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4. 10 하나로교회 주일메세지 녹취
준비하시는 하나님(창 22:20-24) / 이길근 목사
† † † † ††††††††††††††††††††††††† † † †
20 이 일 후에 혹이 아브라함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밀가가 그대의 동생 나홀에게 자녀를 낳았다 하였더라
21 그 맏아들은 우스요 우스의 동생은 부스와 아람의 아비 그므엘과
22 게셋과 하소와 빌다스와 이들랍과 브두엘이라
23 이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처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고
24 나홀의 첩 르우마라 하는 자도 데바와 가함과 다하스와 마아가를 낳았더라
<서론> 세상 살아가는데는 많은 믿음이 필요하다. 믿음이 없이는 세상 살아가기가 너무나 힘든 세상이다. 지난 주간에 한 달에 한번씩 조형찬 성도 공장에서 직원들에게 말씀을 전하게 되어서 갔는데 위생교육 시키는 것을 보았다. 동광식품에서 나오는 젓갈은 마음놓고 먹어도 되겠다는 마음이 들 정도로 위생이 철저한 것을 보았다.
1. 성경적인 믿음
1) 일반적인 믿음
사람을 대하면서 그 사람을 믿을 수 없어한다면 얼마나 불안하겠는가? 이렇게 세상 살아가는데 일반적인 믿음이 꼭 필요하다. 이런 신뢰가 쌓여져서 세상을 살아갈 수 있는 것이다.
2) 종교적인 믿음
모든 종교에는 다 믿음이 있다. 도움이 될 것이다. 하지만 인간에게 다가오는 영적문제는 해결할 수가 없다. 돌로 만들어 놓은 형상앞에 계속 기도하고 절하면 문제가 생긴다. 물을 떠놓고 빌면 우선은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더 큰 문제가 된다. 결국은 완전히 사로잡혀서 영적으로 시달리게 되고 그 후에 문제가 심각해진다. 꼭 아셔야 한다. 모든 종교는 다 기도가 있는데 응답이 되고 해결이 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더 큰 문제가 온다는 말이다.
3) 성경적인 믿음
그러면 성경에서 말하는 믿음은 무엇인가? 우리는 무슨 믿음을 말하는가. 내가 너를 믿는다 이런 것인가? 내가 기도하니까 응답을 받는다 이런 것인가? 성경은 우리에게 3가지를 말씀하고 있다.
① 동정녀 탄생의 과학성
이 땅에 아담의 후손, 모든 사람은 죄를 범하여서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했다. 그래서 어떤 훌륭한 사람도 인간의 죄 문제를 해결할 길이 없다. 어떤 진실한 자도 사단의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 아무리 노력하는 자도 지옥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없다. 하나님께서 죄와 사단과 지옥의 문제를 해결할 자를 보내겠다고 하셨다. 그가 여인의 후손으로 올 것이고, 처녀의 몸을 통해서 올 것이고, 동정녀를 통해서 올 것이다 하는 것이 성경의 말씀이다. 그러니까 아담의 후손은 한 사람도 예외없이 죄를 가지고 태어나기 때문에 죄를 가지고 있는 인간이 인간 스스로의 죄 문제를 해결할 길이 없다는 것이다. 반드시 동정녀 탄생을 하셔야만 아담의 후손이 아닌, 남자의 후손이 아닌 여자의 후손으로 오셔야만 인간의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는 것이다. 인간의 문제는 죄문제이다. 나와 상관없고 짓지도 않은 원죄문제이다. 눈에 안보이게 사람을 속이고 망하게 하는 악한 존재 사단의 문제이다. 이렇게 세상에서 시달리다가 어느날 죽으면 영원한 지옥을 가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다. 그래서 오늘도 우리가 신앙고백을 할 때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라고 했다. 이것이 사실대로 고백이 안되어지면 그 사람은 구원을 받지 않은 사람이다.
② 십자가 보혈의 필연성
그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셨다. 인간의 문제는 하나님만이 해결하실 수가 있는데 하나님이 어떻게 하셨는가. 피흘림이 없이는 사함이 없다고 말씀하셨다(히 9:22). 절대 생명을 살릴 길이 없다는 것이다. 이 예수님이 십자가에 못박히셔서 피를 흘리셨다. 그래서 구약성경의 내용은 제사 지내는, 피제사 드리는 것이 전체 내용이고 신약성경은 예수님의 십자가의 보혈을 말하는 것이다. 바로 내가 받아야 할 죄 값, 내가 사단에게 당하는 모든 고통을 예수님이 십자가상에서 다 해결하셨다. 모든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셨다. 이것이 우리가 믿는 두 번째 믿음이다.
