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훈련이 아니라 기도응답
(1)마4:19
(2)막3:13-15
(3)행2:9-11
(4)행18:1-4
(5)행18:24-28(25-26)
(6)고전16:19
(7)롬16:3-4
3.헌신이 아니라 100년 응답, 1000년 응답, 시대 응답 발견
(1)행2:1 (오순절 날)
(2)행2:5 (그 때에)
(3)행2:20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
(4)행2:41 (이 날에)
(5)행2:46-47 (날마다)
(The end)
♣ 녹취 자료 ♣
♠서론
▶우리 중직자 대학원이 시작된 지가 제법 되었다.
여러분이 성경을 쳐다보면 중직자 가운데, 산업인 가운데 제일 응답 받은 사람이 누구라고 생각하시는가? 우리가 바로 생각나기를 가이오가 생각난다. 또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많이 생각난다.
▶그런데 성경을 한번 잘 보시기 바란다.
마가다락방에서 전도운동이 시작될 때 거기에 ‘로마에서 온 나그네’라는 기록이 있다. 그리고 여기에서 응답 받은 사람 가운데 누군가가 로마운동을 했겠죠? 이때는 바울이라는 인물이 안 나타났을 때다. 마가다락방에서 완전한 답을 얻고 역사가 시작되었을 때 로마에서 온 나그네라고 했다. 그러면 그 사람이 나그네니까 다시 갔겠죠? 가서 로마를 복음화한 것이다. 누구겠는가?
그래서 저는 여기에 대해서 굉장히 궁금하다. 이게 도대체 누구겠느냐? 틀림없이 행18:1-4의 사람과 관계있다고 본다.
행2:10에 있었던 사람이 행18:1-4의 장본인이거나 아니면 아는 사람이겠죠? 바울이 전도운동을 하다가 사명자 사명인을 만났는데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를 만났다. 이미 믿고 있었는데 보니까 로마에서 왔다. 자, 이게 굉장히 중요한 말씀이다. 장본인이냐 아니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분명히 관계있다. 그래서 나는 가능하면 장본인이라고 보고 싶다. 그렇게 봐도 무리가 없는 것이, 복음이 통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누구냐가 중요한 게 아니고 굉장한 흐름이 통하는 것이다. 마가다락방 운동이 시작됐을 때 여러 나라 중에 로마에서 온 나그네가 참석해 있었다는 사실. 바울이 전도운동 하다가 정말로 중요한 산업인을 만났는데 이 사람이 이미 복음도 가지고 있는데 로마에서 왔다는 사실.
▶그 증거가 있다. 행18:24-28에 특히 25-26에 보면 아볼로라고 하는 전도자에게 브리스가가 한 질문이 있다. 네가 무슨 세례를 받았느냐고 했다. 그러니까 아볼로가 대답하기를 요한의 세례밖에 모른다고 했다. 그러면 브리스가가 뭘 얘기했겠는가? 성령세례를 얘기한 것이다. 그 말을 들은 아볼로가 큰 힘을 얻고 말씀을 능력 있게 전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면 무슨 기준으로 브리스길라가 그런 이야기를 했겠느냐는 것이다. 바로 이것(행2:10)이다. 마가다락방에 일어났던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를 네가 아느냐? 이 질문이다. 그러니까 제대로 연결이 되어지는 것이다.
▶이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는 그냥 끝낸 산업인이 아니다.
고전16:19에 보면 자기 집을 완전히 전도하는 집으로 만들었다. 아마 예상인데 돈을 많이 벌었으니까 집도 크겠죠? 하나님이 엄청 축복하셨으니까 미션홈이 될 만한 것을 갖췄겠죠. 여기서 많은 제자들을 또 키워낸 것이다. 그러면서 끝에 참고해야 할 것은 롬16:3-4이다. 바울이 복음운동하는데 생명을 내놨다고 했다. 생명을 내놨다는 말은 다 내놨다는 말이다. 그렇죠? 생명 내놨다는 말은 다 내놨다는 것이다. 바울이 평생 복음운동하도록 뒷받침을 했다.
얼마나 축복 받은 중직자이고 얼마나 축복 받은 산업인인가?
역사 기록에 보면 이 두 사람의 무덤이 로마에 있다고 기록되어 있다. 그러면 바울이 소원한대로 하나님의 계획대로 로마로 들어갔다는 말이 된다. 제대로 전도운동을 한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사탄이 공격하는 제1통로가 있다. 사탄이 공격할 수 있는 제1통로, 신자에게 공격할 수 있는 제1통로.
“이유”를 알아야 하는 것이다. 여러분이 여기에 모인 이유를 알아야 하고, 중직자가 된 이유를 알아야 한다. 이 질문을 못 하면, 이 이유를 모르면 공격당한다.
