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단녹취
•홈  >  메시지  >  강단녹취
  제  목 : 하나님의 말씀 (딤후 3:14-16) 조회수 : 1964
  작성자 : 이길근 목사 작성일 : 2004-08-31
  첨부파일:   주일녹취040829.hwp(34K)
2004. 8. 29 하나로교회 주일메시지
■ ■ ■■■■■■■■■■■■■■■■■■■■■■■■■■■■■■
하나님의 말씀 (딤후 3:14-16) / 이길근 목사
■ ■ ■■■■■■■■■■■■■■■■■■■■■■■■■■■■■■

“그러나 너는 배우고 확신한 일에 거하라 네가 뉘게서 배운 것을 알며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

<서론> 술을 잘 먹는 한 분이 교회에 나오기를 싫어한다. 술 좀 끊고 나와야 하는데 마음대로 안 되니까 낙심이 되는 것이다. 분명히 사단에게 속고 있는 것이다. 이런 사람일수록 더 은혜를 받아야 한다. 마음이 곤고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가 보통 사람보다 더 필요하다. 주일 아침에 사소한 일로 부부싸움을 하고 나면 예배를 안 드리는 사람이 있다. 가정에 문제가 있을수록 더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야 한다. 자꾸만 사단은 은혜를 못 받도록 속인다.

1. 멀어지는 사람

1) 멀어지는 사람
힘든 사람일수록 더 하나님 앞에 나와서 은혜를 받아야 해결이 되는데 사단은 속인다. 공부를 못하는 학생일수록 더 하나님의 은혜와 평안이 필요하다. 낙심이 되고 교회 나오기가 싫고 하나님이 싫어진다. 사단의 속임수이다.

2)사단의 속임수
자꾸 문제와 사건을 통해서 나를 불신앙하게 만들고 무너지게 만든다. 창 3장에 아담과 하와가 사단의 말을 듣고 선악과를 따먹은 후에 하나님과 아무 거리낌 없었던 사람이 하나님을 두려워하게 되었다. 죄를 지은 그것 때문에 하나님과 멀어진 것이다. 나무 뒤에 숨는 것이다. 사단에게 속고 있는 것이다. 아이들이 뭐가 안 되고 어려울 때는 집을 나가고 싶어진다. 기도가 안 되어지고 은혜를 못 받으면 교회가 멀어지고 목사의 말도 기분 나쁘게 들린다. 제가 왜 그런지 안다. 누구에게 속고 있는지를 안다. 아무것도 아닌데 상처니 시험 받았다니 하는 것은 자신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다. 이것이 영적 진리이다. 은혜 받은 특징은 교회 오는 게 좋아지고 목사의 음성만 들어도 기분이 좋아진다. 잘 깨달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사실을 붙잡으라
이런 일들이 수없이 일어난다. 이 때 승리하는 길은 사실을 붙잡는 것이다. 환경과 감정에 속는다.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알고 내 마음속에 영접했다면 분명히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다. 하나님의 자녀에게 하나님은 세상 끝날까지 항상 함께 하겠다고 약속하셨다. 이 사실을 붙잡으라는 것이다. 어떤 일이 일어나도 그것은 환경이고 사건일 뿐이다. 사삼들은 감정에 잘 속는다. 예수 믿으면 평안이 오고 찬송이 나온다. 감정이다. 그런데 이 감정은 언제든지 변한다. 감정에 의존하면 결국 사단에게 속는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사랑이란 감정도 어느 날 갑자기 싸늘해지고 보기 싫어지기도 한다. 부부지간에 사랑이 식어질 때도 꼭 붙들 것은 아! 하나님이 우리에게 가정을 주셨구나라는 사실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받을 때 기쁨도, 참된 감격이 없어도 말씀은 사실이다. 해가 분명히 떠 있는데 구름이 해를 가리웠다고 해도 해가 있는 것은 사실이다. 구름은 잠시 잠깐 있다가 물러갈 환경일 뿐이다.

2. 성경의 주제
하나님은 우리에게 성경을 주셨다.

1)하나님의 말씀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다. 이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서 영과 혼과 관절과 골수와 생각을 찔러 쪼갠다고 하셨다. 이 땅의 모든 것은 유한하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하다.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여호와의 말씀은 영영히 서리라. 제가 속초에 처음 왔을 때 두 전도사같이 젊었었다. 어느 집사님이 전엔 체격이 각이 졌는데 어느 날 보니까 몸이 둥글둥글 해졌다고 그러신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영원하다.

2)성경 기록의 목적
성경을 기록한 목적은 예수가 그리스도 되신 사실을 믿고 생명을 얻으라는 것이다. 한 마디로 멸망받지 말고 구원 받으라는 것이다. 구원을 받았으면 복음에 깊은 뿌리를 내리면 승리한다. 구원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복음의 깊은 뿌리를 내리지 않으면 사단에게 속는다. 성경은 우리에게 복음의 깊은 뿌리를 내리라고 많은 말씀을 주셨다.

