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삭의 부탁(창세기 28:1-5)
1 이삭이 야곱을 불러 그에게 축복하고 또 부탁하여 가로되 너는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고
2 일어나 밧단아람으로 가서 너의 외조부 브두엘 집에 이르러 거기서 너의 외삼촌 라반의 딸 중에서 아내를 취하라
3 전능하신 하나님이 네게 복을 주어 너로 생육하고 번성케 하사 너로 여러 족속을 이루게 하시고
4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네게 주시되 너와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 주사 너로 하나님이 아브라함에게 주신 땅 곧 너의 우거하는 땅을 유업으로 받게 하시기를 원하노라
5 이에 이삭이 야곱을 보내었더니 밧단아람으로 가서 라반에게 이르렀으니 라반은 아람 사람 브두엘의 아들이요 야곱과 에서의 어미 리브가의 오라비더라
1. 복음 속으로
1) 관성의 법칙 - 영적인 문제의 영향을 받는다.
관성의 법칙이란 것이 있는데, 이것은 어떤 물체가 현재 운동 상태를 유지하려는 성질이다. 예를 든다면 우리가 차가 가다가 서게 되면 내 몸이 앞으로 쏠리게 되는데, 차가 앞으로 가니까 내 몸도 앞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차가 서게 되니까 내 몸이 앞으로 쏠리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신앙생활 하면서 계속해서 은혜 속으로 인도받을 때는 별 문제가 없는데, 어떤 문제나 사건이 생기면 자기도 모르게 중심을 잃어버리는 수가 있다. 신앙생활에 있어서 중심을 잃어버리면 손상을 받는다. 이런 것이 관성의 법칙이다. 그래서 분명히 성도들이 구원받았는데도 불구하고 자빠지고 넘어지는 경우가 있다. 왜 이런 문제가 생기는가?
2) 영적 싸움 - 사단이 영적인 문제들을 이용한다.
성경은 말씀하고 있다. 눈에 안 보이는 존재인 사단이 있는데, 우리를 자꾸만 공격하게 된다. 평상시 우리에게 숨겨져 있는 깊은 상처들과 실패된 감정들이 있는데, 이런 것이 사건이나 환경의 변화를 통해 드러나게 되면 사단이 이런 부분을 가지고 공격하는 것이다. 복음 안에서 구원받은 우리에게는 염려될 것이 없는데, 그런데 문제가 생기면 나도 모르게 불안하고 염려하고 근심하게 된다. 이것은 결국 사단이 우리의 상처와 감정들을 활용해서 문제가 오면 이런 것들을 이용하는 것이다. 그래서 사단은 실제로 존재하기 때문에 우리가 조금만 틈을 타면 사단의 큰 공격을 받고 우리는 영적인 큰 손상을 받는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이 교회 다녔다가 상처를 받았다든지 낙심이 되었다는 것은 이부분을 잘 모르니까 속는 것이다.
저의 경우는 성질이 굉장히 급하다. 제가 치유 받지 못한 부분이다. 그나마 하나님 은혜로 제가 많이 다듬어지고 치유 받고 있다. 제가 성도들에게 5분만 기다리라는 말은 사실 하나님이 제게 주는 메시지다. 제게 있는 영적문제, 고질적인문제, 복음 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늘 화내게 되고, 성질내게 된다.
3) 복음 속으로 - 영적 싸움에서 이기는 길은 복음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복음속으로 들어가지 않으면 영적인 문제에 자꾸만 속는다.
그러면 여러분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는가? 성도들은 다른 방법으로 여러분들에게는 문제가 있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복음 속으로 깊이 들어가야 된다. 이게 안 되어지면 흑암과 혼돈과 공허 속에 계속 방황하게 된다. 그래서 창조의 빛이신 하나님의 역사가 우리에게 임해야 된다. 나도 모르게 사단이 역사해서 나를 넘어뜨렸다. 이게 창세기 3장이다. 그래서 사단의 머리를 박살내는 여인의 후손을 가르쳐 주신 것이다. 이게 복음이다. 우리가 열심히 노력했는데, 어느 날 보니까 꽈당 무너졌다. 이게 바로 바벨탑 사건이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한 가문을 택했다. 아브라함을 통해서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이 구원의 축복이다. 구원 받은 사람은 절대 망하지 않는다!! 아브라함의 생애를 얘기하면서 우리에게 보여준다. 구원받은 나는 절대 망하지 않는다.
이삭을 통해서 무엇을 설명하는가? 그리스도만 누리면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된다는 것이다. 이삭은 한 일이 아무것도 없다. 다만 아버지로부터 깨달은 언약 붙잡고 기도 속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삭을 당할 자가 없는 것이다. 구원받은 사람이 그리스도 누리면 모든 문제 해결 받는다. 이것을 우리들에게 이삭을 통해서 설명하는 것이다. 이삭은 우리와 비슷한 수준의 사람인데, 그리스도 누리니까 모든문제 해결되었다.