요셉의 형들이 이유를 모른 것이다. 그렇죠? 모세가 바로 왕에게 가서 이스라엘 민족을 내보내서 피 제사 드리게 해달라고 했다. 그런데 바로 왕이 이유를 몰랐다. 그러니까 애굽이 다 망하는 것이다. 이유를 알고 바로 내보내줬더라면 애굽이 사는데 이유를 모른 것이다. 골리앗이 쳐들어 와있고 군대가 있는데도 이유를 몰랐다. 오히려 다윗이 싸우겠다고 하니까 형들이 책망을 했다. 그때 다윗이 한 대답이, “이유”가 있다고 했다. 그것도 굉장히 강한 강조법으로 내가 어찌 이유가 없겠습니까? 그랬다. 이유가 있다고 하는 것보다 더 강한 말로 어찌 이유가 없겠습니까? 그랬다. 그럼 이유를 알고 있었다는 말이 된다.
그래서 성경을 보라.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가 불 가운데 들어가는 용기를 낸 게 아니다. 이유를 알고 있었다. 그렇지 않은가? 전부 이유를 아는 사람이 응답을 받았다. 절대로 이유를 모르는 사람은 응답을 못 받는다. 제대로 된 응답을 받을 수가 없다.
그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사탄이 거기로 공격하는 것이다.
언제든지 구원 받은 사람에게 사탄이 어떤 공격을 하는가 하면, 이유를 모르는 사람을 공격하는 것이다. 왜 하나님이 세계복음화를 마가다락방 교회를 쓰시지 않고 안디옥 교회를 쓰셨느냐? 행11장에 나오길, 이유를 모른 것이다. 안디옥에 모인 사람들은 이유를 알았다. 그러니 하나님이 안디옥을 쓰신 것이다. 그러니 굉장히 중요한 부분이다.
▶전국의 중직자분들이 여러분이 중직자 된 이유를 모르고, 중직자 대학원을 하는 이유를 모른다면 사실상 응답을 받을 수가 없다. 응답을 못 받을 뿐만 아니라 공격을 당하게 되어있다. 이건 제 얘기가 아니고 성경 전체의 흐름이다. 이유 없이 요셉의 형들이 공격을 당했다. 자기 후대들을 전부 노예로 만들었다. 그렇지 않은가? 이 부분을 알고 모르고는 굉장히 중요한 차이가 있다.
바울이 복음 전하다가 감옥 간 게 아니다. 바울이 복음을 전하다가 감옥에 간 이유가 있단 말이다. 이게 모든 고리를 다 푸는 것이다. 유대인들이 하도하도 생을 걸고 반대하니까 유대인들을 피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그리고 로마 황제 가이사 앞에 서야 하는 중요한 이유를 갖고 있었다. 세계복음화 하는데 가장 중요한 로마에다가 기록을 남기는 어마어마한 사건이었다.
1.복음과 인생질문(마16:13-20, 요21:15-18, 행1:11- 天命)
▶오늘 여러분들이 이 복음과 인생질문을 계속해야 한다.
내가 왜 이 시대에 중직자가 됐느냐? 그것도 한국 사람으로 한국에, 그것도 이 지역에, 또 그것도 여러분 교회에. 아무 이유가 없겠는가? 분명히 이유가 있는 것이다. ▶예수님께서 제자들이 질문을 안 하니까 예수님이 물으셨다. 뭘 물었는가? 마16:13-20에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 하며,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이 질문을 예수님께서 하셨다. 그리고 예수님께서 요21:15-18에 베드로에게 오셔서 질문하셨다.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고 질문하셨다. 이게 굉장한 질문들이다. 행1:11에 보니까 갈릴리 사람들아 왜 하늘을 쳐다보느냐? 굉장한 메시지를 주셨다. 예수님의 재림을 약속하셨다.여러분이 오늘 정말로 복음과 인생질문을 할 때 천명(天命)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틀림없다.
▶여러분이 그냥 신앙생활을 하지 마시고 이걸(행2:10) 보라. 마가다락방에 참여했던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자기 인생에 대한 완벽한 질문과 답(천명)을 찾아냈다. 여러분이 가짜로 하지 말고 진짜로 하라. 그러면 이런 응답(서론)이 따라온다. 우리를 죽게 하고 살게 하는 것은 하나님이 하신다. 여러분이 아무리 오래 살려고 몸부림쳐도 불러가는 것은 하나님이 불러 가신다. 옛날에 우리 친구 아버지가 멋쟁이였다. 다른 사람들은 다 그렇게 안 하는데 아이들하고 아침에 야구하고, 그래서 동네에 멋쟁이 아저씨라고 소문이 났다. 사람도 잘 생겼다. 그리고 사람도 멋지다. 그런데 비교적 빨리 죽었다. 그래서 제가 그걸 보면서 사람이 저렇게 자기가 살려고 몸부림친다고 사는 게 아니구나 싶었다. ▶하나님이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의 산업에다가 축복을 막 쏟아 부은 것이다. 이유가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건(행2:10) 굉장히 중요한 현장이다. 마가다락방 현장에 참여해서 성령충만함을 받고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완전한 답을 내버렸다. 그 마가다락방에 참석한 중직자들이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만이 아니다.