① 여인의 후손
창 3장에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창조물이다. 그런데 사단에게 속아서 슬픔과 저주와 질병, 고통 가운데 있게 되었다. 이 인간을 구원하시기 위해 하나님께서 ‘여인의 후손’ 언약을 주셨다. 더 이상 사단에게 속지 말고 하나님과 멀어진 것을 회복하라고 주셨다.

② 희생제사
이 구원의 축복을 잃어버려 또 노예가 되었다. 아무리 해도 안된다. 사단에게 한번 잡히면 빠져나올 길이 없다. 하나님께서 모세를 통해 희생제사란 비밀을 깨닫게 하셨다. 좌와 사단과 지옥의 권세에서 빠져나오는 길, 어린 양의 피를 깨닫게 하셨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붙잡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③ 임마누엘
또 이 백성들이 이 사실을 놓쳐서 포로가 되었다. 인간은 어쩌면 그렇게 잘 잊어버리는지. 이 때 하나님께서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라’ 우리와 임마누엘 하시는 하나님이 우리의 인생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다는 말씀이다.

④ 그리스도
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언약으로 복음의 뿌리가 안 내려지니 로마에 속국이 되었다. 이것이 성경말씀이다. 그래서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셔서 이 문제를 완전히 해결해 놓으셨다. 우리가 복음의 뿌리를 내려야 할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 이후에도 중세교회, 오늘날 천주교에서 점점 복음의 뿌리를 놓치니 행위를 바르게 하는 것으로 흘렀다. 맞는 말이지만 이 행위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고 하나님이 주신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다. 중세교회가 여기에서 실패했다. 구약은 인간의 모든 문제 해결자를 보내겠다는 말씀이고 신약은 해결하신 그리스도가 오셨다는 것이 성경이다. 구원받은 우리가 복음의 깊은 뿌리를 내리지 않으면 실패한다. 어떤 환경과 문제 가운데서도 그리스도의 이름을 붙잡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3) 영적 지식
성경의 또 한 가지 사실은 무엇인가? 영적 지식을 알려주고 있다. 복음을 받고 뿌리를 내리면서 꼭 알아야 할 것이 영적 지식이다. 호 4:6에 ‘내 백성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 없어서 망한다고 했다. 구원받은 백성은 절대 망할 수 없는데 영적 지식이 없어서 망한다고 하셨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이다.

① 영적 문제
인간은 영원하거나 완전한 존재가 아니다. 사람은 한계가 있다. 또 이 사람처럼 연약한 존재가 없다. 자녀 대신 아파주고 싶은 부모는 많이 있겠지만 아파줄 수가 없다. 하나님을 모르면 똑똑해 보이지만 바보 같다. 하나님을 아는 영적 지식을 몰라서 저주와 재앙, 운명, 사주팔자에 매여 사는 사람이 많다.

② 영적 존재
또 중요한 것은 분명히 이 땅엔 영적 존재가 있다. 성도 중의 한 분이 복음을 받고 돌아왔는데 치유 받으면서 은혜 생활을 하니까 그렇게 아껴주던 누나가 복음을 받고 나니 얼마나 괴롭히는지 모른다고 한다. 계속 기분 나쁘게 하고 신경질 나게 하고 성경을 보고 있으면 불경을 가져와서 방해를 한다고 한다. 사단이 기분 나빠서 가장 가까운 사람을 통해서 역사하는 것이다. 성령충만하지 못하고 은혜 받지 못하도록 계속 기분 나쁘게 한다. 사단이 가까운 사람을 이용해서 역사한다. 영적 존재를 모르면 신앙생활에서 승리하지 못한다.

4) 하나님이 주신 비젼
하나님은 성경을 통해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비젼, 세계복음화를 깨닫게 하신다. 우리가 하자!가 아니라 하나님이 주신 것이다.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으라,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천국 복음이 땅 끝까지 전파된 이후에 주님이 오시리라. 세계복음의 비젼속에 지역복음화와 가정복음화가 포함되어 있다. 가족들이 절대 낙심하지 말아야 할 것은 한 사람만이라도 예수님을 믿으면 하나님의 시간표에 따라 돌아오게 돼있다. 아무걱정 할 것이 없다. 우리는 이 하나님의 비젼을 따라가는 것이다. 구약에는 항상 언약궤, 말씀을 따라간다. 제사장이 앞서서 가고 다른 사람들은 멀리 떨어져서 가는데 거리를 유지하고 가라는 것이다. 성도들은 강단 말씀을 통해서 인도 받는것이 가장 바른 인도이다.

3. 하나님의 은혜
하나님은 우리에게 말로 다할 수 없는 은혜를 주셨다.

