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8. 8 하나로교회 주일메시지
■ ■ ■■■■■■■■■■■■■■■■■■■■■■■■■■■■■■
하나님의 방법 (요 3:16-18) / 이길근 목사
■ ■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이 그 아들을 세상에 보내신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하심이 아니요 저로 말미암아 세상이 구원을 받게하려 하심이라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 ”
<서론> 지난 주간에 저희 아이들을 공항에 데려다 주면서 잠깐 예배를 드렸다. 말씀은 사무엘상 7장이었는데 하나님께서 여기까지 우리를 인도해 주셨다는 에벤에셀의 축복에 대해서 말씀을 전했다. 잘 아시는대로 한나가 나실인의 언약을 깨닫고 아들을 낳았는데 그 사무엘을 하나님 앞에 마음껏 드렸다. 하나님 앞에 드려진 자식이 있는 그 현장에 흑암이 꺽이고 사무엘이 사는 날동안 전쟁이 없었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한 것이다. 그리고 블레셋에게 빼앗겼던 모든 것이 다 회복되었다. 하나님이 하신 것이다. 언약의 자손이 가는 현장엔 흑암이 꺽이고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고 엘리트가 돌아올 것이다.
1. 복음의 능력
1) 완벽한 계획
저는 지난 주간에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메세지, 하나님의 주권안에서 우리에게 향하신 완벽한 계획을 가지시고 우리 삶을 인도하시는 것을 또 한번 깨닫게 되었다.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부르실 때 완벽한 계획을 가지고 부르셨다. 부르실 때부터 복의 근원으로, 너로 말미암아 모든 족속이 복을 얻을 것이라고 부르신 것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를 완벽한 계획을 가지고 부르시고 세계복음화의 일꾼으로 사용하고 계신다. 하나님이 내 인생의 주인되심과 인도하심을 믿는 믿음이 회복되어야 한다.
2) 복음의 능력
복음의 능력은 어느 정도인가? 이 땅의 흑암과 혼돈과 공허가 들어왔는데 창조의 빛이 임하는 그 순간 혼돈은 질서로 바뀌고 흑암은 빛으로, 공허는 참된 소망으로 바뀐다. 이것이 복음의 능력이다. 복음이 들어가면 모든 것이 바뀐다. 이 땅에 인간이 이해할 수 없는 문제이지만 창 3장부터 문제가 들어왔다. 이 창 3장 사단에 매인 우리에게 하나님은 ‘여인의 후손’이란 언약을 주셨다. 이 언약을 붙잡는 그 순간 사단과 죄와 지옥 권세에서 완전히 해방된다. 이것이 복음의 능력이다. 복음이 없어서 원치 않지만 귀신을 섬기고 타락하고 방종에 빠지게 된다. 여기에서 해방되는 방주의 언약을 붙잡는 그 순간 승리한다. 하나님 없이 성공한 사람들이 다 무너지는데 한 사람의 통해 가정과 가문, 세계를 살리겠다고 하신 것이다. 이 복음의 비밀을 놓쳐 버리니 애굽에 430년 동안 노예가 되었다. 여기에서 희생제사, 이 복음 깨닫는 그 순간 노예에서 해방되었다. 바벨론 70년 포로생활에 임마누엘, 복음의 축복 깨닫는 순간 포로에서 해방되었다. 뿐만 아니라 가면 갈수록 전도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하게 된다. 이 땅의 사람들이 정말 길을 몰라서 방황하고 산다. 길을 몰라 방황하는 사람들에게 생명의 길, 축복의 길,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면서 기도해야 하는 이유를 깨닫게 된다. 사람은 한계가 있다. 더위 앞에도 맥을 못추는 게 사람이다. 성령충만하지 않으면 끊임없이 다가오는 염려, 두려움, 불안을 이겨낼 수가 없다. 하나님은 우리에게 그래서 언약을 주셨다.
3) 3가지 확신
이 복음을 깨달으면서 우리에게 오는 확신이 있다.
