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우뇌를 개발시키는 생활속의 실천 몇가지 |
조회수 : 1463 |
작성자 : 정미진 |
작성일 : 2004-07-30 |
우뇌를 개발시키는 생활속의 실천 몇가지
1. 음악을 자주 들려준다.
아름다운 멜로디는 뇌를 이완시켜 마음을 온화하게 된다.
특히 음악은 우뇌와 관련이 깊다. 하지만 같은 음악이라도 가사가 복잡한 대중가요는 좌뇌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조용하고 안정된 클래식을 들려 주도록 한다.
- 클래식보다는 찬송가를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들 복음송보다도 찬송가는
빠른곡의 경우에도 리듬이 안정된 편이니 조용한 찬송가를 들려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2. 머리속에 그림을 그리는 습관을 들인다.
아이들은 그림을 그리거나 낙서하는 것을 무척 좋아한다. 우뇌계발에 있어 그림 리기는 아주 중요하다. 특히 그림을 그리기 전에 머리 속으로 무엇을 그릴 것인가. 상상하도록 유도한다면 우뇌를 더욱 자극할 수 있다.
3. 어른들의 일상생활에 아이를 참여시킨다.
부엌에서 가사일을 할 때나 집안청소를 할 때에 아이에게 방법을 설명해 주고 동참시킨다면 아이의 두뇌 계발은 물론 비롯들이기도 수월해진다.
4. 형태에 대한 인식력을 높인다.
동물의 일부분을 보고 전체를 상상할 수 있도록 하거나 숨은그림찾기, 미로찾기 등을 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5. 시장에 데려가 본다.
시장에 아이를 데리고 가는 것이 분명 번거롭고 성가신 일이긴 하지만 장보기에 아이를 데리고 가서 물건 고르는 법은 물론 사고 싶은 것을 사는 과정을 가르쳐 보도록 한다.
6. 옷입기나 신발끈매기는 직접 하도록 시킨다.
늦더라도 스스로 단추를 끼우거나 지퍼를 채우는 일. 그리고 신발끈을 매는 등의 세밀한 손동작 역시 아이의 우뇌를 계발시키는 방법의 하나이다.
7. 아이의 홀로서기를 연출해 본다.
아이가 엄마와 있던 장소를 떠올리면서 주위에 아는 사람이 있는지 없는지 두리번 거리는 동안에 대뇌 세포를 총동원하여 집중력과 정보 탐색력을 등을 키우게 된다.
8. 두뇌 활동을 돕는 음식을 많이 먹인다.
뇌의 활동을 돕는 것은 에너지원이 되는 포도당과 뇌를 구성하는 단백질. 그리고 신경전달 물질인 아미노산을 많이 함유한 식품들이다. 주로 해조류나 과일, 유제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9. 긴장이완 활동을 시킨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이완 상태가 되면 우뇌의 기능이 활발해진다. 따라서 긴장을 완화시킬 수 있도록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다가 입으로 내쉬는 심호흡을 하거나 신체의 일부에 천천히 힘을 주었다가 잠시 멈춘 다음 서서히 힘을 빼는 동작을 반복하게 한다.
10. 왼손을 자주 사용하게 한다.
모든 신체의 움직임을 반대편 뇌에서 관장한다, 따라서 신체의 오른쪽을 사용할 때는 왼쪽 뇌의 명령을 받고서 움직이는 것. 즉 왼손이나 왼발 왼쪽 귀등을 적극적으로 사용시키도록 한다.
"