1) 하나님을 공경하는 자
우리 중에 하나님을 안 믿던 사람이 예수님을 믿고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이 있다. 그런데 과거에 하나님을 잘 공경했는데 그리스도를 깨달은 사람이 있다. 행 10장에 보면 고넬료가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이었다. 기도, 구제, 선행하고 하나님을 잘 믿는 사람이었는데 하나님께서 베드로를 만나게 하시고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셨다. 그래서 고넬료의 생애가 바뀌었다. 행 16장에 루디아도 하나님을 공경하는 사람이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 문을 여셨다고 했다.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시고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깨닫고 루디아의 집에서 말씀 운동이 일어나서 빌립보 지방에 복음 운동이 확산되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이 은혜가 임해야 한다. 우리보다 더 하나님을 잘 공경하고 똑똑하고 존경스러운 분들이 있지만 은혜가 임하지 않으니 그리스도를 못 깨닫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2)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
하나님의 은혜로 그리스도를 깨달았다면 하나님을 앙망하는 자가 된다.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라. 앙망한다는 것은 계속적으로 바라본다는 것이다. 하나님을 지속적으로 바라보는 방법이 예배이다. 그래서 하나님의 은혜가 임해야만 예배의 축복을 누리는 것이다. 아무나 예배를 드릴 수는 없다. 이 비밀을 꼭 깨달으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 나와서 예배를 드리는 분들은 이 축복을 깨달으시기를 바란다. 다른 말을 할 때는 눈이 말똥말똥한데 예배를 드릴 때는 거꾸러지는 사람이 있다. 흑암에게 사로잡혀서 그렇다. 제가 그런 사람을 집중기도한다. 예배드리고 싶어 예배당에 나왔는데 다른 생각이 들고 말씀이 안 들려오는 성도가 있다. 이 사실을 알고 기도하셔야 한다. 예배 시간에 피곤해서 조는 것이 아니다. 예배를 드리고 싶어도 흑암에 잡혀서 말씀이 안 들려오는 것이다. 이런 사람이 있으면 정말 기도하고 이런 사람이 보이는 분도 위해서 기도해 주시기 바란다. 사단은 말씀을 못 받게 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앙망한다는 것은 또한 훈련이 되어지는 것이다. 훈련이 왜 필요하냐면 우리에게 있는 불신자의 흔적, 불신앙의 체질은 훈련을 통해서 바뀌어진다. 구원 받았으나 훈련을 안 받으면 체질이 안 바뀐다. 말씀의 훈련 속으로 들어가야 한다. 우리 교회 훈련과 본부 훈련도 있다. 새가족부 수련회가 다음 주간에 있다. 신학원도 다니시기 바란다.

3) 말씀을 전파하라
하나님의 은혜가 임하면 예배가 되어지고 훈련 속에서 체질이 바뀌어지면서 복음전도가 되어진다. 하나님의 소원, 하나님의 계획인 복음 전도에 방향이 맞춰지는 것이다. 창 3장의 아담, 하와가 실패했다. 지금 이 땅의 문제가 무엇인가? 어떤 사람은 평생에 모은 돈을 사기꾼에게 속아서 다 없애버린다. 종교 생활을 열심히 했는데 죽어서 보니 지옥에 가 있는 것이다. 이것처럼 억울한 일이 어디 있는가? 열심히 살고 진실하고 다른 사람 도와주며 이것이 길인 줄 알고 살았는데 죽어서 보니 지옥이다. 이것처럼 억울한 인생이 어디 있겠는가? 복음 전도가 무엇인가? 이 사람의 영혼을 살리는 것이다. 이 땅에 영혼의 사기꾼이 많다. 길이 아닌데 길이라고 말하는 사기꾼이 많다. 길은 그리스도밖에 없다. 죄 문제 해결하신 분, 사단의 권세, 지옥의 권세를 깨뜨리신 분은 그리스도밖에 없다. 우리가 왜 복음을 전해야 하는가? 사기꾼에게 속지 말고 정말 축복의 길로 가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사명이다.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일은 축복중의 축복이다. 우리 성도 중에 배운 것 없고 가난하고 힘이 없다고 낙심하지 말기 바란다. 저를 위해 기도해 주시기 바란다. 교회와 전도 팀을 위해 기도하고 복음 전하면 된다. 이 축복을 우리가 평생에 누리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언약기도))
우리는 사건과 환경과 감정 때문에 사단에게 속았던 일들이 많았습니다. 아버지 하나님, 이제부터는 사실인 성경말씀, 하나님 말씀을 붙들고 믿음이 회복되게 하옵소서. 아버지 하나님, 이제 하나님의 은혜로 복음의 깊은 뿌리를 내리고 영적 사실들을 깨달으며 지속적으로 여호와를 앙망하는 중에 예배의 축복을 누리게 하시고 훈련 속에 내 삶이 드려져서 하나님의 소원인 지역복음화, 민족복음화, 세계복음화 위해서 쓰임받는 축복된 주의 백성들이 되게 하옵소서. 감사하옵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

  이전글 : 영접의 의미 (요 1:1-18)
  다음글 : 하나님의 교회 (고전 3:16-17)
이전글 다음글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