(1)눅10:1-20
▶이 사람들도 참석했다. 70인 요원이다. 이 사람들이 시대를 바꾼 것이다. 똑같은 답을 낸 사람들이다. 똑같은 질문과 답을 낸 사람들이다.
(2)행1:14
▶죽고 사는 게 문제가 아니다. 마가다락방에 모인 이 사람들이 같이 여기(행2:10)에 같이 포함된 사람들이 아닌가? 완전히 답을 내버렸다. 여러분이 이제는 교회봉사도 그렇고 앞으로 확실히 해야 한다. 특히 중직자 여러분들은 어정쩡하면 안 된다. 확실히 해야 한다. 죽든지 살든지 확실히 해야 하지 여러분이 어정쩡할 그런 시간이 없다. 렘넌트 같으면 몰라도 지금 여러분은 중직자다. 여러분은 산업인이다. 확실히 해야 한다. 그래서 이렇게 지금 답이 나버려야 한다. 밀고 당기고 할 것 없다. 끝난 것이다. 그래야 흑암세력이 무너진다. 여러분이 그 축복을 받으시기 바란다. 여러분 한 명이 교회에 돌아가시면 여러분 교회 안에 있는 흑암이 완전히 무너져버린다. 답 난 사람 하나만 있으면 된다. 아주아주 가난하고 힘이 없을 때 나는 답을 냈다. 필요 없다고 했다. 돈이 필요한데 이제 돈이 필요 없다. 나는 많은 배경이 필요한데 이제는 필요 없다. 여기서 답을 내보라. 그러면 진짜 응답이 온다. 그러니까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되었다. 성경을 잘 보라.
(3)행6:1-7
▶예수 믿는 사람 다 잡아 죽이라고 하는데 그때에 중직자로 임직 받았다.
(4)행11:19
▶대 환난이 일어나서 다 죽이라고 명령 내렸는데 그때 안디옥 교회를 세웠다.
(5)행13:1
▶완전히 이 사람을 죽이는 부대를 만들었는데 그때에 선교사로 파송받았다.
(6)행16:6-10
▶큰 환난이 예비되는 중에서 마게도냐 문을 열었다. 거기서 하나님이 루디아, 야손, 브리스가 부부를 붙여주신 것이다.
(7)행19:21
▶로마도 보아야 하리라!
▶확실하다. 중직자분들이 특히 중직자 대학원을 다니는 이유를 아셔야 하고 여러분이 확실한 답을 내면 두 번째 것이 따라온다. 훈련이 아니라 기도응답이 된다. 이게 굉장히 중요하다.
2.기도응답
▶여러분이 지금 훈련에 대한 질문을 하셔야 한다. 여러분은 훈련이 아닌 기도응답을 받는 답을 찾아내야 한다. 훈련만 받으면 안 된다. 거기서 기도응답을 찾아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합숙 받고 그냥 오는데 합숙만 받으면 안 된다. with라는 답을 찾아내야 한다. 정상적인 사람은 합숙 받고 왔다면 기도가 계속 되어야 한다. 오늘부터 여러분들은 산업인과 세계복음화를 놓고 진짜 기도가 계속되어야 한다. 진짜 전국과 세계 교회에 흩어진 여러분들이 돌아가면 전부 교회 안에 재정이라든가 맡은 부분이 있겠죠? 기도가 계속되어야 한다. 여러분이 최고 응답 받을 시간표다.
(1)마4:19
▶훈련이 아니란 말이다. 나를 따라오너라. 내가 너희로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게 하리라.
(2)막3:13-15
▶훈련이라고 생각하는데 아니다. 원하시는 자를 부르셨다. 내가 너희를 부른 것은 너희와 함께 있기 위함이다. 그게 가장 중요한 키다.
(3)행2:9-11
▶이 15나라의 중요한 산업인이 모였는데 바로 여러분과 똑같은 응답이 일어났다. 이 사람들이 세계를 살리는 응답을 찾아낸 것이다. 내 인생문제, 모든 것을 해결하는 응답을 찾아냈다. 그것이 행2:10이다. 브리스가 부부가 여기에 참석한 것이다. 이 하나에 이게(1번, 2번) 다 들어있다. 여러분이 예배드릴 때마다, 훈련받을 때마다 기도응답을 찾아내야 한다.