ㄱ) 복음: 복음만이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그래서 복음운동, 복음의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ㄴ) 전도: 전도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한다. 이 땅의 사람들이 길을 몰라 방황한다. 얼마나 시달리고 허무에 빠지는지 모른다. 하나님 만나는 길을 몰라서이다. 생명의 길, 승리의 길, 축복의 길을 말해주어야 한다.
ㄷ) 기도: 기도해야 하는 이유를 발견한다. 사람은 예외없이 한계속에 있다. 더위 앞에도 맥을 못추는 게 사람이다. 성령충만하지 않으면 끊임없이 다가오는 염려, 두려움을 해결할 수가 없다.
2. 하나님의 방법
1) 하나님의 약속
하나님은 그래서 우리에게 약속을 주셨다. 이것을 언약이라고 한다. 오늘 본문에 하나님께서 독생자를 보내셨는데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게 하기 위해서라 하셨다.
ㄱ) 인생의 문제
세상은 지금 심판 가운데 있다. 하나님을 모르기 때문에 멸망 가운데 있다. 사람에게 아무 문제가 없다면 독생자를 보내실 필요가 없다. 멸망 가운에 있기 때문에 어떤 사람도 죄로부터 자유할 수 없고 늘 공격을 당한다. 영이 죽어서 영적인 활동을 전혀 할 수가 없다. 하나님을 알 길도, 만날수도 없는 것이다.
ㄴ) 하나님의 마음
우리가 멸망치 않고 세상에서 구원받게 하시려 독생자를 보내주신 것이 하나님의 마음이다. 그런데 사람들이 잘 깨닫지를 못한다.
ㄷ) 종교와 복음
인간의 문제를 인간이 해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종교이다. 복음은 이것을 하나님만이 해결할 수 있다고 하는 것이다. 인간의 문제, 죄와 저주, 지옥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가 있는가?
2) 하나님의 방법
하나님을 인간을 아시기 때문에 독생자를 보내주신 것이다. 이것이 복음이다. 우리 과거의 상처와 실패된 감정을 어떻게 치유받을 수 있는가? 복음이 뿌리내려지고 체질이 되어지면 된다. 가정의 문제가 너무 어려울 때 우리 힘으로 해결됐는가? 여기 증인이 있다. 복음이 뿌리내려질 때만 해결된다. 이 독생자를 처녀의 몸으로 보내주셨다. 인생의 문제 해결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 주신 것이다. 바울도 이것을 몰라서 율법을 잘 지키면 해결될 줄 알고 무너진 삶을 살았는데, 하나님의 은혜로 복음을 받은 후 다른 복음을 전하면 저주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는 것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이다. 내 인생의 문제가 언제 해결되는가? 그리스도를 깨닫는 그 순간 해결된다.
3) 성취됨
이 언약은 어떻게 성취되는가? 예수가 그리스도이신 사실을 마음에 믿고 나의 구주로 영접했을 때 하나님의 모든 약속에 나에게 성취되는 것이다. 구원받았다는 것은 하나님의 모든 약속이 나에게 성취되었다는 것이다.