야곱은 정말 문제 많은 사람이다. 야곱에게 하나님이 은혜 주셔서 야곱이 복된 사람 되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다. 우리가 구원 받았을 때는 문제 투성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해서 문제가 축복의 발판으로 바뀌어버리고 축복받은 사람으로 변화되어 버린다. 그러니까 복음이 뭐냐라는 것을 한 가문을 통해서 가르쳐 주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복음속으로 계속 들어가게 되면 나도 모르게 사단의 통로가 되었던 부분들이 치유되어 버린다. 그게 하나님의 은혜다.
2. 이삭의 부탁
1) 이삭의 부탁 - 언약전달자
본문 1절-2절에 보면 이삭이 부탁을 한다. 가나안 사람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지 말고 삼촌의 딸들인 라반의 딸들 중에서 아내를 취하라고 한다.
왜 이것을 이삭이 부탁을 하는가? 가나안 여인은 우상숭배하는 여인이다. 우상 숭배하는 사람을 택하지 말고, 언약의 백성 중에서 네 아내를 삼으라는 말이다. 도대체 무슨 말인가?
우리는 가장 가까운 사람에게 영향을 많이 받는다. 부부도 오래 살다보면 서로 비슷해진다. 그러니까 야곱이 만약 우상 숭배하는 사람을 아내로 맞으면, 자기도 모르게 이 영향을 받는다. 그러니까 나쁜 영향을 받지 말고 언약의 자손끼리 만나서 언약 성취를 위해서 쓰임을 받으라는 말이다.
2) 부탁의 이유(3절) - 복의 근원
그러는 이유가 무엇인가? 야곱은 여러 족속을 이뤄야 될 사람이다. 잘 아는 대로 이스라엘 12지파의 조상이 되어야 될 사람이기에 확실한 언약 안에서 깊이 뿌리를 내려야 된다.
4절에 보면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을 내게 주시되 너와 함께 네 자손에게 주사...” 아브라함에게 허락하신 복이 무엇인가?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 복의 근원으로 부르셨고, 그로 인하여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고 하셨다. 야곱은 야곱 한 사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야곱을 통해 많은 족속들에게 영향을 미칠 사람이기 때문에 확실한 언약 가운데 뿌리를 내려야 한다. 그래서 우상 숭배하는 사람에게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된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받아야 할 유업의 땅 가나안 땅을 언약으로 받아야 한다. 그래서 메시야 오실 땅을 유업으로 받아야 되기 때문에 이삭은 야곱에게 이런 부탁을 하는 것이다.
3) 이삭이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 축복하는 사람(28:1)
성경에서 인생의 중요한 진리들을 발견하게 된다. 이삭이 야곱에게 언약의 자손을 아내로 맞으라는 부탁을 하기 이전에 축복을 했다. 우리는 이 단어를 붙잡아야 한다. 우리는 이 땅에서 축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자녀들을 키우고 도울 때는 축복보다는 다른 쪽으로 할 때가 참 많다. 그런데 이삭을 보면 야곱을 불러서 그에게 먼저 축복했다. 우리는 책망하기 이전에 축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부모자식 지간에도 먼저 축복하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만나게 하는 사람은 나로 하여금 축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다. 우리는 축복의 전달자로 부름을 받았다. 하나님이 나로 만나게 하는 사람을 축복하게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복음을 깨닫는 은혜를 주신 것은 나로 말미암아 그 사람에게 축복이 전달되어야 되기 때문이다. 내 자신이 축복받은 사람이요 축복을 전달하는 사람이다. 그러면서 이 아들에게 부탁을 한다. 언약이 성취되는 일에 쓰임 받도록 부탁하는 것이다. 이삭이 하나님 앞에 귀하게 쓰임 받는다. 우리는 축복하는 자다.
4) 리브가의 믿음
(1) 아들에게 - 아들을 살림
그런데 이 일을 이루는데 큰 역할을 하는 사람이 리브가다. 리브가는 참 지혜로운 사람이다. 27:43에 보면 야곱을 불러서 그로 하여금 오라비인 라반으로 피하도록 만든다. 야곱이 형 에서의 축복을 가로챘다. 그러니 형 에서가 죽이려고 하는데, 리브가가 아들 야곱을 불러서 떠나도록 한다.
(2) 남편에게 - 남편으로 하여금 사명을 감당케 함
그리고 그냥 보낸 것이 아니다. 27장 46절에 보면 남편에게 얘기한다. 남편으로 하여금 알아 듣도록 지혜롭게 이해가 잘 되도록 얘기하는 것이다. 우리가 만나는 사람을 내 맘대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만나는 사람을 잘 도와주면서 하나님의 언약이 성취 되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이것이 리브가 에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다. 아들도 살려내고 남편도 사명 감당하는데 쓰임 받도록 해서 가정의 모든 문제가 다 해결된다.
5) 야곱의 일 - 순종하면서 인도받음
야곱은 어머니가 부탁한대로, 그리고 아버지인 이삭이 말한 대로 외삼촌집에 간다. 하나님의 인도를 잘 받는다.
