에 전혀 회비도 안 내고 있다면 이런 사람 찾아내서 모가지 잘라야 한다. 왜 그런가? 군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사람이란 말이다. 군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사람이 군 선교에 관심이 없다면 그걸 보고 나쁜 놈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래서 어서 나쁜 놈부터 찾아내라. 그리고 오랫동안 군 가족으로 살아온 사람이 있지 않나. 그리고 교회에서 목사님들이 군 선교에 관심이 없다. 그래서 관심 갖도록 만들어야 한다. 그걸 누구 한 사람만 심부름 시키면 된다. 도대체 예원교회 안에는 몇 명이 입대했겠는가? 이런 작업을 여러분 누군가가 해줘야 한다. 이렇게 큰 예원교회에서 군대에 몇 명 가있는지 목사님이 모르실 것이다. 그러면 목사님이 아무 것도 안 하고 아이들이 어느 군대에 가있는지 그걸 찾으러 다닐 수는 없는 것이 아닌가. 이런 것을 여러분이 자료 제공도 해주고, 이런 것을 부교역자를 활용해야 한다. 이렇게 중요한 좋은 훈련이 있다는 것을 거의 모르고 군대에 간단 말이다. 그래서 부교역자들이 얘기해서 알게 만들어야 한다. 제가 볼 때는 오늘 임직 받는 분들이 오래 전부터 봐왔는데 진짜 이 사람들이 임직 받아야 될 만한 사람들이다. 아니 애써서 아이들이 군대 가기 전에 훈련시키려고 하고, 이런 좋은 모임이 어디 있느냐 말이다. 그런데 모르고 있다. 그래서 여러분이 한 번씩 예를 들어서 누구 한 명이 부교역자 모인 신학교에 얘기도 해주고... 그런데 우리 단체들은 많은 교회 목사님들이 모임을 하지 않나. 그러면 군 선교대회 안에서 군대 가기 전에 아이들 훈련시키는 내용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을 알게 만들어주기도 하고, 심지어 렘넌트들이 거의 다 군대에 가야 하는데 렘넌트 총국하고 군 선교하고 거의 연결이 안 되고 있단 말이다. 이렇게 좋은 모임과 좋은 사람들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그래서 이것부터 하라.
▶군 선교 사명+군 선교 개인+전체 회원
그리고 이 사람들을 모으고 여기에 더하라. 뭘 더하느냐? 정말로 교회가 군 선교 사명이 있는 교회가 있다. 쉽게 말하면 목사님 중에 군 선교 사명이 있는 목사님이 있다. 거기에 하나 더 보태라. 정말 우리가 기도하다보면 군 선교 할, 후원하고 기도할 개인도 있다. 이렇게 흔들리지 않게 안정되게 차분차분하게 나와서 만들어내는 것이다. 이래놓고는 앞으로 전 교회에다 알리는 것이다. 그러면 전체 중에서 군 선교 할 수 있는 회원들이 많이 나오도록 만드는 것이다.
▶일단 내부 전략부터 확실하게 만들어라. 그리고 진짜로 하나님이 주시는 내적인 축복을 여러분이 받아라. 이번에 여러분들이 정말 다른 세계를 보고 다른 힘을 가지고 군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이런 부분(서론)은 사실 비밀이다. 불신자들은 모르는 것이다. 여러분이 이걸 모른다면 거의 다 조그마한 일 한 부분에 무너진다. 이 축복을 모르니까 우리가 이런 일이 생기면 이렇게 하고, 저러면 저렇게 하고, 거기에 되 좌우된다.
▶오늘 임직 받는 분들과 또 군 선교 방송 듣는 많은 분들이 의미 있는 기도를 우리 국가를 위해서 하셔야 한다. 전 세계에서 특이하게 만들어져있는 나라다. 저는 그렇게 생각한다. 남, 북, 동, 서로 이념이 특이하게 나눠진 게 우리나라다. 이 사탄의 전략을 완전히 박살내야 한다. 저는 틀린 동, 서, 좌, 우, 보수, 진보가 너무 나눠져 있는데 그게 사탄의 전략이라고 본다. 여러 가지 의견들이 나와서 의견들을 모으는 게 아니고 끝까지 싸운다. 그러다보니까 제일로 국가에 대해서 제일로 어렵고 기도 많이 해야 될 부분, 사탄이 제일로 공격하는 부분이 군이다. 그렇겠죠? 그래서 성경에 보면 하나님이 군인을 많이 축복하신 것이다.
▶오늘 여러분에게 중요한 날이 되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기도)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우리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군 선교대회에 참석한 모든 후원, 모든 기도한 가족들 위에 지금부터 영원까지 항상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