3. 영적인 비밀
1) 영적 비밀
종교인이 아는 것이 있다. 종교인은 율법을 지키고 선행하고 충성하면 복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이 볼 땐 아름답고 선한 것처럼 보이지만 구원을 못 받는다. 그래서 하나님 보시기엔 악한 것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을 만나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신자만 아는 것이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구원을 받는다(행 4:12, 요 14:6). 또 비밀이 있다. 영적 비밀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임한 사람만 안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귀신은 사람들을 여러가지로 속이는 것이지 눈에 보이는 존재가 아니다. 우리가 예배 드리고 기도할 때 성령이 우리 가운데 역사하고 우리와 관계된 모든 것에 주의 사자가 동원되고 있다. 영적 사실이다. 사단은 눈에 안보이게 불신앙을 심는다. 염려, 걱정, 근심, 두려움에 빠지게 한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귀신을 내어쫓는 권세,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
2) 사단의 방해
사단이 실질적으로 어떤 방해를 하는가? 성경에 모세를 왜 그렇게 죽이려고 하는가? 태어난 히브리인 모든 아이를 다 죽이라는 것이다. 참 악한 것이다.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서 애굽의 60만 하나님의 백성을 살릴 계획을 가지셨는데 이것을 사단이 안 것이기 때문이다. 구약의 선지자들을 핍박하고 죽이려고 한 이유가 무엇인가? 하나님 만나는 길을 말하기 때문이었다. 임금들의 배후에 사단이 역사한 것이다. 언약 전달을 못하게 하기 위함이었다. 유대인 40명이 바울을 죽이기 전까지는 밥을 먹지 않기로 작정할 정도였다. 동족들에게 율법이 아닌 복음을 전하기로 마음을 먹었기 때문이다. 유대인이 악한 것이 아니다. 배후에 사단이 역사한 것이다.
3) 생명 운동
사람이 볼 때에 미련한 방법인 전도란 방법을 통해서 하나님은 이 시대에 생명운동을 하고 계신다. 영웅을 보내셔서 다 예수 믿으라 하시지 않고 우리와 같이 부족한 사람을 통해서 생명운동을 하신다.
4) 영적 군사
그렇다면 우리는 믿음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 하나님이 우릴 부르실 때 영적군사로 부르셨다.
ㄱ) 은혜 속에서
은혜속에 있으면 된다. 지속적으로 은혜 받는 길이 모든 길이다. 은혜를 못 받으면 영적으로 힘을 잃어버리므로 모든 부분이 무너진다. 1부 예배 드리고 가신 집사님 한 분이 한동안 예배를 놓치고 힘들었는데 얼마 전부터 교회를 나오시는데 그러시는 것이다. 목사님, 제가 완전히 사단에게 폭격을 당해서 폐허상태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예배가 회복되면서 그러시는 것이다. 목사님, 완전히 천국입니다. 우리가 예배 속에서 은혜 받고 응답받고 있으면 어떤 문제가 와도 그것을 뛰어넘을 수 있다.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다. 정시예배, 정시기도가 되어진다면 다 되는 것이다. 문제 걱정할 것이 없다.
ㄴ) 좋은 군사
. 복음의 뿌리: 우리를 좋은 군사로 부르셨다. 영적 군사는 사람을 살리는 군사다. 이 군사는 가장 중요한 것이 복음의 뿌리가 잘 내려지는 것이다. 이러면 사람을 살릴 수 있다. 이것이 안될 땐 아직도 치유를 못 받아서 남을 괴롭힌다. 우리 성도들이 은혜생활이 지속되면서 가정이 후대가 회복되고 있습니다. 복음이 점점 뿌리가 내려진다는 증거이다.
. 전략: 전쟁을 하는 군인은 전략을 가지고 나간다. 다락방, 팀사역, 미션홈, 전문교회, 지교회를 아는 군사이다. 지속할 수 있는 전략이다.
. 대적자: 대적자, 그 배후에 역사하는 존재 사단을 아는 군사이다.
ㄷ) 영적 싸움
이 때 영적 싸움에서 승리한다. 이미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사탄의 머리를 깨뜨리셨다. 이 이 승리를 누리기만 하면 된다.
((언약기도))
하나님께서 완벽한 계획을 가지시고 우리를 부르실 뿐 아니라 복음의 능력을 깨닫게 하셔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축복을 누리게 하신 것을 감사합니다. 우리에게 하나님의 모든 방법인 그리스도 누리게 하시고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영적 싸움에 승리하게 하신 은혜를 주신 것을 감사합니다. 우리의 삶의 현장에서 그리스도로 충만하게 하시고 영적 싸움의 승리자로 우리 자신이 합력되어지게 하시고 가정을 살리고 후대를 살리는 축복을 누릴 수 있도록 주님이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감사하옵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축복하며 기도하옵나이다. 아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