③ 부활의 당위성
이 땅에 처녀의 몸을 통해 오시고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신 그 분이 그리스도이시다. 인생 모든 문제의 해결자이신 그리스도이신데 그리스도라는 증거가 부활이다. 죽은 지 사흘만에 부활하신 것이다. 성경대로 예수님은 오셨고 성경대로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성경대로 부활하셨다. 그 분만이 그리스도라는 말이다.
4) 무엇을 믿는가
우리의 믿음은 동정녀에게서 나시고 십자가에 못박혀 죽으시고 부활하신 그 분이 바로 그리스도라는 것이다. 이것의 저와 여러분의 믿음이다.
2. 준비하시는 하나님
그러면 이 믿음이 있는 구원받은 하나님의 자녀에게 하나님이 어떤 일을 하셨는지 오늘 말씀을 통해서 확인해야겠다.
1) 미래를 위한 준비
모든 사람들은 나름대로 미래를 준비하고 산다. 하지만 사람이 준비하는 것은 아무리 해도 완벽한 것이 없다. 언제나 부족하고 실수가 많다. 지난 주간에 양양에서 큰 불이 났다. 지난 해에는 속초에서 큰 불이 났는데 다음에 또 불이 날 것을 대비해서 장비를 많이 보강한 걸로 알고 있다. 양양에 사시는 권사님 가족이 새벽기도 끝나고 교회로 피신도 하셨다. 사방에서 전화가 오고 하는데 무시기도가 저절로 되는 것이다. 비상기도가 되고 권세 사용하는 기도가 나오는 것이다. 불이 나도 대책이 없었다. 얼마나 준비를 많이 했겠는가? 하지만 대책이 없는 것이다. 인간은 정말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하다. 바람만 조금 멎어주어도, 비가 한번 오면 얼마나 좋을까? 해가 지니 헬리곱터가 운행이 안된다. 해가 조금만 길어졌으면 얼마나 좋을까? 방법이 없었다. 사람은 아무리 안되는 것이다. 인생은 대비를 하며 살아야 하지만 아무리 준비해도 부족하다. 꼭 아셔야 한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가 필요한 것이다.
2) 준비하시는 하나님
하지만 하나님은 우리를 위해서 완벽하게 준비하셨다. 아브라함을 택하시고 부르셨는데 얼만큼 완벽했냐하면 아예 처음부터 복의 근원으로 삼으시고 네 후대를 복은 주겠다고 말씀하셨고 천한만민이 너로 말미암아 살겠다 약속하셨다. 얼마만큼 아브라함의 생애를 보장하시냐. 너를 저주하는 저주하겠고 축복하는 자를 축복하겠다. 완전하게 보장하시는 것이다.
3) 이 일후에 그런데 오늘 말씀을 보자. 20절 “이 일후에”
① 이 일후에
중요한 말씀이다. 이 일후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23절 “여덟 사람은 아브라함의 동생 나홀의 처 밀가의 소생이며 브두엘은 리브가를 낳았고” 리브가가 누구인가. 놀라운 비밀이 숨겨져 있다.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아내 될 사람이다. 며느리 될 사람을 하나님이 준비하고 계셨음을 알 수 있다. 놀랍다. 앞으로 몇 십년 후에 며느리로 삼을 것을 아시고 이삭을 위해서 그 아내를 준비하고 계신 것이다. 이 말씀을 정말 우리 마음속에 깨달으면 저와 여러분의 염려는 다 사라진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의 미래를 완벽하게 준비하신다. 나중에 이삭이 리브가와 결혼하고 둘째 아들 야곱이 도망을 가게 된다. 삼촌 라반의 집인데 그 집이 리브가가 태어나는 이 집이다. 그러니까 앞으로 아브라함의 후손 이삭의 아내 될 사람, 손자 야곱이 도망갈 가문에 대해서 말씀하고 계신다. 저와 여러분이 오늘 이 축복이 회복되길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님은 우리 미래를 완전히 준비하셨다.