(4)행18:1-4
▶로마에서 쫓겨난 줄 알았는데 아니다. 선교사로 파송되는 엄청난 기도응답을 찾아냈다.
(5)행18:25-26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아볼로를 만났는데 굉장한 기도응답을 같이 누리게 된 것이다.
(6)고전16:19
▶아까도 얘기했지만 그냥 미션홈이 아니다. 기도응답을 찾아내는 놀라운 미션홈이다.
(7)롬16:3-4
▶평생 동안에 전도자를 섬길 수 있도록 응답받아버렸다.
▶여러분이 오늘 확실한 답을 내고 이 응답 받기를 바란다.
3. 100년, 1000년, 시대
▶자, 로마에서 온 나그네, 이 행2:10에는 세 번째로 중요한 게 있다. 여러분이 헌신이 아니다. 이건 헌신했다고 생각하면 큰 착각이다. 평생 동안 받아야 될 100년 응답이 이루어지는 시간표다. 그렇죠? 그리고 그 정도가 아니다. 이스라엘 나라가 지금 천 년 만에 일어나는 응답의 현장이다. 여러분이 이걸 보고 가슴이 뛰고 여러분의 마음에 역사가 일어나야 하나님의 역사가 시작되는 것이다. 유대인들, 이스라엘 정권은 절대로 할 수 없는 시대적 응답이다.
(1)오순절 날
▶여러분이 알아듣는다면 이 응답이 나온다. 오순절 날이 이미 이르매...“이미”라고 하니까 우리나라 말이 좀 애매한데 영어성경에는 보면 “오순절 날이 이르렀을 때에” 라고 했다. 하나님이 약속하신 그 날이 왔을 때라는 말이다. 끝나버리지 않았는가? 바람 같은 불 같은 역사. 여기에 중요한 말이 나온다. “오순절 날”
(2)그때에
▶그리고 행2:5에 뭐라고 되어있는가? “그때에” 이 시간표는 하나님이 쥐고 계신 것이다. 여러분 산업에다 “그때에” 어느 때를 말인가? 이 언약 잡고 앉았을 그때에 15나라 문이 열렸다 그 말이다.
(3)영화로운 날
▶20절에는 뭐라고 되어있는지 아는가?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이라고 했다. 여러분이 말씀을 받는데 설교 속에 나왔다. 주의 크고 영화로운 날.
(4)이때에
▶그 정도가 아니다. 행2:41에 “이때에” 이때라는 말이 뭔가? 이 역사가 일어나니까 3천 제자가 일어났다 이 말이다.
(5)날마다
▶그리고 행2:46-47에 “날마다”이다. 이렇게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결론- 작정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무엇을 작정했느냐?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확실한 세 가지를 작정했다. 마가다락방에서 붙잡은 이 언약을 반드시 가지고 평생 살 것이라고 작정했다. 그렇죠? 이게 바로 이 날(행2:10)이다. 쉽게 말하면 행2:1-47에 일어난 초대교회가 시작된 역사, 이 힘을 가지고 모든 것을 할 것이다!
그러니까 세 가지를 작정했다.
(1)전도는 어떻게 할 것이냐?
(2)나는 어떻게 헌신할 것이냐?
(3)나는 어떻게 헌금할 것이냐?
▶이 사람들이 작정을 어떻게 했느냐? 나의 모든 것을 드려서 전도운동 하겠다. 나의 모든 인생을 드려서 전도운동 하겠다. 나의 모든 재산을 드려서 전도운동 하겠다. 이게 지금까지 역사가 일어나고 있다. 제가 봤을 때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만큼 응답 많이 받고 영향을 많이 주고 있는 사람이 없다.
▶이유만 알면 된다. 여러분이 이유를 알고 답만 내리면 역사는 하나님이 하신다. 아시겠죠? 틀림없이 이 축복을 누리게 되기를 예수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하겠습니다.
(기도)
오늘 전국 중직자대학원의 지도자들, 리더들이 모였습니다. 하나님이 당연히 마가다락방에 일어났던 역사를 이루실 줄 확신합니다. 브리스가, 아굴라 부부가 잡은 언약을 굳게 붙잡는 날이 되게 해주옵소서. 이 축복을 하루 종일 누리다가 하나님의 역사를 보게 해주옵소서. 교회 살리는 역사를 보게 해주시옵소서. 평생을 살리는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를 보게 해주옵소서. 24시 이 축복 속에 있기를 작정하는 시간이 되게 해주시옵소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성령님의 역사하심이 오늘 헌신예배 드리는 모든 중직자대학원의 하나님의 사람들 위에 지금부터 영원까지 항상 함께 계실지어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