반면 에서는, 아버지의 기쁨이 안 되는 것을 알았기 때문에, 9절에 보면 이스마엘의 딸들 중에 아내를 취한다. 꼭 인도받지 못한 사람은 계속 해서 인도를 받지 못하고 자기 방법대로 사는 것이다. 그래서 에서는 구원은 받았지만, 하나님의 방향과 맞지 않는 삶을 사는 것이다.
인도 받는 사람은 지금까지 잘못했다고 하더라도 하나님 말씀이 맞음을 깨닫고 갱신하고 하나님 말씀대로 인도받는다. 인도 받지 못하는 사람은 뻔히 듣고도 자기 맘대로 한다. 에서는 모든 축복 다 받을 사람인데, 축복 다 놓친다. 하나로 교회에는 이런 사람 한 사람도 없길 축원한다. 어제까지 인도 못 받았어도, 오늘 이 말씀 듣고 인도받으라! 나는 말씀 따라 살겠다!
3. 축복된 한 사람
1) 구원의 축복 - 사망에서 생명으로
운명과 저주에서 해방받았다.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겨져 버렸다. 고후 5:17에 보면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다고 했다. 우리의 과거는 구원받은 순간 다 끝나 버렸다. 하나님의 성령이 내 안에 계신다.
2) 후대에게 - 복음을 전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 후대들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 후대는 나와 관계된 모든 사람을 말한다.
딤후 2:1에 후대들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 소중한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 내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무엇을 말할 것인가? 복음 외에 영원한 것이 정말 무엇인가?
3) 축복된 한 사람
(1) 성숙한 한 사람 - 리브가처럼
그래서 우리는 축복된 한 사람으로 성숙된 한 사람이 주위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가? 리브가 같은 힘없는 한 여인이 언약을 깨닫고 하나님의 말씀을 붙잡고 약속을 붙잡고 기도하면서 자기 아들 야곱을 살려내고 자기 남편이 하나님 인도를 잘 받도록 리브가가 모든 역할을 다한다. 이게 성숙한 사람이다. 우리 가정에 이런 사람 한 사람만 있으면 가정의 모든 문제 해결된다.
(2) 은혜 속에서 강하라 - 내 힘으로 할 수 없다. 지속적으로 은혜를 공급받아야 한다.
이 일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 영적 후배, 제자인 디모데에게 딤후 2장에 말하고 있다. 은혜 속에서 강하라고 했다. 어떻게 누릴 수 있는가? 우리가 힘이 있어야 된다. 마음이 있어도 힘이 없으면 할 수가 없는 것이다.
그래서 바울은 디모데에게 말한다. 은혜 속에서 강하라. 어떻게 강할 수 있는가? 은혜를 받아야만 강해진다. 은혜를 어떻게 받는가? 우리가 지속적으로 반복적으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들어야 은혜가 임하고 그 때 나도 모르게 강해져서 우리의 환경, 배경, 수준, 상처등을 뛰어넘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다른 사람들을 도울 수 있다. 나는 은혜속에서 강한자다.
(3) 축복된 한 사람 - 살리는 자로 쓰임 받아야 한다.
축복된 한 사람을 통해 어떤 일이 일어났는가?
루디아라는 여인은 빌립보 전 지역을 복음화 시켰다. 야손이라는 사람은 핍박 많은 데살로니가 지역에서 은혜 속에서 강해져서 핍박을 꺽어버리고 데살로니가 전 지역을 복음화 시켰다. 브리스길라, 아굴라부부는 로마에서 좇겨난 사람이다. 고린도에서 바울을 만나 은혜를 받고 힘을 얻어서 우상 가득한 고린도지역을 복음화 했다.
한 사람이 은혜 받고 강해지면 우리 가정이 산다. 우리 후대가 산다. 교회가 살아난다. 이 지역 전체가 살아난다. 이런 축복을 우리를 통해서 하나님이 이루실 줄 확신한다.
말씀정리 : 사람에게는 관성의 법칙이 있어서 타성에 젖어서 돌아가려는 체질이 있다. 그래서 복음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이 땅에서 살면서 이삭이 아들에게 부탁한 것 처럼 축복하는 자 사람을 살리는 자로 우린 한 생애 쓰임받는 것이다. 그래서 구원 받은 나 한 사람을 통해 가정이 살아나고, 가문이 살고, 교회가 사는 축복을 누려야 된다.
언약기도 : 우리에겐 옛 체질로, 상처와 실패된 감정 속으로 빠져들려고 하는 체질이 있습니다. 우리가 복음 속으로 깊이 들어가야 할 이유를 발견하게 하신 하나님 감사합니다. 이삭의 생애가 축복하는 자로 쓰임받은 것 처럼 우리 생애도 축복하는 자로 사람을 살리는 자로 쓰임 받는 축복을 누리게 하옵소서. 그래서 나 한 사람을 통하여 우리 가정과 가문과 교회와 지역과 민족과 세계가 살아나는 일에 우리 생애가 쓰임받을 수 있도록 주님 역사하여 주옵소서 이 일을 우리가 할 수 없기에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은혜 속에서 강한 축복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감사하옵고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