② 믿음 선택 이후
그런데 언제 이 일이 이루어졌냐하면 20절 “이 일후에”. 믿음을 선택한 이후이다. 우리가 계속 아브라함에 대해서 알아가고 있는데 창 13:14절에 “롯이 아브라함을 떠난 후에” 이 때 하나님의 엄청난 약속이 다시 아브라함에게 확인된다. 이 때는 불신앙 때문에 데리고 나온 롯을 떠나보낸 때를 말하는데 하나님의 시간표가 왔다는 것이다. 그 이후에 하나님이 “동서남북을 바라보라. 네 자손을 땅의 티끌같이 할 것이다” 그리고 가병 318명을 주셨다. 믿음을 선택한 이후에 아브라함에게 일어난 일이다. 창 14:20에 “이후에” 멜기세덱에 수입의 1/10을 드렸다. 십일조의 시작이다. 창 15:1에 보니 “아브람아 두려워 말라 나는 너의 방패요 너의 지극히 큰 상급이니라” 물질에 대한 신앙고백을 한 이후에 하나님이 또 다시 말씀하셨다. “하늘을 우러러 뭇별을 셀 수 있나 보라 또 그에게 이르시되 네 자손이 이와 같으리라” 창 22:1 “그 일후에” 브엘세바에서 예배를 드렸을 때 먼 훗날에 그의 아들 이삭의 아내될 사람을 준비하고 계셨다. 우리는 하나님 앞에 특별한 소유이다. 하나님이 우리를 특별히 관리하고 보장하신다. 어떤 상황이든지 믿음을 선택한 이후에 반드시 역사하신다.
3. 준비할 그릇
그렇다면 우리가 준비할 그릇은 무엇인가?
1) 하나님의 계획
모든 순간순간마다 하나님의 계획을 바라봐야 한다. 히 4:16 때를 따라 돕는 은혜를 바라보라고 하셨다.
2) 하나님의 약속
다른 것 말고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아야 한다. 우리가 여기에서 기도하고 예배할 때 전능자의 손을 움직이는 시간이다. 지금 예배하는 이 시간에 모든 염려, 근심, 잡념을 다 내려놓으시고 최고 은혜를 받으시기 바란다. 정말 은혜를 받아야 한다. 만약 병든 사람이 있거나 불치병, 문제 있는 사람은 집중적으로 하나님을 바라보시기 바란다.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분명히 증거가 나타난다. 어떤 여자분이 자궁암이었다. 의사는 수술 받으면 혹시 살지도 모른다고 했다. 얼마나 불안했겠는가? ‘내가 죽으면 죽지’ 계속 기도하고 하나님을 바라보았다. 그런데 그 남편이 믿음이 없는 사람이었는데 계속 조롱하는 거였다. 이렇게 기도하다 보니 40일이 되었는데 40일째 되는 날 몸이 이상하게 가볍더라는 것이다. 병원에 갔더니 병이 다 나은 것이다. 우리는 기적의 하나님을 믿는 사람이다. 이 사실을 꼭 아셔야 한다. 하나님께서 오늘 강단을 통해서 주시는 말씀은 목사를 위해서가 아니다. 저에게 말씀을 주시는 것은 성도를 위해서이다. 이 말씀을 잘 받으시기 바란다. ‘목사가 좋은 말 많이 하는구만’ ‘참 똑똑하구만’ 이러지만 마시고 마음에 와 닿는 것은 메모를 하시기 바란다. 적은 것을 한 주간 내내 다시 한 번 보고 기도하시기 바란다. 하나님이 교회와 목사를 세우신 것은 한 주간 계속 말씀보고 기도하라고 하시는 것이다. 저도 주일 오후 되면 제 기도수첩에 그 날 메시지를 다 적는다. 한 주간 해야할 일, 집중적으로 기도해야 할 일을 다 기도한다. 예배시간에 멍하니 있으면 멍한 인생을 사는 것이다. 약속을 붙잡고 전능하신 하나님을 바라보시기 바란다. 신앙생활은 실제이고 응답을 받는 것이다.
3) 준비할 그릇
사단이 제일 하는 짓이 말씀을 못 받게 하고 말씀을 못 믿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 말씀이 축복인 줄 알고 말씀을 받는 사람은 구원을 받는다. 말씀을 말씀 안에서 은혜를 계속 받으면 감사가 회복된다. 말씀이 없으니까 갈등이 오는 것이다. 말씀을 받고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면 모든 길이 열린다. 아브라함이 말씀을 놓치니 계속 불신앙을 했다. 어느 날 말씀을 붙잡았다. ‘그렇구나! 내 후손이 복을 받는구나’ 이게 되는 순간 모든 불신앙 꺽이고 갈등이 다 해결됐다. 꼭 우리 성도들은 이 축복을 누려야 한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어떤 약속을 주셨는가. 구원 받은 저와 여러분은 특별한 소유이기 때문에 큰 복을 받을 자이다. 우리가 가는 곳마다 대적의 문이 열릴 것이고, 내 씨가 하늘의 별처럼 바닷가의 모래처럼 성하게 될 것이고, 천한만민이 우리를 통해서 복을 받는다. 구체적으로 무슨 말인가. 하나님은 나를 통해서 우리 가족을 복음화시키고 우리 지역을 복음화시키고, 우리 민족과 세계를 복음화시킬 것이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때부터 생각이 바뀐다. 생각이 달라지면 말이 달라진다. 말이 믿음을 고백하고 믿음을 선포하게 된다. 이것이 바뀌지 않으면 자꾸 불평하고 원망하고 짜증을 내게 된다. 똑같은 일을 당했는데 불신앙이 선포되면 불신앙의 열매를 맺는다. 하지만 믿음이 선포되면 영적분위기가 달라진다. 영적 힘이 생긴다. 사람도 멋있는 사람이 된다.
4) 축복된 한 사람
이 축복된 한 사람을 통해서 앞으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가. 이 아브라함 한 사람을 통해서 천하만민이 복을 받았다. 미국에 아홉 명을 자식으로 둔 아주 어려운 가정이 있었다. 남편은 일찍 죽고 혼자 남았는데 이 어머니가 자식들에게 한 가지만 말했다. “너희는 믿음으로 살아라” 가진 게 없으니까 해 줄 것도 없었다. 계속 이 한 가지만 얘기해 주었다. 그런데 그 중에 아홉 번째 아들이 무디이다(D.L Moody). 믿음의 얘기를 듣고 자란 아이가 믿음이 자라고 미국의 100만명을 복음화하고 미국에 부흥운동을 일으킨 목사이다. 우리 아이들에게도 믿음을 심어주어야 한다. “너는 세계복음화할 렘넌트이다”
말씀을 정리하겠다. 우리는 어떤 믿음이냐. 죄와 사단과 지옥권세를 꺽으신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이것이 유일한 믿음이고 성경적인 믿음이다. 그러면 이 믿음 가진 사람의 미래를 하나님은 완전히 보장하시고 준비하신다. 영원히 준비하신다. 우리는 이제 믿음을 선택하면 된다. 믿음을 선택한 이후에 일어나는 일. 아브라함을 생애를 통해서 많이 보았다. 저와 여러분은 어떤 상황에서든지 믿음을 고백하시고 믿음을 선언하기 바란다. 이 때 하나님의 모든 역사가 일어난다. 그리고 꼭 이 약속, 강단말씀을 그냥 듣고 좋다, 끝내지 말고 메모를 하시기 바란다. 매일 매일 보시기 바란다. 이것이 약속을 붙잡는 것이다. 믿음의 그릇 준비를 조금만 하면 하나님은 우리를 통해서 모든 역사를 이루신다. 하나님은 저와 여러분을 통해서 우리 가정을 살릴 것이고 지역을 살릴 것이다. 이런 축복을 누리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언약기도>>
죄와 사단과 지옥 권세를 꺽으신 그리스도를 알게 하기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축복을 누리게 하신 것 감사합니다. 사람은 아무리 준비해도 부족할 수 없음을 또다시 깨닫게 하시고 우리의 미래를 완벽하게 준비하신 하나님을 바라볼 수 있는 축복을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우리는 어떤 환경, 문제, 사건 앞에서든지 믿음이 고백되어지게 하시고 믿음을 선포하는 축복된 자들로 쓰임받게 하시고, 하나님의 약속, 강단 말씀을 붙잡고 그릇을 준비하는 축복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그래서 축복된 한 사람으로 우리 가정을 복음화하고 지역을 복음화하고 민족과 세계를 복음화하는 일에 쓰임받는 축복을 누리게 하여 주옵소서. 감사하옵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